$\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터널에서 차량화재시 정량적 위험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for railway Tunnel fire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2 no.4, 2010년, pp.307 - 319  

유지오 (신흥대학 건축설비설계과) ,  남창호 ((주)범창종합기술) ,  조형제 ((주)범창종합기술) ,  김종원 ((주)범창종합기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구지하철 화재사고에서와 같이 철도터널 내 화재는 제연과 배연의 어려움으로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철도터널에서는 화재 시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정량적 위험도 평가를 통하여 방재 시설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터널내 화재시 정량적 위험도평가를 위해서 필요한 화재발생 표준시나리오, 화재 및 대피해석모델, 사망자 추정모델, 사회적 위험도 평가기준 등을 정립하여 철도터널에 대한 정량적 안전성 평가 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는 각각의 철도터널 화재사고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를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각종 모델을 정립하여 호남고속철도 방재시설 설계에 반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we learned in Daegu subway fire accident, fire in the railway tunnel is prone to develop to large disaster due to the limitation of smoke control and smoke exhaust. In railway tunnel, in order to ensure fire safety, fire prevention and fighting systems are installed by quantitative risk assessmen...

주제어

참고문헌 (14)

  1. 국토해양부 (2008), 철도시설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2. 일본 국토교통성 철도국, 평성 18년도 철도통계연보 

  3. http://www.tsb.gc.ca/eng/stats/rail/2007-01/index.asp 

  4. Beard, A., Carvel, R. (2005), The Handbook of Tunnel Fire Safety, Thomas Telford, UK 

  5. Ball, D.J. (2003), Societal risks-Final report, School of Health, Bio & Environmental Sciences, Middlesex Univ., U.K. 

  6. Oineno, P.J. (2004), 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Society of Fire Protection Engneering, Boston, USA. 

  7. Eurostat, http://epp.eurostat.ec.europa.eu/portal/page?_pageid0,1136228,0_45572954&_dadportal&_schemaPORTAL 

  8. HSE, 2003, Tansport fatal accidents and FN-Curves, 1967-2001, HSE book. 

  9. IES, 2004, SIMULEX User Mannual, UK 

  10. Munro, J., Scott, P. (1999), Tunnel design fire assessment,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unnel Fires and Escape from Tunnel, Lyon, France 

  11. Both, K. (2004), Present-day design fire scenarios and comparison with test results and real fires: Structures & equipment, Proceedings of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Safe & Reliable Tunnels, Praque, Czech Republic. 

  12. Speitel, L.C. (1995), Toxicity assessment of combustion gases and development of a survival model, DOR/FAA/AR-95/5 

  13. Molag, M., Mierlo, R., Wiersma, T. (2001), Realistic fire scenarios for safety assessment of train fires in tunnels, Proceedings of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afety in Road and Rail Tunnels, Madrid, Spain. 

  14. Mann, P. (2005), Fire Risk Assessment Study for a High Speed Train, PMSC Limited Paper on Generic Approach to Fire QRA for High Speed Train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