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산업현장의 작업환경 및 공정에 따른 작업복 착의실태 -기계.자동차.조선업을 중심으로- The Wearing Conditions of Working Clothes According to the Working Environment and Working Processes at Industry Sites -With Reference to Machinery, Automobiles, and the Shipbuilding Industry-원문보기
This study examines the wearing conditions of working clothes according to the working environment and working processes at machinery, automobile, shipbuilding industry sites. It also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earing sense of working clothes and the overall comfort according to work...
This study examines the wearing conditions of working clothes according to the working environment and working processes at machinery, automobile, shipbuilding industry sites. It also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earing sense of working clothes and the overall comfort according to work processes. The hazardous working environment was high in the order of the shipbuilding industry, machinery, and automobiles. The findings on the harmful overall work environmental factors were the noise, heavy dust, and noxious fumes, respectively. In general, the satisfaction with the wearing performance of working clothes was low especially with regard to sweat absorbency, sweat permeability, body protection and covering, and the work motion suitability. In respect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overall comfort and the wearing sense of working clothes, the satisfaction was decreased in the order of movement comfort, sensual comfort, and physiological comfort.
This study examines the wearing conditions of working clothes according to the working environment and working processes at machinery, automobile, shipbuilding industry sites. It also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earing sense of working clothes and the overall comfort according to work processes. The hazardous working environment was high in the order of the shipbuilding industry, machinery, and automobiles. The findings on the harmful overall work environmental factors were the noise, heavy dust, and noxious fumes, respectively. In general, the satisfaction with the wearing performance of working clothes was low especially with regard to sweat absorbency, sweat permeability, body protection and covering, and the work motion suitability. In respect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overall comfort and the wearing sense of working clothes, the satisfaction was decreased in the order of movement comfort, sensual comfort, and physiological com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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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조선업 현장의 산업별, 공정별 작업환경과 작업 특성을 살펴보고, 작업환경요인의 유해도를 파악한 후, 작업자들이 현재 착용하고 있는 작업복과 안전보호구의 착의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작업복의 착용감과 작업공정에 따라 느끼는 종합적 쾌적감의 차이를 분석하므로써 산업별 작업공정에 따른 작업복의 차별화를 통하여 쾌적한 작업환경의 조성은 물론 신체를 보호하고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작업복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지는 작업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작업환경조건 및 유해요인, 작업복 및 보호복 착의실태, 작업복의 착의성능 만족도, 작업시 신체 손상 부위, 안전보호구 착용실태, 작업복의 착용감과 쾌적감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응답은 한정식 질문법과 함께 불만족을 1점, 만족을 5점으로 하는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화하였다.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응답은 한정식 질문법과 함께 불만족을 1점, 만족을 5점으로 하는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화하였다. 주관적감각평 가는 온열감, 습윤감, 압박감, 쾌적 감에 대하여 ASHRAE의 7단계 척도(권수애 외, 2003)를 사용하여 <표 1>과 같이 평가하였다.
05의 수준에서 Duncan test로 사후검증하였다. 아울러 산업별 착용작업복과 작업공정별 안전보호구 종류에 따른 착용빈도 및 작업공정 중 신체 손상 부위의 차이는 교차분석하여 유의도를 검증하였고, 산업별 설문응답자 수의 차이를 고려하여 관찰빈도에 대한 기대빈도로 표시 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일부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09년 5~6월 각 작업장의 공정별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80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동차. 조선업 현장의 산업별, 공정별 작업환경과 작업 특성을 살펴보고, 작업환경요인의 유해도를 파악한 후, 작업자들이 현재 착용하고 있는 작업복과 안전보호구의 착의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작업복의 착용감과 작업공정에 따라 느끼는 종합적 쾌적감의 차이를 분석하므로써 산업별 작업공정에 따른 작업복의 차별화를 통하여 쾌적한 작업환경의 조성은 물론 신체를 보호하고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작업복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주력 산업 작업자들의 작업환경 및 공정별 작업 특성과 산업 현장에 대한 정확한 조사를 위해 기계 (D기업), 자동차G기업), 조선업체(C 기업) 작업장을 각각 현장 방문하여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작업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작업환경과 공정에 따라 착용하는 작업복이 뚜렷이 다른 분야를 선정한 후, 각 공정별 팀장을 대상으로 전문면접원에 의한 심충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일부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토대로 1차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일부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09년 5~6월 각 작업장의 공정별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80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작업장의 주변환경과 작업내용 및 착용한 작업복에 따라 느끼는 쾌적감은 차이가 있으므로 작업복은 이러한 쾌적한 착용감을 효율적으로 유지하면서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고, 안전하며 건강장해를 일으키지 않는 것은 물론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는 의복이어야 한다. 그리하여 현재 작업복의 착용감과 종합적 쾌적감을 비교하기 위하어 5점 리커트 척도로 살펴본 후 ANOVA 분석하였다.
0 for window를 사용하였고, 각 항목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공정별 작업환경의 유해도와 작업복의 착의성능 및 작업공정에 따른 착용감과 쾌적감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작업공정 간의 차이는 p<.05의 수준에서 Duncan test로 사후검증하였다. 아울러 산업별 착용작업복과 작업공정별 안전보호구 종류에 따른 착용빈도 및 작업공정 중 신체 손상 부위의 차이는 교차분석하여 유의도를 검증하였고, 산업별 설문응답자 수의 차이를 고려하여 관찰빈도에 대한 기대빈도로 표시 하였다.
이에 작업자들이 느끼는 작업환경요인의 유해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유해도가 매우 작다 1점에서 매우 크다 5점까지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고, 산업별 유해도 평균값의 차이를 Duncan test로 사후검증한 결과는과 같다.
통계처리는 SPSS 17.0 for window를 사용하였고, 각 항목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또한 공정별 작업환경의 유해도와 작업복의 착의성능 및 작업공정에 따른 착용감과 쾌적감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작업공정 간의 차이는 p<.
이론/모형
주관적감각평 가는 온열감, 습윤감, 압박감, 쾌적 감에 대하여 ASHRAE의 7단계 척도(권수애 외, 2003)를 사용하여 과 같이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1. 작업내용과 작업환경의 위험요인별로 차별화되는 주요공정은 기계 산업의 경우 성형, 용접, 도장, 검사공정이고, 자동차 산업은 금형, 차체용접, 차체조립, 검사공정이며, 조선업의 경우 취부, 용접, 사상, 도장공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계 산업은 용접과 도장공정이 위험 정도가 높은 편이며, 조선업은 거의 모든 공정에서 작업환경요인과 인간공학적 요인 모두 위험 정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기계와 자동차 작업자의 연령은 40대, 조선업은 30대가 많았고, 기계와 조선업의 경우는 5년 미만의 작업자가 많았다. 조선업 작업 장은 규모가 상당히 크며, 대부분의 공정이 실외에서 이루어졌다.
3. 자동차 작업자들은 공정에 관계없이 84.4%가 일반 작업복을 착용하였고, 기계 산업은 용접 작업자의 12.8%, 도장 작업자의 77.1 %가 보호복을 착용하였다. 조선업의 취부 작업자들은 불꽃에 노출될 위험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일반 작업복을 착용한 반면, 공정별로 용접복은 88.
4. 작업중 가장 피해를 많이 입는 신체부위는 기계 산업의 경우 손, 얼굴, 목부위, 자동차 산업은 손, 팔, 다리, 조선업은 손, 얼굴, 팔, 피부손상이 많았다. 작업복이나 보호복 속에 입는 의류로 상의는 티셔츠, 하의는 작업복 바지를 많이 착용하였다.
5. 산업별 작업공정에 따라 느끼는 종합적 쾌적감은 운동적 쾌적감>감각적 쾌적감>생리적 쾌적감의 순이었다. 투습성과 질감을 제외한 대부분의 착용감에서 산업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조선업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작업복의 쾌적감을 비교하면 전반적으로 약간 불쾌하게 느꼈으며, 산업별로 살펴보면 자동차 작업자들이 가장 쾌적하게 느꼈고, 그 다음 기계 작업자들이고, 조선 작업자들이 가장 불쾌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산업에 비해 조선 작업자들의 작업환경이 가장 열악하고 작업환경요인의 유해도가 커서 작업복 위에 보호복과 안전보호구를 많이 착용하게 되므로 작업복의 착용쾌적감에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모든 공정이 기계 산업에 비해 위험 정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금형과 차체용접공정에서 소음의 유해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업은 신체에 직접 위해를 가하는 공정이 대부분으로 전 공정이 유해요인에 노출되어 있으며, 작업시 상, 하체 및 비틀림 자세에 의한 인간공학적 요인도 3개 산업 중 가장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계 산업에서 유해도가 가장 큰 용접공정의 경우 중금속 분진, 소음, 유해가스의 유해도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동차 산업의 금형공정은 진동, 소음에 대한 유해도가 큰 편이었다. 조선업의 경우 용접과 도장공정의 유해도가 아주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용접공정에서 유해도가 큰 유해인자는 중금속분진, 소음, 고온 .
작업내용과 작업환경의 위험요인별로 차별화되는 주요공정은 기계 산업의 경우 성형, 용접, 도장, 검사공정이고, 자동차 산업은 금형, 차체용접, 차체조립, 검사공정이며, 조선업의 경우 취부, 용접, 사상, 도장공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계 산업은 용접과 도장공정이 위험 정도가 높은 편이며, 조선업은 거의 모든 공정에서 작업환경요인과 인간공학적 요인 모두 위험 정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기계와 자동차 산업보다 조선업의 만족도가 낮았다. 무게감은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조선업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2%가 착용하였다. 산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흡수성, 투습성 , 보호성 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 공정 별로 기계 산업의 도장, 자동차 산업의 금형, 조선업의 도장 작업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서기나 움직임과 같은 운동기능성에 대한 만족도는 다소 낮은 편이었다. 생리적 쾌적감의 경우 열투과성과 공기투과성에 비해 흡수성과 투습성에 대한 불만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각적 쾌적감의 경우 착탈성보다 신축성과 질감에 대한 만족도가 더 낮았다. 주관적 감각평가인 온열감, 습윤감, 압박감, 쾌적감에 대한 산업별 작업복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분산분석한 결과는<표 15>와 같다.
이에 의하면 전반적으로 많이 착용하는 안전보호구는 안전화, 귀마개, 안전모, 방진마스크, 보안경, 안전장깁; 각반 순으로 나타났다. 안전모, 보안경, 보안면, 방진 마스크, 방독마스크, 귀마개, 안전장갑, 안전대, 각반, 안전화, 손목보호대, 무릎보호대는 p<.001의 수준에서 산업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 안전 조끼는 p<.01 수준에서, 발목보호대는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안전보호구의 착용 기대빈도보다 실제 착용하는 관찰빈도를 비교해보면 자동차 작업자들보다 기계나 조선 작업자들이 안전보호구를 더 많이 착용하였으며, 산업의 특성에 따라 기계 작업자들은 안전모, 방진마스크, 방독마스크, 안전조끼, 안전대의 관찰빈도가 많았고, 자동차 작업자들은 손목 보호대 한가지였으며, 조선업 작업자들은 안전모, 보안경, 보안면, 방진마스크, 방독마스크, 귀마개 등대 부분의 안전보호구 관찰빈도가 많아 안전보호구를 가장 많이 착용하는 산업임을 알 수 있다.
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안전보호구의 착용 기대빈도보다 실제 착용하는 관찰빈도를 비교해보면 자동차 작업자들보다 기계나 조선 작업자들이 안전보호구를 더 많이 착용하였으며, 산업의 특성에 따라 기계 작업자들은 안전모, 방진마스크, 방독마스크, 안전조끼, 안전대의 관찰빈도가 많았고, 자동차 작업자들은 손목 보호대 한가지였으며, 조선업 작업자들은 안전모, 보안경, 보안면, 방진마스크, 방독마스크, 귀마개 등대 부분의 안전보호구 관찰빈도가 많아 안전보호구를 가장 많이 착용하는 산업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조선 작업자들은 후드, 보안면, 각반, 신체(목, 팔꿈치, 무릎, 발목) 부분 보호대의 착용비율이 높은 편이었으며, 특히 조선업의 용접과 사상 공정의 경우 용접 불꽃으로부터 얼굴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과 보안 면을 착용하였고, 도장공정에서는 방독마스크를 많이 착용하였다.
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온열감은 조선과 기계 작업자들이 자동차 작업자들에 비해 덥게 느끼는 편이었고, 다른 산업에 비해 기계 작업자들은 다소 습하면서 약간의 압박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8> 은 조사대상 작업자의 주요공정 별 작업인원과 현재 착용하는 작업복 실태를 나타낸 것으로 일반 작업복. 용접 복, 사상복, 도장복은 p<.001의 수준에서 산업 별로 유의 한 차이를 보였으며 , 작업복/부분 보호복은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산업별로 자동차 작업자들은 공정에 관계없이 84.
<표 7>은 공정별 작업환경요인의 유해도를 나타낸 것으로 전반적으로 유해도 4 이상의 유해인자를 가진 산업별 공정은 기계 산업의 경우 용접과 검사공정, 자동차 산업은 금형공정, 조선업은 용접과 도장 공정이며, 특히 조선업의 경우 전체 공정 이 비교적 유해도가 높은 편이었고, 용접과 도장공정은 대부분의 유해인자에 대한 유해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표 10>은 산업별 주요공정에 따른 작업복의 착의성능 만족도를 살펴본 것으로 기계 산업의 경우 착의성능 중 흡수성, 압박감, 맞음새는 공정 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용접 작업자들은 작업복의 흡수성, 투과성이 특히 불만이었고, 도장 작업자들은 투과성, 보호성, 활동성, 피복성 등이 불만이었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공정별로 착의성능 만족도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조선업의 경우 용접과 도장 작업자들의 불만이 큰 편이었고, 특히 흡수성, 투과성, 보호성, 활동성, 피복성 등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를 살펴보면 기계 산업의 성형과 검사공정은 위험 정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나 용접과 도장공정은 위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장과 검사공정에서 비틀림 작업자세가 큰 문제가 되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모든 공정이 기계 산업에 비해 위험 정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그리하여 현재 착용하고 있는 산업별 작업복의 착의성능 만족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고 각 공정별 평균값의 차이를 사후검증한 결과는<표 9>와 같다. 이에 의하면 전반적으로 착의성능 만족도가 낮은 편이었는데 흡수성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고, 그 다음 투과성, 보호성, 활동성, 무게감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착의성능 중 보호성, 피복성, 착탈성은 p<.
이에 의하면 전체적으로 유해인자의 종류와 상관없이 p중금속 분진>유해가스의 순으로 유해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감각평가인 온열감, 습윤감, 압박감, 쾌적감에 대한 산업별 작업복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분산분석한 결과는<표 15>와 같다. 이에 의하면 주관적 감각의 종류에 관계없이 산업별로 모두 유의 한 차이를 나타내 었는데 , 압박감은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온열감, 습윤감, 쾌적감은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온열감은 조선과 기계 작업자들이 자동차 작업자들에 비해 덥게 느끼는 편이었고, 다른 산업에 비해 기계 작업자들은 다소 습하면서 약간의 압박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공정별로 착의성능 만족도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조선업의 경우 용접과 도장 작업자들의 불만이 큰 편이었고, 특히 흡수성, 투과성, 보호성, 활동성, 피복성 등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부분의 공정이 실외에서 이루어지지만 도장공정은 조립된 블록 내부의 실내와 실외 작업장에서 모두 이루어지므로 여름에는 고온이고, 겨울에는 저온 작업장이 많았으나, 자동차 작업장은 실내온이더 많았다. 전체적으로 작업장의 조명은 형광등이 가장 많았으나, 산업별로 기계 작업장은 할로겐 조명이 많았고, 자동차 작업장은 형광등이 많았으며, 조선 작업장은 대부분 야외이므로 자연광이 가장 많았으나, 붓도장 작업과 같은 세밀한 작업을 요하는 도장공정의 경우 부분 조명을 병용하였다.
조선업 작업 장은 규모가 상당히 크며, 대부분의 공정이 실외에서 이루어졌다. 전체적으로 작업환경요인은 소음>중금속 분진>유해가스의 순으로 유해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3개 산업 중 조선업의 작업환경이 가장 유해하였고, 산업별 공정에 따른 작업환경은 기계 작업장의 용접공정, 자동차 작업장의 금형공정, 조선 작업장의 용접과 도장공정의 유해도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금형과 차체용접공정에서 소음의 유해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업은 신체에 직접 위해를 가하는 공정이 대부분으로 전 공정이 유해요인에 노출되어 있으며, 작업시 상, 하체 및 비틀림 자세에 의한 인간공학적 요인도 3개 산업 중 가장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업의 취부공정은 가공 시 본 용접 전에 부분 용접을 해주는 작업으로 노출 유해물질은 용접 작업시와 유사하다.
착의성능 중 보호성, 피복성, 착탈성은 p기계>조선업 순으로 나타났다.
순으로 나타났다. 투습성과 질감을 제외한 대부분의 착용감에서 산업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산업별로 작업복의 쾌적감에 대한 조선업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적 쾌적감 중에서 압박감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난 것은 착용하고 있는 작업복의 압박부위가 거의 없기 때문이며, 앉고.
산업별 작업공정에 따라 느끼는 종합적 쾌적감은 운동적 쾌적감>감각적 쾌적감>생리적 쾌적감의 순이었다. 투습성과 질감을 제외한 대부분의 착용감에서 산업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조선업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업복의 주관적 감각평가는 산업별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작업복의 쾌적감은 자동차>기계>조선업 작업자 순으로 쾌적 하다고 하였다.
00l 수준에서 산업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보호성은 자동차 산업의 만족도가 가장 좋았고, 피복성과 착탈성에 대한 만족도는 자동차>기계>조선업 순으로 나타났다. 활동성은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기계와 자동차 산업보다 조선업의 만족도가 낮았다. 무게감은 p<.
후속연구
이는 다른 산업에 비해 조선 작업자들의 작업환경이 가장 열악하고 작업환경요인의 유해도가 커서 작업복 위에 보호복과 안전보호구를 많이 착용하게 되므로 작업복의 착용쾌적감에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결국 작업환경과 공정에 적합한 기능성 작업복이 절실히 필요하며, 적절한 안전보호구의 착용은 물론 작업환경 개선, 작업시간 및 휴식 시간의 조절, 작업공간의 효율적인 교대, 배치 등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한다면 작업자들의 산업안전과 생산성의 향상 측면에서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28)
강석인. (1975). 산업심리학. 서울: 일조각.
강희정, 최혜선, (2008). 조선소 용접복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2(8), 1169-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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