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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 거리 개선을 위한 차량용 태그 안테나의 지향성 설계
Directivity Pattern Design of a Vehicle Tag Antenna for Improvement of the Readable Range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1 no.8 = no.159, 2010년, pp.872 - 879  

박대환 (한국해양대학교 전파공학과) ,  민경식 (한국해양대학교 전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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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량 번호판용 RFID 태그 안테나의 인식 거리를 향상시키기 위한 최적 지향성 설계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제안된 수동형 안테나의 지향성 패턴은 미앤더 선로의 위치와 태그 안테나가 부착되는 범퍼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계산된 지향성 패턴과 인식 거리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태그 안테나를 제작하고 전파 암실에서 측정을 행하였다. 능동형과 수동형 안테나의 측정된 방사 패턴의 최대 지향성 이득은 각각 2.32 dBi와 3.1 dBi로 관측되었다. 수동형 태그 안테나의 최대 인식 거리는 차량 진행 방향(방위각 $0^{\circ}$)을 기준으로 ${\pm}45^{\circ}$의 빔 방향에서 약 8.5 m로 측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sign for radiation pattern directivity of vehicle license plate RFID tag antenna to improve the readable range. Directivity pattern of the proposed passive antenna is decided by the meander line position and the bumper size attached to the tag antenna. In order to prov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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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안테나가 차에 부착되었을 경우, 전파의 주 진행 방향이 차량 번호판 후면(범퍼 방향, -YZ축방향)이 되어 좌우에 위치한 리더기가 전파를 인식하지 못해 차량이 게이트를 통과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지향성 패턴을 개선하기 위해 U자형 태그 안테나 대신 미앤더 선로를 가진 수동형 안테나로 재설계하였다.
  • 그러나 능동형 RFID 태그에 비해 RFID 리더기가 태그를 판독할 수 있는 인식 거리가 짧고 인식률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식률과 인식 거리를 동시에 개선하기 위하여 차량 번호판에 능동 및 수동형 태그 안테나를 설계하여 차량 출입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한다. 인식 거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의 다양한 부분에 RFID 시스템을 적용시킬 수 있지만, 저자들은 어떤 차량이라도 없어서는 운행을 할 수 없는 차량 번호판에 태그 안테나를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였으며, 번호판이 알루미늄이므로 그 자체가 안테나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차량 번호판에 RFID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식 거리를 개선하기 위해 차량 번호판을 이용하여 RFID 태그 안테나를 설계하였고, 리더기의 위치를 고려하여 지향성 방향을 조절하기 위해 태그 안테나가 부착되는 범퍼를 고려하였다. 제안된 태그 안테나는 가로 335 mm, 세로 155 mm, 두께 1 mm를 가지 며, 434 MHz와 900 MHz에서 공진하였고, 측정된 이득은 2.

가설 설정

  • 74 dBi로 계산되었다. 그림 2(b)를 분석해 보면 434 MHz에서 "或가 변화하더라도 임피던스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러한 임피던스의 작은 민감도로 인해 능동형 안테나의 -10 dB 대역폭은 280 MHz에서 620 MHz까지 약 340 MHz의 광대역 특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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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 C. Ronald, "Smart card application in integrated transitfare, parking fee and automated toll payment systems the maps concept", Telesystems Conference, 'Commercial Applications and Dual-Use Technology', Conference Proceedings., pp. 21-25, 1993. 

  2. Z. Pala, N. Inanc, "Smart parking application using RFID technology", RFID Eurasia, 2007 1 st Annual, pp. 1-35, Sep. 2007. 

  3. Jan-Dong Tseng, Wen-De Wang, and Rong-Jie Ko, "An UHF band RFID vehicle management system", Anti-counterfeiting, Security, Identification, 2007 IEEE International Workshop, pp. 390-393, Ap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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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ttp://www.mltm.go.kr 

  8. Dae-Hwan Park, Kyeong-Sik Min, "Design for a tag antenna using license plate attached vehicle bumper",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and Science, 20(6), pp. 535-543, Jun. 2009. 

  9. 민경식, 김진우, "RFID 태그용 다이폴 안테나의 부착 지판에 따른 실험적 성능 평가",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18(3), pp. 273-281, 2007년 3월. 

  10. Dae-Hwan Park, Kyeong-Sik Min, "Design of active and passive license plate tag antenna for vehicle RFID system", The 2009 International Symposium on Antenna and Propagation, pp. 863-866, Oc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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