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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2, 2010년, pp.395 - 42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parents who turned their children into creative achievers in the East and the West in an attempt to determine the cultural generality and specificity of the rearing of gifted childre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Western parents, who brought up Marie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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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dner(1993)가 정의한 창조적 성취란 무엇인가? | Gardner(1993)는 “창조적 성취란 기존 관념과는 다른 새로운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수준의 성취를 뜻한다”고 하였는데 창조적 성취에 대한 평가는 시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주관적인 견해가 개입하여 객관적이고 정당한 기준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그들이 남긴 업적이 시대가 흘러가도 사라지지 않고 많은 영향을 끼치는 창조적 성취자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영재교육 전문가들에 의하면 영재는 주로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는가? | 영재교육 전문가들에 의하면 영재는 형제수가 적은 가정의 맏이, 맏이가 아니면 터울이 큰 동생, 아버지의 나이가 많은 가정에서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김정휘, 1996). Terman이 1921년부터 14년간 추적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직업이 전문직인 경우 영재 자녀가 많았다(김언주, 1998). | |
아동이 부모에 의해 인간 재능 발달의 선천적, 후천적 요인이 결정되고 재능의 수준이나 발현 모습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 한 개인이 태어나 성장하면서 재능 영역 및 수준에 관계없이 그의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부모와 교사이다. 특히 부모는 아동에게 있어 최초의 교사이자 또 영원한 교사로서 한 개인의 초기 경험의 질적, 양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김성원, 최성연, 2002; 배남주, 여성희, 2004; 배진수, 1995; Charlotte, 2004; David, 2005; Goertzel & Goertzel, 2004). 이는 부모에 의해 인간 재능 발달의 선천적, 후천적 요인이 결정되고 부모에 의해 재능의 수준이나 발현 모습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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