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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성취자를 키운 동서양 양육자의 특성 비교
Comparison of the Rearers of Creative Achievers in the East and the West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2, 2010년, pp.395 - 426  

문윤희 (인천대학교) ,  한기순 (인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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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영재 양육 사례라 할 수 있는 창조적 성취자의 부모를 동서양으로 구분하여 고찰함으로써 영재 양육의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발견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양 인물로는 마리 퀴리, 아인슈타인, 에디슨, 뉴턴을 동양 인물로는 이황, 이이, 정약용, 허난설헌의 부모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창조적 성취자를 키운 양육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양육자에 대한 역사적 기록물, 자녀인 창조적 성취자의 전기, 평전, 자서전, 저서, 양육자와 주고받은 편지 외에 필요에 따라 국내외 연구 논문, 단행본, 영재교육기관의 간행물 등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동서양 8인의 양육자가 보인 양육 방식의 공통점은 자녀의 재능 영역에 대한 교육적 역량 소지, 재능 영역에서의 학습 가능 환경 또는 기회의 제공, 강요하지 않는 교육, 독립심 강인한 정신력의 강조, 혁신 개방적 사고방식, 한쪽 부모의 절대적 지지를 들 수 있다. 동서양 양육 방식의 가장 큰 차이점들은 서양의 부모들은 자녀 교육의 목표로서 재능 개발 및 성취를 장려했으나 동양의 부모들은 자녀의 전인적 발달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점, 서양의 부모가 자녀와 수평적 관계로 상호 작용 하였음에 반해 동양의 부모들은 자녀와 수직적 관계를 보였다는 점, 서양의 부모는 적극적으로 정서를 표현하는 양육 방식을 보였으나 동양의 부모는 정서 표현을 억제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 그리고 서양의 부모가 자녀에게 실수하는 모습, 잘못된 모습까지 여과 없이 그대로 보여준 것에 비해 동양의 부모들은 자식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 등이 두드러진 차이점으로 나타났다. 각각과 관련하여 영재양육과 관련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parents who turned their children into creative achievers in the East and the West in an attempt to determine the cultural generality and specificity of the rearing of gifted childre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Western parents, who brought up Marie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ardner(1993)가 정의한 창조적 성취란 무엇인가? Gardner(1993)는 “창조적 성취란 기존 관념과는 다른 새로운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수준의 성취를 뜻한다”고 하였는데 창조적 성취에 대한 평가는 시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주관적인 견해가 개입하여 객관적이고 정당한 기준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그들이 남긴 업적이 시대가 흘러가도 사라지지 않고 많은 영향을 끼치는 창조적 성취자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재교육 전문가들에 의하면 영재는 주로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는가? 영재교육 전문가들에 의하면 영재는 형제수가 적은 가정의 맏이, 맏이가 아니면 터울이 큰 동생, 아버지의 나이가 많은 가정에서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김정휘, 1996). Terman이 1921년부터 14년간 추적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직업이 전문직인 경우 영재 자녀가 많았다(김언주, 1998).
아동이 부모에 의해 인간 재능 발달의 선천적, 후천적 요인이 결정되고 재능의 수준이나 발현 모습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한 개인이 태어나 성장하면서 재능 영역 및 수준에 관계없이 그의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부모와 교사이다. 특히 부모는 아동에게 있어 최초의 교사이자 또 영원한 교사로서 한 개인의 초기 경험의 질적, 양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김성원, 최성연, 2002; 배남주, 여성희, 2004; 배진수, 1995; Charlotte, 2004; David, 2005; Goertzel & Goertzel, 2004). 이는 부모에 의해 인간 재능 발달의 선천적, 후천적 요인이 결정되고 부모에 의해 재능의 수준이나 발현 모습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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