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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적용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2 no.3 = no.45, 2010년, pp.9 - 14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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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소음저감효과 및 적정 미끄럼저항성을 갖는 소입경 골재노출콘크리트포장에 대한 현장 적용이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며, 국내 연구사례를 바탕으로 품질 및 시공관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2009년 3월말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1차로 114m에 대한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시험시공 시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 포장의 소음 및 미끄럼저항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2차로의 경우 30mm 횡방향 타이닝 콘크리트포장을 비교 구간으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기사에서는 도로 이용자의 저소음, 승차감 및 주행안전성 등에 대한 서비스 요구 수준이 높아진 지금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행 중 소음을 감소시키고, 주행 안전성 및 장기간 적정 미끄럼저항을 확보할 수 있는 소입경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에 대한 국내의 적용 연구와 시공현황, 적용 효과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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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굵은 골재 최대입경을 소입경으로 한 경우 분진발생 억제, 미끄럼저항성 향상및 저소음효과가 향상된다.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콘크리트 표면처리공법 중에서 소음 저감 효과가 뛰어나며 횡방향 타이닝공법과 비교 시 5~7dB(A) 정도 저감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굵은 골재의 노출을 통한 임의의 형태로 표면조직을 형성하여 고주파 소음(Whine)현상을 원천적으로 배제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저소음 포장공법이다(이승우 외, 2006). 그림 1은 소입경 골재노출콘크리트포장의 표면조직을 나타낸 것이다.
소음분쟁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음은 무엇인가? 환경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통소음은 소음분쟁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음으로 일반 지방자치단체 중에 제주도를 제외한 전 지역이, 광역시 가운데는 광주와 울산 만이 교통소음 규제지역을 설정하고 있다. 이는 교통소음 규제지역을 지정하면 차량 속도 제한이나 우회 등의 추가 조치를 취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난 등을 우려, 규제지역을 지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저소음포장 기술이 부각된 배경은 무엇인가? 환경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통소음은 소음분쟁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음으로 일반 지방자치단체 중에 제주도를 제외한 전 지역이, 광역시 가운데는 광주와 울산 만이 교통소음 규제지역을 설정하고 있다. 이는 교통소음 규제지역을 지정하면 차량 속도 제한이나 우회 등의 추가 조치를 취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난 등을 우려, 규제지역을 지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따라서 지자체의 경우도로의 일부구간에 대해서 방음벽 설치를 통하여 소음 방지를 실시하고 있으나, 방음벽의 경우 미관 및 경제성, 적용범위의 한정으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교통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대책으로 자동차 전용도로, 일반도로를 불문하고 더욱 광범위한 범위에서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저소음포장이 부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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