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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2 no.3 = no.45, 2010년, pp.25 - 28
정규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양성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황성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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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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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온 아스팔트 포장이란? | 중온 아스팔트 포장은 도로 포장 시공시 탄소배출을 낮추기 위한 아스팔트 포장으로써,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열 아스팔트 포장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외국에서도 초기 도입 단계이며, 현재 유럽,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재료 및 포장방법이 개발되고 있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포장이나, 본포장에서 일부 시공되고 있다. | |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은 어디에서 개발 되었는가? |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은 유럽에서 최초로 개발되었다. 노르웨이에서는 1996년 중온 유화 아스팔트로 시험하였으며, 독일은 1997년 세계 최초로 중온아스팔트 시험포장을 실시하였다. | |
현재까지 개발된 중온 아스팔트 포장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 ① Double Barrel Green : 다중 노즐 포밍 장치를 사용해서 아스팔트를 매우 작은 거품형태로 만든다. 이 장치는 벨브 시스템과 함께 혼합실 및 노즐로 구성되어 있다. 생산 온도들은 일반적으로 121~135℃, 다짐온도는 104℃ 전후이다. ② Evotherm ET : 유화 아스팔트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을 85~115℃ 온도로 생산하며, 2006년 NCAT에서 실내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외에 DAT 등의 첨가제가 개발되어있다. ③ LEA (Low Energy Asphalt) : 굵은 골재와 아스팔트를 150℃로 가열하고 혼합한 후, 상온의 3~4% 수분을 포함한 잔골재와 아스콘 순환골재를 혼합하여 포밍 효과를 나타내면서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한다. ④ Rediset : 계면활성제와 유기첨가제를 결합한 것으로 박리방지 효과와 적은 골재에서도 코팅할 수 있으며, 혼합온도를 33℃까지 낮출 수 있다. ⑤ REVIX : 혼합물을 섞을 때와 다짐할 때 첨가제가 골재입자와 아스팔트의 피막 사이의 내부 마찰을 줄여서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온도를 33~44℃ 정도 낮출 수 있다. ⑥ Sasobit : 미국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기술로써 피셔트로프슈법으로 만든 합성 왁스로써, 2005년에 NCAT에서 실내 평가가 수행되었다. ⑦ Synthetic Zeolite : 첨가제 내부에 포함된 20%정도의 수분이 포밍 효과를 나타내며, 6~7시간 동안 작업 효율성을 유지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⑧ WAM Foam : 연한 아스팔트를 20~30% 정도 사용하여 굵은 골재를 코팅하고, 수분을 2~5%비율로 첨가한 일반아스팔트로 2차 코팅하여 100~120℃의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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