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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사에서는 국내에서 최초로 2006년부터 이루어진 중온 아스팔트 포장 연구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시에 점도를 낮추고, 공용온도에서 높은 점도를 확보할 수 있는 왁스계열의 첨가제와 폴리머가 포함된 재료를 개발하였다. 특히, 폴리머는 일반적인 재료보다 낮은 온도에서 혼합성이 우수하도록 제조하였으므로 건식형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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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온 아스팔트 포장이란? 중온 아스팔트 포장은 도로 포장 시공시 탄소배출을 낮추기 위한 아스팔트 포장으로써,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열 아스팔트 포장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외국에서도 초기 도입 단계이며, 현재 유럽,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재료 및 포장방법이 개발되고 있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포장이나, 본포장에서 일부 시공되고 있다.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은 어디에서 개발 되었는가?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은 유럽에서 최초로 개발되었다. 노르웨이에서는 1996년 중온 유화 아스팔트로 시험하였으며, 독일은 1997년 세계 최초로 중온아스팔트 시험포장을 실시하였다.
현재까지 개발된 중온 아스팔트 포장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① Double Barrel Green : 다중 노즐 포밍 장치를 사용해서 아스팔트를 매우 작은 거품형태로 만든다. 이 장치는 벨브 시스템과 함께 혼합실 및 노즐로 구성되어 있다. 생산 온도들은 일반적으로 121~135℃, 다짐온도는 104℃ 전후이다. ② Evotherm ET : 유화 아스팔트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을 85~115℃ 온도로 생산하며, 2006년 NCAT에서 실내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외에 DAT 등의 첨가제가 개발되어있다. ③ LEA (Low Energy Asphalt) : 굵은 골재와 아스팔트를 150℃로 가열하고 혼합한 후, 상온의 3~4% 수분을 포함한 잔골재와 아스콘 순환골재를 혼합하여 포밍 효과를 나타내면서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한다. ④ Rediset : 계면활성제와 유기첨가제를 결합한 것으로 박리방지 효과와 적은 골재에서도 코팅할 수 있으며, 혼합온도를 33℃까지 낮출 수 있다. ⑤ REVIX : 혼합물을 섞을 때와 다짐할 때 첨가제가 골재입자와 아스팔트의 피막 사이의 내부 마찰을 줄여서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온도를 33~44℃ 정도 낮출 수 있다. ⑥ Sasobit : 미국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기술로써 피셔트로프슈법으로 만든 합성 왁스로써, 2005년에 NCAT에서 실내 평가가 수행되었다. ⑦ Synthetic Zeolite : 첨가제 내부에 포함된 20%정도의 수분이 포밍 효과를 나타내며, 6~7시간 동안 작업 효율성을 유지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⑧ WAM Foam : 연한 아스팔트를 20~30% 정도 사용하여 굵은 골재를 코팅하고, 수분을 2~5%비율로 첨가한 일반아스팔트로 2차 코팅하여 100~120℃의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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