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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2, 2010년, pp.13 - 22
이관석 (경희대 건축학과) , 김종헌 (경희대 건축학과)
This paper studies the program to estimate simultaneously the proper size and the number of lecture rooms by sizes in university when the curriculum has been fixed and the number of students present at a lecture class can be predicted. Proposed gradual forms can be applied according to several va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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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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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숫자에 대응하는 강의실 규모 산정에 개입하는 변수는? | 본 연구는 상기된 연구 목적에 의거해 교육과정과 수강 학생 수 등에 대한 자료가 있는 경우 일반강의실의 규모와 규모별 개수를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한다. 수강생 숫자에 대응하는 강의실 규모에 있어서의 공간적 여유, 강의실 사용률, 건물의 구조 모듈 등 강의실 규모와 실 수 산정에는 여러 변수가 개입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들과 무관한, 어떤 변수를 채택하더라도 상응하는 조정을 통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강의실규모 및 실 수 산정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 |
대학의 교육기본시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 캠퍼스 곳곳에서 신축이나 증개축 공사는 일상사가 되다시피 했다. 대학의 교육기본시설에는 강의실, 실험 실습실, 교수연구실, 행정실, 도서관, 학생회관, 대학본부 및 그 부대시설이 있다. 이 중 강의실은 전공(학과) 규모나 이론 강의과목의 수 등에서 큰 편차를 보이는 다수의 전공(학과)이 공간 활용의 효율성을 위해 대개의 경우 학부나 단과대학의 차원에서 공동 관리 및 공용됨으로써 다른 교육시설보다 적정한 규모와 숫자를 산정하기가 까다롭다. | |
교육기본시설 면적을 간편하게 산정하는 경우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가? | 증개축이나 신축의 경우 그동안의 경험치나 경쟁 대학의 공간 여건을 비교하며 강의실의 면적을 정하기도 하고, 대학설립 운영규정에 나오는, 학생 숫자별 교육공간 면적 산출 공식을 따라 소요면적을 간편하게 정하기도 한다.1) 좀 더 구체적으로 교육기본시설 면적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1996년에 이미 폐지된, 계열별 순사용면적을 제시하며 계열별 강의실, 실험 실습실, 교수연구실 및 행정실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대학설치기준령을 준용하기도 한다. |
김종석, 대학캠퍼스의 학부학과구성에 의한 교사시설의 면적 특성,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1권 1호, 2005
김종원, 대학통합에 따른 캠퍼스 공간 재배치 연구, 공주대석론, 2007년
교육부, 대학설립운영규정, 2009
교육부, 대학설치기준령, 1955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시설의 적정기준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제84-10-31호, 1985
서붕교, 김진일, 대학교육시설의 효율적 이용에 관한 연구, 대학건축학회논문집, 3권 5호, 1987
최일, 조희철, 교육과정과 관련된 대학강의실의 재배치 계획에 관한 연구, 목포대논문집, 1993
UNESCO, Planning Standard for Higher Education Facilities, Paris, UNESCO,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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