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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일반강의실의 적정 규모별 소요 실 수 산정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utation of the Proper Size and the Number of University Lecture Room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2, 2010년, pp.13 - 22  

이관석 (경희대 건축학과) ,  김종헌 (경희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program to estimate simultaneously the proper size and the number of lecture rooms by sizes in university when the curriculum has been fixed and the number of students present at a lecture class can be predicted. Proposed gradual forms can be applied according to several vari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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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의실의 전체면적을 정하는 것 못지않게 다양한 수강생 숫자를 지닌 강좌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정한 크기의 강의실을 필요 숫자만큼 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개략개산에 의한 강의실의 전체면적 산정과 경험에 의한 여러 크기 실 들의 추측성 선택에 만족하지 않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산정법을 고찰하여 적정 강의실의 규모와 개수를 용이하고 정확하게 산출하는 방안 수립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론 강좌의 비중이 상이한 단과대학들 모두에서 보편적으로 적용하여 맞춤형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안을 기대하는 것이다.
  • 본 사례에서는 70인 이상 규모의 실을 사용하는 경우가 없지만, 산출과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타 단과대학의 교육과정을 별도로 대입하였을 때 120인실까지 있었으므로 120인실도 상정해두었다. 본 사례의 경우는 다수의 타 단과대학들처럼 다용도의 100인용 시청각실을 별도로 갖고 있으므로 특별한 강의를 위해 필요하다면 이 시청각실을 활용하도록 한다. 이렇게 학부 강의실의 규모를 40, 60, 80인실로 하고 강의실을 배정해보면, 그 결과는<표 9>와 같다.
  • 본 연구는 대학별 교육과정이 확정되고 강좌별 수강학생 수를 예측할 수 있거나 또는 이미 강좌별 수강학생 숫자 등의 자료가 있을 때 강의실의 적정한 규모와 숫자를 동시에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한다. 강의실의 전체면적을 정하는 것 못지않게 다양한 수강생 숫자를 지닌 강좌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정한 크기의 강의실을 필요 숫자만큼 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본 연구는 상기된 연구 목적에 의거해 교육과정과 수강 학생 수 등에 대한 자료가 있는 경우 일반강의실의 규모와 규모별 개수를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한다. 수강생 숫자에 대응하는 강의실 규모에 있어서의 공간적 여유, 강의실 사용률, 건물의 구조 모듈 등 강의실 규모와 실 수 산정에는 여러 변수가 개입된다.
  • 수강생 숫자에 대응하는 강의실 규모에 있어서의 공간적 여유, 강의실 사용률, 건물의 구조 모듈 등 강의실 규모와 실 수 산정에는 여러 변수가 개입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들과 무관한, 어떤 변수를 채택하더라도 상응하는 조정을 통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강의실규모 및 실 수 산정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즉, 강의실 기본규모, 사용률, 구조모듈이 정책적으로 결정되고 학과별 강의 시간표와 과목별 수강학생 수에 대한 자료가 있으면 대입하여 자동적으로 필요한 강의실의 규모와 숫자를 계산할 수 있는 과정별 분석표를 제시하고, 그 결과를 쉽게 검증할 수 있도록 고안된 계산식을 통해 검증까지 한다.
  • 개략개산에 의한 강의실의 전체면적 산정과 경험에 의한 여러 크기 실 들의 추측성 선택에 만족하지 않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산정법을 고찰하여 적정 강의실의 규모와 개수를 용이하고 정확하게 산출하는 방안 수립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론 강좌의 비중이 상이한 단과대학들 모두에서 보편적으로 적용하여 맞춤형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안을 기대하는 것이다.
  • 지금까지 대학의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강의실의 규모와 개수를 정확하게 산정하는 방식에 대해 관련 양식과 실례 제시를 통해 고찰해보았다. 산정 과정에서 대학의 사정에 따라 다양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몇 번의 선택 사항이 있었지만(강의실 기준 규모, 구조모듈, 사용률 등) 제시된 양식에 따라 그 선택결과 모두를 수용한 채 <표 2>와<표 9>를 일부 수정하여 일반강의실의 규모와 개수 및 전체 면적을 용이하게 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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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강생 숫자에 대응하는 강의실 규모 산정에 개입하는 변수는? 본 연구는 상기된 연구 목적에 의거해 교육과정과 수강 학생 수 등에 대한 자료가 있는 경우 일반강의실의 규모와 규모별 개수를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한다. 수강생 숫자에 대응하는 강의실 규모에 있어서의 공간적 여유, 강의실 사용률, 건물의 구조 모듈 등 강의실 규모와 실 수 산정에는 여러 변수가 개입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들과 무관한, 어떤 변수를 채택하더라도 상응하는 조정을 통해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강의실규모 및 실 수 산정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대학의 교육기본시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캠퍼스 곳곳에서 신축이나 증개축 공사는 일상사가 되다시피 했다. 대학의 교육기본시설에는 강의실, 실험 실습실, 교수연구실, 행정실, 도서관, 학생회관, 대학본부 및 그 부대시설이 있다. 이 중 강의실은 전공(학과) 규모나 이론 강의과목의 수 등에서 큰 편차를 보이는 다수의 전공(학과)이 공간 활용의 효율성을 위해 대개의 경우 학부나 단과대학의 차원에서 공동 관리 및 공용됨으로써 다른 교육시설보다 적정한 규모와 숫자를 산정하기가 까다롭다.
교육기본시설 면적을 간편하게 산정하는 경우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가? 증개축이나 신축의 경우 그동안의 경험치나 경쟁 대학의 공간 여건을 비교하며 강의실의 면적을 정하기도 하고, 대학설립 운영규정에 나오는, 학생 숫자별 교육공간 면적 산출 공식을 따라 소요면적을 간편하게 정하기도 한다.1) 좀 더 구체적으로 교육기본시설 면적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1996년에 이미 폐지된, 계열별 순사용면적을 제시하며 계열별 강의실, 실험 실습실, 교수연구실 및 행정실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대학설치기준령을 준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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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종석, 대학캠퍼스의 학부학과구성에 의한 교사시설의 면적 특성,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1권 1호, 2005 

  2. 김종원, 대학통합에 따른 캠퍼스 공간 재배치 연구, 공주대석론, 2007년 

  3. 교육부, 대학설립운영규정, 2009 

  4. 교육부, 대학설치기준령, 1955 

  5.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시설의 적정기준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제84-10-31호, 1985 

  6. 서붕교, 김진일, 대학교육시설의 효율적 이용에 관한 연구, 대학건축학회논문집, 3권 5호, 1987 

  7. 최일, 조희철, 교육과정과 관련된 대학강의실의 재배치 계획에 관한 연구, 목포대논문집, 1993 

  8. UNESCO, Planning Standard for Higher Education Facilities, Paris, UNESCO,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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