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근거한 강의실 자동 배정 알고리즘 설계와 학사관리 시스템 적용사례
Big Data based Classroom Assignment Algorithm and its Application to the Academics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6 Oct. 27, 2016년, pp.348 - 351  

진상규 (고려대학교 정보전산처 전산개발부) ,  김승환 (고려대학교 교무팀) ,  이순교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정태수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에서는 매학기 개설된 수업에 대해 강의실 배정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년4회(1 2학기, 여름, 겨울 계절학기) 수작업으로 반복적인 강의실 배정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강의실 배정작업은 교수가 선호하는 강의실 또는 교과목특성(실험과목 및 대형 강의)이 반영된 강의실 등 다양한 조건에 의해 강의실을 배정하고 있으며 수작업으로 일일이 강의실을 배정 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몇몇 대학에서는 강의실 배정작업을 개선하기 위해 교수 및 강의실의 특성을 고려한 강의실 자동 배정 시스템을 구축을 시도 하였으나, 많은 변수로 인해 여전히 수작업으로 강의실을 배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의실 자동 배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3년간 기 배정된 강의실 빅 데이터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된 강의실 자동 배정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실적용한 고려대학교 시스템 구축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의 수업시간에 대한 선호정보를 선입력 받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강의실 배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강의실 배정문제는 그간 수리최적화[1,3], 메타휴리스틱[2,4,5]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을 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간 강의실 배정 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개설과목들을 효과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고려대학교 2016학년도 2학기 강의실 배정작업에 적용한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강의실 배정문제는 그간 수리최적화[1,3], 메타휴리스틱[2,4,5]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을 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간 강의실 배정 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개설과목들을 효과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고려대학교 2016학년도 2학기 강의실 배정작업에 적용한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강의실 자동배정을 위한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고려대학교 2016년도 2학기 강의실 배정에 적용한 결과 실제 운영환경에서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온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대학에서 행정효율화 측면에서 강의실 자동배정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지만 과목 또는 교수 및 강의실 특성을 전부 고려해서 강의실을 배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 몇몇 대학에서는 수업시간 및 강의실 전체를 자동배정 처리하는 연구 및 시스템 구축 시도가 있었으나 모든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시간 및 강의실을 자동배정 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실제 적용사례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의 수업시간에 대한 선호정보를 선입력 받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강의실 배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강의실 배정문제는 그간 수리최적화[1,3], 메타휴리스틱[2,4,5]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을 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최근 3년간 강의실 배정 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개설과목들을 효과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의 수업시간에 대한 선호정보를 선입력 받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강의실 배정 알고리즘을 제시하는 계기는? 특히 강의 공간은 교수의 선호도(강의실, 강의시간) 및 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실을 배정하기 때문에 교직원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수도권의 4년제 대학은 학기별로 2000∼5000개의 개설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학기 수천 개에 이르는 과목에 대해 강의실을 수작업으로 배정하고 있어 단순 작업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다. 몇몇 대학에서는 수업시간 및 강의실 전체를 자동배정 처리하는 연구 및 시스템 구축 시도가 있었으나 모든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시간 및 강의실을 자동배정 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실제 적용사례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의 수업시간에 대한 선호정보를 선입력 받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강의실 배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대학에서는 매학기 개설된 수업에 대해 강의실 배정작업은 언제 하는가? 대학에서는 매학기 개설된 수업에 대해 강의실 배정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년4회(1 2학기, 여름, 겨울 계절학기) 수작업으로 반복적인 강의실 배정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강의실 배정작업은 교수가 선호하는 강의실 또는 교과목특성(실험과목 및 대형 강의)이 반영된 강의실 등 다양한 조건에 의해 강의실을 배정하고 있으며 수작업으로 일일이 강의실을 배정 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대학에서 공간을 3가지로 나누면? 이로 인해 대학 내 단과대학 간에는 우선 공간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고 일부대학에서는 “공간조정관리 위원회”를 대학본부에 설치하여 공간을 조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크게 강의 공간, 연구 공간, 행정지원 공간 3가지로 구분되고 있으며 물리적인 공간부족으로 인해 많은 대학에서는 공간배정에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강의 공간은 교수의 선호도(강의실, 강의시간) 및 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실을 배정하기 때문에 교직원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