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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BTL사업의 설계부문에 대한 평가
Analysis on the Evaluation for Architectural Planning in Education Facilities of BTL Project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2, 2010년, pp.42 - 46  

최병관 (공주대 건축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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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내공간계획에 대해서는 교수학습활동 이외에 학생 및 교직원, 방문객, 개방시 지역주민들의 생활공간 측면에서 커뮤니티 공간을 적절하게 계획하였는지에 대해서 평가하였다. 실내공간계획에 대하여 1/3 정도만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나머지는 기존의 복도와 교실만으로 구성된 학교보다는 홀 등에서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고 있었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2007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민간투자지원센터에서 BTL사업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서울지역의 BTL사업 학교시설을 대상으로 설계부문에서 기본 방식과 비교 분석을 실시한 ‘2006년도 학교시설 BTL사업 설계부문(Ⅰ) 평가·분석’ 연구를 요약하여 설명하면서 질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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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투자사업의 도입이 대두된 배경은? 그 당시 교육시설에서 당면한 현안은 영국이 민간투자 제도를 도입할 당시와 같이 재정부족과 시급한 교육환경 개선이었다.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노후화된 학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교육환경 개선사업비로 매년 2,500억원을 투자하고 있지만, 예산 부족으로 많은 학교를 일시에 개축하는 것은 불가능하였으며 20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재정부족과 시급한 교육환 경개선이라는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BTL사업의 도입이 대두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단기간에 양질의 교 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고, 민간의 창의를 활용해 투자효율 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토지이용계획의 평가가 좋은 이유는? 한편, 토지이용계획의 평가가 좋은 것은 대지의 규모 측면에서 살펴보면 교사동과 운동장을 제외한 여유공간이 적어서 다양한 토지이용계획이 불가능하다는 측면과 토지 이용계획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주출입구의 위치가 주변환경 및 지형, 학생들의 통학동선 등을 고려할 경우 선택의 폭이 크지 않고 지구단위계획에 의해서 이미 위치 선정 범위가 결정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시설의 설계도면을 정성적으로 분석․평가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나? 학교시설의 설계도면을 정성적으로 분석․평가하기 위하여 우선 건축유형에 따라서 신축, 개축, 증축으로 구분하고, 각 건축유형별로 크게 3개 부문 배치계획, 평면계획, 입․단면계획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부문별 평가항목을 설정하고, 각 항목별 평가기준을 설정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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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최병관, 2006년도 학교시설 BTL사업 설계부문(I) 평가?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7. 12. 31 

  2. 최병관, 학교시설 BTL 사업의 비전과 도전, 제1차 KEDI 교육시설 포럼(BTL과 학교시설의 과거, 현재, 미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민간투자지원센터, 2006. 12. 18 

  3. 최병관, 민간투자사업(BTL)의 성과요구수준서와 우선협 상대상자 선정방식, 건축, 대한건축학회지, Vol. 50, pp.61-65, 2006. 2 

  4. 최병관, 교육시설의 민간투자사업(B.T.L), Vol. 437, pp.87-92, 건축사, 200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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