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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메탄올 개질연료를 사용한 가솔린 기관 실험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he SI Engine Using Methanol Reformulated Fuels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9 no.1 = no.61, 2010년, pp.25 - 31  

이석영 (인하공업전문대학 기계과) ,  전충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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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엔진을 개조하지 않고 메탄올 개질연료를 사용하여 엔진의 성능과 배출가스 측면에서 가솔린 연료 사용시의 특성과 비교하였다. RM50(메탄올 개질연료)은 메탄올 연료의 특성중 하나인 넓은 가연한계범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안정한 운전조건에서도 가솔린 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된 운전상태를 유지하고 엔진의 안정적 운전상태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사이클 변동계수에 있어서도 10%이내의 안정된 수치를 보여주었다. 또한, 모든 운전조건에서도 RM50은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였을 때 보다 CO, HC, NOx의 배출물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소음특성의 경우 연소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가솔린 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간 높은 값을 나타내었고 고무침지의 실험결과는 가솔린 연료 사용시의 실험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내며 사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experimental research, it was studied to compare with pure gasoline and the fuels of RM50 (reformulated methanol fuel) for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without reconstruction of engine systems. RM50 has a wider range of combustion limitation, which is one of the methanol's characterist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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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ouliang 등 [3]은 단기통 엔진에서 메탄올과 에탄올 혼합연료를 각각 이용하여 혼합되는 공기를 가열하여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CO와 CO2 등의 발생농도를 크랭크 각도별로 검출함으로써 혼합연료와 가열된 혼합공기와의 화학 반응 메카니즘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Alasfour [4]는 단기통 엔진에 메탄올 30%, 부탄올 30%, 가솔린 연료를 적용하여 공연비와 점화시기에 따른 출력특성과 연료소비율 및 열효율에 관해 연구하였고, 이 등 [5]은 가솔린 기관의 구조를 변경하지 않은 상태로 메탄올을 체적단위 10%와 20%로 가솔린에 혼합하여 적용하고, 연소성능개선을 위하여 연료온도와 사이클 인자 등을 변화시켜 엔진의 성능, 연소특성, 배출물 중 HC 및 CO 의 배출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엔진의 하드웨어적인 구조와 전자제어장치의 변경없이 가솔린 연료를 대체할수 있는 청정연료인 메탄올 개질연료를 사용함으로써 공해를 최소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메탄올 개질 연료와 기존에 사용하는 연료인 가솔린을 비교하여 대체연료로써 사용여부를 엔진성능, 배기배출물 특성, 소음과 진동 등의 실험을 통해 타당성 여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엔진의 하드웨어적인 구조와 전자제어장치의 변경없이 가솔린 연료를 대체할수 있는 청정연료인 메탄올 개질연료를 사용함으로써 공해를 최소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메탄올 개질 연료와 기존에 사용하는 연료인 가솔린을 비교하여 대체연료로써 사용여부를 엔진성능, 배기배출물 특성, 소음과 진동 등의 실험을 통해 타당성 여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RM50연료의 특성을 가솔린과 비교하기 위해 가솔린엔진을 동일한 엔진회전수와 토오크를 기준조건으로 연소와 배출가스 특성, 소음 및 진동 등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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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M50의 장점은? 본 연구는 엔진을 개조하지 않고 메탄올 개질연료를 사용하여 엔진의 성능과 배출가스 측면에서 가솔린 연료 사용시의 특성과 비교하였다. RM50(메탄올 개질연료)은 메탄올 연료의 특성중 하나인 넓은 가연한계범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안정한 운전조건에서도 가솔린 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된 운전상태를 유지하고 엔진의 안정적 운전상태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사이클 변동계수에 있어서도 10%이내의 안정된 수치를 보여주었다. 또한, 모든 운전조건에서도 RM50은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였을 때 보다 CO, HC, NOx의 배출물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소음특성의 경우 연소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가솔린 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간 높은 값을 나타내었고 고무침지의 실험결과는 가솔린 연료 사용시의 실험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내며 사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업계에서 배기관련 법규를 만족하기 위해서 하고 있는 노력은? 지구 환경보존을 위해 날로 강화되고 있는 자동차 배기관련 법규는 자동차 업계에 저공해 자동차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자동차 업계들은 메탄올, 천연가스, 전기, 수소 등을 사용하는 대체연료 자동차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왔다. 그러나 천연가스, 전기, 수소 등을 이용하는 자동차의 보급이 일반화되어 가솔린 자동차를 전면적으로 대체하기에는 아직 어려운 실정이며,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무공해 자동차로 대체되는 데는 많은 기간이 소요된다.
RM50을 사용하는 것이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서 갖는 단점은? 또한, 모든 운전조건에서도 RM50은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였을 때 보다 CO, HC, NOx의 배출물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소음특성의 경우 연소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가솔린 연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간 높은 값을 나타내었고 고무침지의 실험결과는 가솔린 연료 사용시의 실험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내며 사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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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ttista, V. 외: "Review of the Cold Starting Performance of Methanol and High Methanol Blends in Spark Ignition Engines : Neat Methanol", SAE Paper No. 902154, (1990). 

  2. Justin F. 외: "Hydrogen for Cold Starting and Catalyst Heating in a Methanol Vehicle", SAE Paper No. 951956, (1995). 

  3. Houliang L. 외: "The Effects of Methanol and Ethanol on the Oxidation of a Primary Reference Fuel Blend in a Motored Engine", SAE Paper No. 950682, (1995). 

  4. Alasfour, 외: "Butanol-A Single Cylinder Engine Study : Engine Performance", Int. J. energy Res., Vol. 21, 221-30, (1997). 

  5. Lee, C.S 외: "Effect of Methanol blended fuel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engine', Transactions of the KSME B, Vol. 20, No. 10, 3381-3386, (1996). 

  6. http://www.autoenv.org. 

  7. Abu-Qudais M. 외: "Engine Performance using Vaporizing Carburetor",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2, pp. 755-761, (2001). 

  8. Seiji M. 외: "Technology Assessment of Alternative Fuels by CO2 Fixation Use in Passenger Car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38, pp. 455-460, (1991). 

  9. Justin F. 외: "Hydrogen for Cold Starting and Catalyst Heating in a Methanol Vehicle", SAE Paper No. 951956, (1995). 

  10. Newhall H. K. 외: "Direct Spectroscopics Determination of Nitric Oxide in Reciprocating Engine Cylinders", SAE Paper No. 670122,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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