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동아' 지구과학 기사의 언어적 특성으로 본 과학 잡지의 과학 대중화 기제 Science Popularizing Mechanism of a Science Magazine in terms of the Linguistic Features of Earth Science Articles in 'Science Donga'원문보기
과학 잡지가 과학자와 일반인 사이의 접점 역할을 수행하며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제를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에서 찾기 위하여 과학 동아에 수록된 지구과학 관련 기사 12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레지스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1) 기자가 쓴 글은 과학자의 사유와 대화를 표현하는 인식적 술어와 발화적 술어의 비율이 높았다. 2) 기자의 글에는 문장의 주체가 사람으로 드러나는 비율이 높지만 과학자의 글에는 사람은 거의 드러나지 않으며 주체가 생략된 경우도 많았다. 3) 과학자의 글은 대부분 평서형 서법을 사용하지만, 기자가 쓴 글에서는 의문형과 청유형 서법, 생략 등의 비평서형 문장이 많았다. 4) 문장 속에 포함된 절의 밀도는 기자의 글이나 과학자의 글 모두 비슷하였다. 5) 정보의 구조 또한, 기자의 글은 단순한 정보의 발전 형태를 띠었고, 과학자의 글은 그에 비해 다소 복잡한 정보 구조를 나타내었다.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징을 통해 과학 잡지는 기자의 글을 통해 어려운 과학 내용을 쉽고 친숙한 텍스트로 제시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과학자가 쓴 순화된 과학 텍스트를 통해 일반인들을 과학의 언어라는 과학의 문화에 친숙하게 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게 됨을 밝혀 내었다.
과학 잡지가 과학자와 일반인 사이의 접점 역할을 수행하며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제를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에서 찾기 위하여 과학 동아에 수록된 지구과학 관련 기사 12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레지스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1) 기자가 쓴 글은 과학자의 사유와 대화를 표현하는 인식적 술어와 발화적 술어의 비율이 높았다. 2) 기자의 글에는 문장의 주체가 사람으로 드러나는 비율이 높지만 과학자의 글에는 사람은 거의 드러나지 않으며 주체가 생략된 경우도 많았다. 3) 과학자의 글은 대부분 평서형 서법을 사용하지만, 기자가 쓴 글에서는 의문형과 청유형 서법, 생략 등의 비평서형 문장이 많았다. 4) 문장 속에 포함된 절의 밀도는 기자의 글이나 과학자의 글 모두 비슷하였다. 5) 정보의 구조 또한, 기자의 글은 단순한 정보의 발전 형태를 띠었고, 과학자의 글은 그에 비해 다소 복잡한 정보 구조를 나타내었다.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징을 통해 과학 잡지는 기자의 글을 통해 어려운 과학 내용을 쉽고 친숙한 텍스트로 제시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과학자가 쓴 순화된 과학 텍스트를 통해 일반인들을 과학의 언어라는 과학의 문화에 친숙하게 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게 됨을 밝혀 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a science magazine played a role in filling the gap between scientists and the general public, and how it contributed to science popularization. We analyzed the linguistic features of the texts used in a science magazine. We used 12 articles (six wri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a science magazine played a role in filling the gap between scientists and the general public, and how it contributed to science popularization. We analyzed the linguistic features of the texts used in a science magazine. We used 12 articles (six written by journalists, and six written by scientists) from the Science Donga. Register analysis was conducted in order to define the linguistic features of the texts in terms of ideational meaning, interpersonal meaning and, textual meaning.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articles written by journalists used a higher mental and verbal processes in which the conversations and thoughts of scientists were expressed. (2) Human agents were relatively explicit in the journalists' articles. However, they were implicit or omitted in the articles of scientists. (3) Interrogative sentences and inclusive imperative sentences, and even omissions were frequently found in the journalists' articles whereas scientists' articles mainly used declarative statements. (4) The clause density of journalist' articles and scientists' were similarly lower than that of science textbooks. (5) The information structure revealed by the patterns of Theme and Rheme that the journalists' articles used in science magazines was simpler than that of science textbooks, while the structure of scientists' articles was more complex than that of journalists'. Based on the linguistic features of the texts used in science magazines, we found that a science magazine contributes to science popularization in two faces: One is in that the articles of journalists present science contents in a way that the readers can follow with ease and feel well-acquainted. The other is that the modified articles of scientists help the general public get familiar with the culuture of science in terms of use of science langu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a science magazine played a role in filling the gap between scientists and the general public, and how it contributed to science popularization. We analyzed the linguistic features of the texts used in a science magazine. We used 12 articles (six written by journalists, and six written by scientists) from the Science Donga. Register analysis was conducted in order to define the linguistic features of the texts in terms of ideational meaning, interpersonal meaning and, textual meaning.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articles written by journalists used a higher mental and verbal processes in which the conversations and thoughts of scientists were expressed. (2) Human agents were relatively explicit in the journalists' articles. However, they were implicit or omitted in the articles of scientists. (3) Interrogative sentences and inclusive imperative sentences, and even omissions were frequently found in the journalists' articles whereas scientists' articles mainly used declarative statements. (4) The clause density of journalist' articles and scientists' were similarly lower than that of science textbooks. (5) The information structure revealed by the patterns of Theme and Rheme that the journalists' articles used in science magazines was simpler than that of science textbooks, while the structure of scientists' articles was more complex than that of journalists'. Based on the linguistic features of the texts used in science magazines, we found that a science magazine contributes to science popularization in two faces: One is in that the articles of journalists present science contents in a way that the readers can follow with ease and feel well-acquainted. The other is that the modified articles of scientists help the general public get familiar with the culuture of science in terms of use of science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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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과학 대중화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과학 잡지의 언어적 특징을 규명하여 과학 잡지의 텍스트가 과학의 대중화 역할을 수행하는 기제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 잡지의 텍스트가 가진 내용적 의미, 상호관계적 의미, 텍스트 구성적 의미를 통해 과학 잡지 텍스트의 레지스터가 갖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주제부와 설명부에 제시된 정보 중에서 저자와 독자 간에 서로 이미 공유된 정보를 ‘기존 정보’, 새롭게 제시된 정보를 ‘새 정보’라고 한다. 이 연구에서는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정보의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문장을 주제부와 설명부로 나누고 그 안에서 나타나는 정보 전개의 구조를 분석해 보았다.
주제부-설명부 구조 분석은 이전의 분석과는 달리 양적 분석을 하지 않고, 대표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가장 대표적으로 드러나는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자와 기자들이 작성한 과학 잡지의 지구과학 기사에 제시된 글의 언어적 특징을 규명해 보고, 이를 통해 언어의 측면에서 과학 잡지의 텍스트가 과학의 대중화 역할을 수행하는 기제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텍스트의 정보 전개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문장을 주제부와 설명부로 나눈 후 정보 흐름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주제부-설명부 구조 분석은 이전의 분석과는 달리 양적 분석을 하지 않고, 대표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가장 대표적으로 드러나는 사례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32. 윤 교수는 “LMT가 완공되면 우주의 별을 80% 이상 관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 했다.
3x 더 강력한 태풍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B. 밤하늘은 왜 어둡나요?(강석기 기자, 2009년 8월호: J5)
제안 방법
각 텍스트에서 인간의 역할을 어느 정도로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전체절에서 사람 주어가 차지하는 비율을 조사하였다(Fig. 2, Table 3). Fig.
이상의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 자료로 선정된 과학 잡지 기사의 내용적 의미, 상호관계적 의미, 텍스트 구성적 의미를 연구자 1인이 분석한 후 과학교육과 언어 관련 분야의 공동 연구자 3인이 분석 결과를 공동 검토하는 방법으로 분석의 타당도를 확보 하였다. 공동 검토 과정에서 서로 합의되지 않는 부분은 다시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수정하고 재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최종적인 분석 결과를 연구 결과로 정리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파악된 과학 잡지의 지구과학 기사에 제시된 언어적 특징을 선행 연구 (Fang, 2005; Halliday and Martin, 1993; Veel, 1998) 에서 밝혀진 전통적인 과학 언어의 특징과 비교하여 과학 잡지가 과학의 대중화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과학 잡지 기사에 텍스트에 내포된 상호관계적 의미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문장들의 주체(subjectivity) 와 서법(mood)을 조사하였다. 첫째, 주체 분석은 내용적 의미 분석에 사용된 술어 동사의 주어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과학 잡지 기사의 레지스터 분석 중 텍스트의 내용적 의미를 분석하기 위하여 과학 잡지 기사의 각 문장에 사용되는 술어 동사의 유형을 조사하였으며, 텍스트의 상호관계적 의미를 분석하기 위하여 문장의 주체 및 서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텍스트 구성적 의미는 문장의 절 밀도(clause density)와 주제부-설명부 구조(Theme-Rheme structure)를 분석하여 조사하였다.
과학 잡지 기사의 레지스터 분석 중 텍스트의 내용적 의미를 분석하기 위하여 과학 잡지 기사의 각 문장에 사용되는 술어 동사의 유형을 조사하였으며, 텍스트의 상호관계적 의미를 분석하기 위하여 문장의 주체 및 서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텍스트 구성적 의미는 문장의 절 밀도(clause density)와 주제부-설명부 구조(Theme-Rheme structure)를 분석하여 조사하였다. 각각의 분석 방법에 대해 상술해 보면 다음과 같다.
마지막으로 텍스트 구성적 의미는 절 밀도(clause density)와 주제부(Theme)-설명부(Rheme) 구조를 분석하여 파악되었다. 절 밀도는 전체 텍스트에서 복문이 어느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공동 검토 과정에서 서로 합의되지 않는 부분은 다시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수정하고 재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최종적인 분석 결과를 연구 결과로 정리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파악된 과학 잡지의 지구과학 기사에 제시된 언어적 특징을 선행 연구 (Fang, 2005; Halliday and Martin, 1993; Veel, 1998) 에서 밝혀진 전통적인 과학 언어의 특징과 비교하여 과학 잡지가 과학의 대중화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한국어에서는 주어와 서술어 관계가 이루어진 문장을 절이라고 하는데, 우리말의 문장은 단일절 혹은 복합 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복합절로 구성된 경우 절과절 사이는 ‘~하면, ~하는데’ 등과 같은 연결 어미로 연결된다(박창원, 2001). 이 연구에서는 하나의 문장 내에서 연결 어미를 기준으로 절을 나누고, 전체 복문의 수를 전체 문장 수로 나누어 복문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통해 절 밀도를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복문의 문장 자체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며, 한 문장에 제시된 정보들 사이의 관계나 전후 사항을 파악하기 힘들어 한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대중화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과학 잡지의 언어적 특징을 규명하여 과학 잡지의 텍스트가 과학의 대중화 역할을 수행하는 기제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 잡지의 텍스트가 가진 내용적 의미, 상호관계적 의미, 텍스트 구성적 의미를 통해 과학 잡지 텍스트의 레지스터가 갖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텍스트의 내용적 의미의 측면에서 기자가쓴 과학 잡지의 텍스트는 과학자가 쓴 과학 잡지 텍스트에 비해 사람이 인식하고 발화하는 문장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상의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 자료로 선정된 과학 잡지 기사의 내용적 의미, 상호관계적 의미, 텍스트 구성적 의미를 연구자 1인이 분석한 후 과학교육과 언어 관련 분야의 공동 연구자 3인이 분석 결과를 공동 검토하는 방법으로 분석의 타당도를 확보 하였다. 공동 검토 과정에서 서로 합의되지 않는 부분은 다시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수정하고 재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최종적인 분석 결과를 연구 결과로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발화적 유형은 ‘~라고 불린다, ~라고 말했다’ 등의 동사로 발화(utterance)와 관련한 행동에서 나타난다. 이상의 술어 유형들이 연구 자료의 각 텍스트에서 어느 정도의 비율로 제시되는지를 분석하여 내용적 의미를 파악하였다.
텍스트 속에 들어있는 정보의 밀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절 밀도 분석을 하였다.
텍스트에 나타나는 저자와 독자 사이의 상호관계적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문장의 서법을 분석하였다. 과학 잡지의 글에서는 전체적으로 평서형, 의문형, 청유형 서법을 볼 수 있는데, 간혹 문장 구조가 완결되지 않고 생략된 형태의 평서문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텍스트의 내용적 의미(ideational meaning)을 알아보기 위해 각 문장의 술어 유형을 분석하였다. 기자및 과학자가 쓴 과학 잡지의 지구과학 기사의 각 텍스트에서 제시되는 현상적 술어와 관계적 술어의 비율을 합하고, 인식적 술어와 발화적 술어의 비율을 합한후 각각을 그래프와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Fig.
텍스트의 정보 전개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문장을 주제부와 설명부로 나눈 후 정보 흐름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주제부-설명부 구조 분석은 이전의 분석과는 달리 양적 분석을 하지 않고, 대표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 중에서 중등 과학 또는 지구과학교과서 수준의 과학 개념을 다루는 글을 다시 추출 하였다. 또한 과학 잡지의 주요 저자들이 과학 기자와 과학자이므로 같은 분야에서 과학자가 쓴 글과 기자가 쓴 글을 같은 수만큼 선정하여 기사를 구성 하는 전체 문장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이렇게 하여 최종적으로 연구 자료로 선정된 지구과학 기사는 다음과 같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에 1999년 1월부터 2009년 8월까지 수록된 지구과학 관련 기사들 중, 기술보다는 자연과학에 관련된 주제를 다룬 글, 그 중에서도 자연과학적 지식을 독자에게 이해시키고자 설명하고 있는 글 69편을 찾았다.
이론/모형
이 때, 텍스트의 의미는 단지 텍스트의 내용적 의미(ideational meaning)외에도 텍스트와 관련된 저자와 독자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호관계적 의미(interpersonal meaning) 와, 텍스트의 상황과 내용을 표현하는 글의 역할과 구조를 나타내는 텍스트 구성적 의미(textual meaning) 를 모두 포함한다. 이 연구에서는 텍스트에 담겨 있는 이러한 세 가지 의미의 종합체를 지칭하는 레지스터(register, 맹승호, 2008; 이정아, 2007; Eggins, 2004, Halliday and Martin, 1993) 개념을 도입하여 텍스트 분석에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33. 원시지구의 표면에는 딱딱한 지각이 없고 펄펄 끓은 액체상태의 맨틀이 대부분이었다.
65. 이처럼 제주도 화산분출은 초기에 수성화산 활동이 주류였다.
위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과학자가 쓴 과학 잡지 기사는 대부분 자연적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집중하지만 기자가 쓴 과학 잡지의 기사는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자연 현상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자의 생각이나 사고 과정, 그리고 대화도 적잖이 나타내고 있다. 그 결과, 과학자가쓴 과학 잡지의 기사 글은 전통적인 과학의 언어가 갖는 특징을 독자들에게 경험하게 해 주며, 기자가쓴 과학 잡지의 기사 글은 전통적인 과학의 언어보다는 일상적 언어의 특성에 가깝게 순화되어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과학 잡지의 텍스트가 가진 내용적 의미, 상호관계적 의미, 텍스트 구성적 의미를 통해 과학 잡지 텍스트의 레지스터가 갖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텍스트의 내용적 의미의 측면에서 기자가쓴 과학 잡지의 텍스트는 과학자가 쓴 과학 잡지 텍스트에 비해 사람이 인식하고 발화하는 문장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독자에게 과학에 대한 사람의 역할을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며, 과학이 인간의 삶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 바로 인간이 하는 활동임을 알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독자가 과학을 가깝게 여기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둘째, 과학자가 쓴 과학 잡지의 글은 여전히 전통적인 과학 텍스트의 레지스터와 유사한 특성을 띠고 있지만, 텍스트 구성적 의미의 측면에서는 덜 복잡한 정보 구조와 개념적 위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과학 잡지의 텍스트가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또다른 측면을 말해 준다.
위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과학자가 쓴 과학 잡지 기사는 대부분 자연적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집중하지만 기자가 쓴 과학 잡지의 기사는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자연 현상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자의 생각이나 사고 과정, 그리고 대화도 적잖이 나타내고 있다. 그 결과, 과학자가쓴 과학 잡지의 기사 글은 전통적인 과학의 언어가 갖는 특징을 독자들에게 경험하게 해 주며, 기자가쓴 과학 잡지의 기사 글은 전통적인 과학의 언어보다는 일상적 언어의 특성에 가깝게 순화되어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 결과를 근거로 과학 잡지가 과학의 세계와 일상의 세계, 과학자와 일반인들 사이의 접점(meeting point) 역할을 수행하는 기제를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징을 통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과학 잡지의 글은 특히 기자가 쓴 과학 잡지의 글은 전통적인 과학 글의 특징과 달리 내용적 의미, 상호관계적 의미, 텍스트 구성적 의미의 측면에서 일상적인 텍스트의 레지스터를 구현하고 있다. 즉, 인식적 술어와 발화적 술어를 많이 사용하고, 사람이 주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비평서형 서법의 문장이 많이 제시되고, 낮은 절 밀도와 단순한 정보의 구조를 갖고 있다.
이는 독자와 저자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데 기여하고, 과학 글을 더 친숙하게 만들어 독자에게 더 쉽게 다가가는 효과가 있다. 텍스트 구성적 의미의 측면에서 기자가 쓴 과학 잡지 글과 과학자가 쓴 과학 잡지 글 모두 전통적인 과학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절 밀도를 보 였다. 즉, 정보의 밀도가 낮아서 이해가 비교적 용이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 연구에서는 과학 잡지의 텍스트에 구현된 언어적 특징을 레지스터의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나, 이러한 특징들이 독자들의 이해도와 친숙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수행되어 그결과가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언어의 역할은 과학 잡지와 같은 문자 텍스트뿐만 아니라 과학 강연, 과학 축전, 과학 콘서트 등 구두 언어를 통해 더 많은 함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과학 대중화를 위한 구두 언어 텍스트의 언어 특성을 규명하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잡지의 텍스트에 구현된 언어적 특징을 레지스터의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나, 이러한 특징들이 독자들의 이해도와 친숙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수행되어 그결과가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언어의 역할은 과학 잡지와 같은 문자 텍스트뿐만 아니라 과학 강연, 과학 축전, 과학 콘서트 등 구두 언어를 통해 더 많은 함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지스터 이론에서 구분하는 주요한 술어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나?
하나의 텍스트에 담긴 내용적 의미는 문장에 내포된 경험 및 사건의 흐름으로 표현되며, 문법적으로는 주로 동사로 표현되는 술어를 중심으로 구분될 수 있다(맹승호, 2008; 박종훈, 2007). 레지스터 이론에서 구분하는 주요한 술어 유형은 현상적(material), 인식적(mental), 관계적(relational), 발화적(verbal) 유형이다. 현상적 유형은 ‘~을 하다, ~가 되다’ 등의 동사로 대개 행위자가 대상에 대해 확실하고 견고한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경우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기사를 통해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레지스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선정된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레지스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1) 기자가 쓴 글은 과학자의 사유와 대화를 표현하는 인식적 술어와 발화적 술어의 비율이 높았다. 2) 기자의 글에는 문장의 주체가 사람으로 드러나는 비율이 높지만 과학자의 글에는 사람은 거의 드러나지 않으며 주체가 생략된 경우도 많았다. 3) 과학자의 글은 대부분 평서형 서법을 사용하지만, 기자가 쓴 글에서는 의문형과 청유형 서법, 생략 등의 비평서형 문장이 많았다. 4) 문장 속에 포함된 절의 밀도는 기자의 글이나 과학자의 글 모두 비슷하였다. 5) 정보의 구조 또한, 기자의 글은 단순한 정보의 발전 형태를 띠었고, 과학자의 글은 그에 비해 다소 복잡한 정보 구조를 나타내었다.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징을 통해 과학 잡지는 기자의 글을 통해 어려운 과학 내용을 쉽고 친숙한 텍스트로 제시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과학자가 쓴 순화된 과학 텍스트를 통해 일반인들을 과학의 언어라는 과학의 문화에 친숙하게 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게 됨을 밝혀 내었다.
본 연구에서 과학 동아에 수록된 지구과학 관련 기사를 선정한 이유는?
과학 잡지가 과학자와 일반인 사이의 접점 역할을 수행하며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제를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에서 찾기 위하여 과학 동아에 수록된 지구과학 관련 기사 12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과학 잡지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레지스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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