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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과학 경험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ool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Scientific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1 no.3, 2010년, pp.276 - 287  

김낙규 (충북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류춘렬 (충북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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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과학 경험의 정도를 정량화하는 측정 도구를 제시하는 것이다. 측정 도구를 구성하는 요인들은 선행연구를 통해 학교 안 과학 경험은 일반 활동 경험, 과학 탐구 경험, 실험 기구 경험으로 나눌 수 있었다. 학교 밖 과학 경험은 일반 활동 경험, 취미 활동 경험, 현장 견학 경험으로 세분화 할 수 있었다. 각각의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과학 경험 측정 도구에서 일부를 발췌하고 더불어 과학 경험에 대한 개방적인 설문지를 통하여 얻은 답변 중 빈도가 많은 답변과 중등 교과서의 탐색적 분석을 통해 선정하였다. 사전 설문조사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측정 도구는 예비 검사를 실시한 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13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발한 측정 도구의 내용타당도는 현직 중등교사 2명과 과학교육전문가 2명이 각 문항이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하는지 검사하였고, 구인타당도요인분석을 통해 검사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를 통하여 추정하였다. 측정 도구 6개 영역의 요인에 대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결과 과학 경험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asurement tool quantifying the degree of high school students' scientific experience. Based on previous studies, we divided the factors that compose school scientific experience into three categories: general activity experience, scientific inquiry expe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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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학 경험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문헌 조사 및 선행 연구를 통해 기존에 사용되었던 과학 경험 측정도구를 분석하고 예비 조사를 통해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과학 경험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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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안 과학 경험을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과학 경험의 정도를 정량화하는 측정 도구를 제시하는 것이다. 측정 도구를 구성하는 요인들은 선행연구를 통해 학교 안 과학 경험은 일반 활동 경험, 과학 탐구 경험, 실험 기구 경험으로 나눌 수 있었다. 학교 밖 과학 경험은 일반 활동 경험, 취미 활동 경험, 현장 견학 경험으로 세분화 할 수 있었다.
과학 교육에서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현대의 과학 교육은 학습자를 능동적인 교육의 주체로 인식을 하고 학습자의 개념 변화를 중요시하는 구성주의 이론이 바탕이 되고 있다. 과학 교육에서 구성주의는 학습자의 경험으로부터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의미이다(Driver, 1983). 구성주의 이론에서 학습은 학습자가 이미 형성된 개념과 새롭게 학습하게 될 개념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 았고, 학습자의 사전 경험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학생들의 과학 경험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어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과학경험을 구성하는 요인 들은 무엇인가? 2) 각 요인들은 과학경험을 측정하기에 타당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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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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