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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과학의 수준별 학습을 위한 교육자료개발
A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Level Specific Curriculum of High School Science Cours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5 no.8, 2004년, pp.697 - 707  

박인근 (충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권효식 (충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양동석 (충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국동식 (충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초록

2002학년도부터 시행되고 잇는 제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학습을 요구하고 있으나 교사가 실제 사용할 교수학습과정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고등학교 과학수업에 적용할 수준별 교수학습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학습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과학관련 태도와 학습 성취도 및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통하여 알아보는데 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교의 수준별 학습의 운용형태에 따라 두 가지 형태의 교과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하나는 수준별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사용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수준별로 학생들을 분반하여 학습하는 형태이다. 이들 중 동시에 학습하는 형태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조사하였다. 2) 수준별 학습에 대한 인식에서 학생들은 이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동시에 수행되는 수준별 학습에 대해서는 좋은 인식을 주지 못했으며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서는 우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7th curriculum which was administered to high school science courses from 2002 asked for a revel specific curriculum. But those curriculums were not develop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 level specific curriculum for high school science courses, apply it to high school sci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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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을 수준별로 학급을 구분하여 교육하는 대신, 수업은 기본, 보충, 심화 과정별로 실시하되 학생들 수준은 학생들 스스로 판단하여 수준별로 수업에 임하도록 하는 형태의 수준별 학습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상적인 수준별 학습 형태라고 사료되는 이동식 수준별 학급편성에 의한 수준별 학습형태를 위한 교육 자료도 개발하였다.
  •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수업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보충형, 심화형 교육 자료를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별로 개발하여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현장 상황을 고려하여 부속 고등학교 과학교사도 공동으로 참여케 함으로서 현실성 있는 교육 자료가 되도록 개발하였다.
  • 그러면서 현장 교사들에게는 자신들이 직접 ■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수준별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는데 현장 교사들이 직접 교육 자료를 개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수준별 학습을 위한 과학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현장 교사들이 직접 교육 자료를 개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현장 실정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수준별 학습을 위한 과학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과학과목 내용 중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에서 각 한 단원을 선정하고 그 대단원에 대한 학습지도 계획을 수립하였고 그 중 중단원 한 개를 선정하고 각 소단원별 학습지도 계획을 작성하였고 선정된 중 단원에 대한 각 차시별 수준별 학습요소도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 하나는 모든 학생들이 한 반에서 기본과정을 수행한 후 보충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 나머지 시간을 각 반이 따로 수행하는 형태이고, 또 다른 하나는 학생들을 성적에 따라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으로 나누어 각 반이 수준이 다른 과학내용을 학습하도록 하는 형태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들 두 가지 경우에 각각 이용될 수 있는 수준별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그런데 이 연구는 한 학급 내에서 동시에 각 과정이 수행되는 형태의 수준별 학습에 중점을 두고 교육 자료를 개발하였는데 이는 학교 현실에서 성적에 따라 학급편성을 기본반, 보충반, 심화반으로 나누어 수행될 수 없는 점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 그러나 이러한 한 시간의 수업시간 중 일부를 기본과정을 공통으로 수행한 후 보충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 행해지는 형태의 수준별 수업형태가 과학의 성취도 향상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이 연구에서 측정도구로 사용한 성취도 검사 도구의 타당도나 신뢰도상의 문제도 있을 것으로 사료되나 이 연구는 수준별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고 수준별 수업형태의 차이에 의한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추적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 연구에서 개발하여 제시한 보충반, 심화반을 따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형태의 수준별 교육 자료를 실제 적용하여 앞의 형태와의 효과 차이를 비교 연구한다면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이러한 한 시간의 수업시간 중 일부를 기본과정을 공통으로 수행한 후 보충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 행해지는 형태의 수준별 수업형태가 과학의 성취도 향상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이 연구에서 측정도구로 사용한 성취도 검사 도구의 타당도나 신뢰도상의 문제도 있을 것으로 사료되나 이 연구는 수준별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고 수준별 수업형태의 차이에 의한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추적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 연구에서 개발하여 제시한 보충반, 심화반을 따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형태의 수준별 교육 자료를 실제 적용하여 앞의 형태와의 효과 차이를 비교 연구한다면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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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교육인적자원부, 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74 p 

  2. 김재춘, 1997, 다시 생각해본 수준별 교육과정: 수분별 교육과정의 도입, 편성, 운영논의와 관련된 쟁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연구, 14, 123-141 

  3. 김혜연, 유정문, 2000, 심화 보충형 수준별 수업모형의 중학교 과학교육에서 의 적용효과: '물의 순환과 일기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 학회지, 21 (2), 103-115 

  4. 김혜진, 1999, 심화 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학습능력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8 p 

  5. 조미란, 1998, 수준별 과학과 교육과정도입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6 p 

  6. 박혜순, 1998, 중학교 생물수업에서 수준별 수업이 과학지식,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81 p 

  7. 이명재, 2001,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과제, 한국지구과학회지, 22 (3), 248-257 

  8. 이지현, 1999, 중학교 과학과목에서의 수준별 소집단 수업의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p 

  9. 하소현, 곽대도, 성민웅, 2001 초 . 중 . 고등학교 탐구기능 요소에 대한 6차 와 7차 교육과정의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1), 10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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