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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P를 활용한 삼각함수에서 학습부진아의 수학화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Slow Learners' Mathematization of Trigonometric Functions, Using GSP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3 = no.130, 2010년, pp.353 - 373  

문혜령 (단국대교육대학원) ,  고상숙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to help slow learners to be motivated and to make their outcome productive, using GSP based on the mathematization theory for learning mathematics, as a way of encouraging the learner-centered approach. With 2 of the second graders in a high school, who had not yet understood trig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SP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GSP를 이용하여 점, 선, 원을 그리는 것에서 출발하여 선분의 중점, 평행선, 주어진 선분의 길이와 같은 반지름의 원, 기하학적 관계를 나타낸 그래프 등을 그려 도형의 본질적인 관련성을 나타내는 그림을 빠르고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 둘째, 종이 위에 혹은 칠판에 그린 도형은 기하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특정한 경우를 표현한 것인데 비해, GSP를 사용하여 그린 도형은 여러 가지 비슷한 경우를 표현하게 된다. 셋째, 도형을 스크립트로 기록하면 특정한 도형 자체가 아닌 도형 사이의 추상적 관계만이 추측되어 기록된다. 즉, 설정한 가설이 옳은지 그 반대인지 동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넷째, 스크립트를 도구와 같이 사용하여 큰 스크립트를 만들어 아주 복잡한 도형을 손쉽게 그릴 수 있다. 다섯째, 도형의 모양을 여러 가지로 바꾸고 설정할 수 있으므로 동적이며 색을 입히고 이름 혹은 설명을 쓸 수 있다.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동적인 칠판으로 사용될 수 있다.
학습부진아는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지능발달이 정상적이고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보다 잘하고 있지 않은 즉,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으나 학생의 학습태도, 학습동기, 내․외적 교육적인 학습 환경, 기초 학습 능력 부족, 선수 학습 결핍, 교수방법의 결함, 학습방법의 등으로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으로 정의한다.
Freudenthal는 국소적 조직화의 전형적인 예를 무엇이라 하였나? Freudenthal은 수학을 응용하든가 창조하든가 하는 것은 국소적 조직화의 활동이라고 생각하고 학생들에게 자명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국소적 조직화에서 출발의 기준이 되도록 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는 국소적 조직화의 전형적인 예로서 기하학습을 들고 있는데, 수학적으로 조직된 기하학적 지식으로 기하 학습을 시작할 것이 아니라 공간적인 형상인 도형을 조직하는 것으로 출발하며, 형식적인 정의를 제시할 것이 아니라 도형의 성질을 조직화하는 수단으로 도형을 정의하는 재발명 활동을 시키고 정리를 가르칠 것이 아니라 도형의 성질의 논리적인 국소적 조직화 활동을 시킬 것을 요구한다. 그는 기하를 대수화한 선형대수나 엄밀한 공리체계로서의 기하, 곧 기성의 공리적 수학을 가르치는 것에 반대하지만, 국소적 조직화를 거친 다음의 공리화를 통한 형식적 수학의 학습은 공리의 의미, 엄밀성과 암묵적 정의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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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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