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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급속시공을 위한 완전조립식 교량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Fully Prefabricated Bridge System for Fast Construction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2 = no.115, 2010년, pp.42 - 48  

김영진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김성운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  조성태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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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공법에서는 각 부재별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가 효율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긴장재의 긴장에 의한 프리스트레스도입, 연결부에 요철형태로 형성되어 있는 전단키의 기계적인 맞물림 작용, 전단저항 연결체 등의 주요기술을 해석 및 실험적 연구를 통해 개발하였다.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DPS)은 공장에서 운반, 가설에 적절한 크기로 분할 제작되기 때문에 현장에서 조립할 때 이음부가 존재하게 된다. 이에 전체 시스템의 일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바닥판간 이음부, 바닥판과 거더의 이음부에 대한 연결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공법의 개요도는 <그림 4>와 같다.
  • 이에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PSC 교각의 접합부에 사용하기 위하여 새로운 전단저항 연결체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전단저항 연결체는 <그림 11>과 같다.
  • 전단저항 연결체의 상세와 성능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 및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PSC 교각의 일부분을 떼어 접합부로 설정하고 실제 구조 실험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접합부를 대상으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비탄성 거동특성 및 파괴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 본 고에서는 ‘완전조립식 급속시공 교량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방호벽, 바닥판, 거더 및 교각에 대한 각 공법의 기술적 특징 및 적용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에 교량 노측용 강성 방호울타리를 적용하기 위하여 국내 최초로 시공이 간편한 신형식 프리캐스트 방호벽 구조 및 시공법을 개발하였으며, 은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리캐스트 방호벽의 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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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전조립식 급속시공 교량시스템의 특징은? 이에 따라 교량의 상하부 구조 전체를 조립식으로 단기간에 시공할 수 있는 ‘완전조립식 급속시공 교량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여 실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본 공법은 각 부재의 공장제작을 통해 교량의 공용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계화 작업 및 급속시공을 통하여 공사기간을 대폭 단축시킬수 있고, 급속시공으로 인해 교통통제를 최소화하여 교통체증으로 인한 CO2 발생 저감 및 사회간접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친환경 녹색공법이다.
조립식 교량의 장점은? 조립식 교량의 장점은 현장공정을 대폭 줄여 작업장을 좀 더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교통 통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공장 제작된 프리캐스트 제품으로 시공 품질향상 및 시공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즉 조립식 교량은 환경 및 사회 ‧ 경제학적인 문제점을 최소화하며, 생애주기비용을 줄일 수 있다.
교량 건설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대부분의 교량 건설은 기초를 완성하고, 거푸집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하부구조를 시공한 후 다시 상부구조를 제작하기 위해 동일한 공정을 반복적이며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러한 시공과정은 현장 위주의 공정으로 노동 집약적이며, 거푸집 설치 및 제거와 콘크리트 양생 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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