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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2 = no.115, 2010년, pp.42 - 48
김영진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김성운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 조성태 ((주)대우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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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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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조립식 급속시공 교량시스템의 특징은? | 이에 따라 교량의 상하부 구조 전체를 조립식으로 단기간에 시공할 수 있는 ‘완전조립식 급속시공 교량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여 실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본 공법은 각 부재의 공장제작을 통해 교량의 공용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계화 작업 및 급속시공을 통하여 공사기간을 대폭 단축시킬수 있고, 급속시공으로 인해 교통통제를 최소화하여 교통체증으로 인한 CO2 발생 저감 및 사회간접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친환경 녹색공법이다. | |
조립식 교량의 장점은? | 조립식 교량의 장점은 현장공정을 대폭 줄여 작업장을 좀 더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교통 통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공장 제작된 프리캐스트 제품으로 시공 품질향상 및 시공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즉 조립식 교량은 환경 및 사회 ‧ 경제학적인 문제점을 최소화하며, 생애주기비용을 줄일 수 있다. | |
교량 건설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대부분의 교량 건설은 기초를 완성하고, 거푸집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하부구조를 시공한 후 다시 상부구조를 제작하기 위해 동일한 공정을 반복적이며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러한 시공과정은 현장 위주의 공정으로 노동 집약적이며, 거푸집 설치 및 제거와 콘크리트 양생 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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