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 개발을 전담할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나, 국내 대학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종합적 전문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교과과정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제품개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을 위해 국내/외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 운영 현황 및 특성화 방향을 파악하였다. 조사 대상 대학에 개설된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정보는 주로 해당 대학의 웹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에 근간하였다. 국내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은 단일 학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과별 특성화 분야 및 교과과정 규모가 다른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국외 대학의 교과과정은 국내 대학과 차별화된 학제간 연계, 다양한 교과과정 프로그램, 그리고 산학연계를 운영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운영 현황 및 특성은 신규교과과정 개발 시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은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 개발을 전담할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나, 국내 대학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종합적 전문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교과과정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제품개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을 위해 국내/외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 운영 현황 및 특성화 방향을 파악하였다. 조사 대상 대학에 개설된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정보는 주로 해당 대학의 웹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에 근간하였다. 국내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은 단일 학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과별 특성화 분야 및 교과과정 규모가 다른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국외 대학의 교과과정은 국내 대학과 차별화된 학제간 연계, 다양한 교과과정 프로그램, 그리고 산학연계를 운영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운영 현황 및 특성은 신규교과과정 개발 시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Human resources specialized in product development (PD) being essential in industry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in the market with differentiated products, the PD curricula of domestic universities are in need of restructuring to better provide a comprehensive and diverse spectrum of knowledge ...
Human resources specialized in product development (PD) being essential in industry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in the market with differentiated products, the PD curricula of domestic universities are in need of restructuring to better provide a comprehensive and diverse spectrum of knowledge as well as practical experiences for PD. We compared the PD curricula of selected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ies and identified advanced features of PD curricula. The major portion of the information used in our benchmarking of the seven, three domestic and four foreign, universities is obtained through their official websites. At domestic universities, the PD curricula comes in different sizes and is administered at the departmental level. On the other hand, each foreign university has her own unique form of PD curricula which is formulated on the firm basis of multidisciplinary collaboration among schools of Engineering, Management, and Arts with diversified program options ranging from giving course credits to offering various certificates and degrees. The industrial sponsorship in the form of financial support and mentorship at foreign universities is much more noticeable than at domestic universities. The survey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can be effectively utilized to develop an effective PD curriculum.
Human resources specialized in product development (PD) being essential in industry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in the market with differentiated products, the PD curricula of domestic universities are in need of restructuring to better provide a comprehensive and diverse spectrum of knowledge as well as practical experiences for PD. We compared the PD curricula of selected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ies and identified advanced features of PD curricula. The major portion of the information used in our benchmarking of the seven, three domestic and four foreign, universities is obtained through their official websites. At domestic universities, the PD curricula comes in different sizes and is administered at the departmental level. On the other hand, each foreign university has her own unique form of PD curricula which is formulated on the firm basis of multidisciplinary collaboration among schools of Engineering, Management, and Arts with diversified program options ranging from giving course credits to offering various certificates and degrees. The industrial sponsorship in the form of financial support and mentorship at foreign universities is much more noticeable than at domestic universities. The survey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can be effectively utilized to develop an effective PD curriculu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외 대학의 제품개발 관련 교과과정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해 제품개발 교과과정 특성화 분야 및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국내 대학은 단일학과 주관으로 특성화된 교육 분야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유수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제품개발 교과과정 개설 현황 및 운영 모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벤치마킹 조사는 국내/외 7개 대학(국내: 4개, 국외: 3개)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예: 학과 단독, 학제 연계 프로그램, 제품개발센터)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제품개발 전문 교과과정 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세 가지 운영모델(학제 연계 모델, 프로그램 운영 모델, 산학 연계 모델)을 파악하였다. 먼저, 학제 연계모델은 세 가지 유형(공학+디자인, 공학+경영, 공학+경영+디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학제간 연계에는 세 개 학문 분야(공학, 디자인, 경영)가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분석에 근간이 된 교과목 정보는 인터넷 상에 게시된 정보(예: 강의 계획서, 강의자료)로서, 인터넷 상에 게시되지 않는 교과과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의 수집은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교과과정 분석에 필요한 정보가 인터넷 상에 누락된 경우, 교과과정 관계자와의 전자우편 서신을 통해 추가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였다.
[그림 1(a)]를 예로 들면, A대학의 산업공학과에서는 제품개발과 관련하여 기술 분야 3학점, 인간 분야 9학점, 비즈니스와 경영 분야 6학점, 종합 분야 6학점을 운영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인간 부문의 교육이 특성화되어 있음이 파악되었다. 또한, 하나의 교과목에서 두 개 이상의 제품개발 관련 교육 분야를 강의하는 경우는 학점을 해당되는 분야의 수로 나누었다. 예를 들면, 3학점 과목에서 기술 분야와 미학 분야를 교수하는 경우, 3학점을 2로 나누어 기술 분야와 미학 분야에 각각 1.
둘째, 교과과정의 운영 방식에 대해, 참여 교수 수, 학위 수여 방식, 학제간 연계 운영과 같은 정보가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교과과정 특성화 측면을 파악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을 요소과목(cornerstone course)과 종합과목(capstone course)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 개발 교육주제를 크게 다섯 가지(기술, 인간, 미학, 비즈니스와 경영, 윤리와 법)로 세분화하여, 요소과목은 특정 부문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과목으로, 종합과목은 다양한 부문의 지식을 제품 개발 및 설계에 융합적으로 적용하는 과목으로 각각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선정된 대학의 교과과정들에 대해 에 열거된 바와 같이 기본 정보(3개 항목), 운영 방식(7개 항목), 그리고 교과과정 특성(6개 항목) 측면에서 심층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교과과정 특성화 측면을 파악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을 요소과목(cornerstone course)과 종합과목(capstone course)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 개발 교육주제를 크게 다섯 가지(기술, 인간, 미학, 비즈니스와 경영, 윤리와 법)로 세분화하여, 요소과목은 특정 부문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과목으로, 종합과목은 다양한 부문의 지식을 제품 개발 및 설계에 융합적으로 적용하는 과목으로 각각 정의하였다. 예를 들어, 기술 부문의 요소 과목으로는 CAD나 제조공학, 종합과목으로는 제품개발 프로젝트나 공학설계 과목들이 해당된다.
벤치마킹 조사는 국내/외 7개 대학(국내: 4개, 국외: 3개)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예: 학과 단독, 학제 연계 프로그램, 제품개발센터)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조사된 교과과정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하여 국내 대학의 제품 개발 교과과정 운영 현황 및 학과별 특성화 방향을 파악하였고, 국외 대학의 학제간 연계, 프로그램 유형, 그리고 산학연계에 대한 운영 모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진은 파악된 정보에 근간하여 제품개발 교과과정 체계를 수립하는 후속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교과과정 체계는 [그림 5]에 예시된 바와 같이 5가지(학제간 협력, 산학 협력, 교과과정 체계화, 교육 품질, 다양한 프로그램) 특성화 전략을 기반으로 세부 실행 과제가 설정되었다. 예를 들면, 학제간 협력은 P대학 및 인근 대학과 연계를 통해 공학, 미학, 경영학 분야가 융합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며, 산학 협력은 제품개발공학 과목에 기업체를 참여시켜 실제 제품개발 문제를 학생들이 해결하도록 하여 상호 혜택을 공유하는 운영 방안이 설정되었다.
제품개발 교과과정의 규모와 특성화 교육 분야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 분야별 개설된 과목의 학점 수가 분석되었다. 조사대상 대학에 제품개발 교육 분야(6개; 기술, 인간, 미학, 비즈니스와 경영, 윤리와 법, 종합)별 개설된 과목의 학점수를 파악하여 [그림 1]에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내/외 유수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제품개발 교과과정 개설 현황 및 운영 모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벤치마킹 조사는 국내/외 7개 대학(국내: 4개, 국외: 3개)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예: 학과 단독, 학제 연계 프로그램, 제품개발센터)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조사된 교과과정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하여 국내 대학의 제품 개발 교과과정 운영 현황 및 학과별 특성화 방향을 파악하였고, 국외 대학의 학제간 연계, 프로그램 유형, 그리고 산학연계에 대한 운영 모델을 분석하였다.
조상 대상 국내 대학들은 (1) 조사 시점을 기준으로 3년 동안 체계적인 제품 개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왔으며 (2) 인터넷을 통해 교과과정에 대한 세부 교육 내용 및 운영 정보를 제공하는 지를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선정된 국내 대학에 대해 공학, 경영, 디자인을 제품개발과 연계하여 교육하고 있는 3개 학과(기계공학, 산업공학, 산업디자인)를 중심으로 자료가 수집되었다. 또한, 조사 대상 국외 대학(CMU, MIT, Stanford)들은 (1) 제품 개발 교과과정 개설 역사와 활발하게 프로그램을 운영(예: 학제 연계, 산학 연계)하고 있는 지를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제품개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외 7개 대학(국내: 4개 대학, 국외: 3개 대학)을 선정하여 세부 정보를 취합하였다. 조상 대상 국내 대학들은 (1) 조사 시점을 기준으로 3년 동안 체계적인 제품 개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왔으며 (2) 인터넷을 통해 교과과정에 대한 세부 교육 내용 및 운영 정보를 제공하는 지를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제품개발 교과과정 벤치마킹 분석을 위한 대학별 교과과정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수집되었다. 대부분 자료는 제품개발 교과과정과 관련된 대학 홈페이지 및 교과과정 요람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추가로 필요한 교과과정 정보는 대학의 담당자와 전자우편 서신을 통해 획득되었다.
대부분 자료는 제품개발 교과과정과 관련된 대학 홈페이지 및 교과과정 요람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추가로 필요한 교과과정 정보는 대학의 담당자와 전자우편 서신을 통해 획득되었다. 제품개발 교과목에 대한 내용 및 특성 조사는 해당 대학에서 최근 3년 이내에 개설된 교과목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학제 연계 운영모델은 참여하는 학제에 따라 크게 1) 공학+디자인 모델 2) 공학+경영 모델, 3) 공학+디자인+경영 모델로 세분화되며, [그림 4]와 같이 운영모델에 따라 교육주제가 차별화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공학+디자인 모델은 공학계열의 학과와 디자인계열의 학과가 연계된 운영 모델로서, 공학계열은 기술과 종합응용 교과목을 담당하고 디자인계열은 미학에 관련된 교과목을 담당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먼저, 학제 연계모델은 세 가지 유형(공학+디자인, 공학+경영, 공학+경영+디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학제간 연계에는 세 개 학문 분야(공학, 디자인, 경영)가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 모델은 세 가지 형태(학점, 수료 인증서, 학위 수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산학 연계 모델은 대학과 산업체가 상호 혜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예를 들어, Stanford의 Joint Program은 기계공학과와 Art & Art History학과가 연계하여 제품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둘째, 공학+경영 모델은 공학계열의 학과와 경영계열의 학과가 연계된 운영 모델로서, 공학계열은 기술과 종합응용 교과목을 담당하고, 경영계열은 비즈니스와 경영을 담당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공학+경영 모델은 [그림 4(b)]에 나타낸 것과 같이 제품개발과 관련된 비즈니스와 경영 분야에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첫째, 제품개발 교과과정의 기본 정보로서 교과과정의 개설 연도, 교육 대상, 교육 목표가 조사되었다. 둘째, 교과과정의 운영 방식에 대해, 참여 교수 수, 학위 수여 방식, 학제간 연계 운영과 같은 정보가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교과과정 특성화 측면을 파악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을 요소과목(cornerstone course)과 종합과목(capstone course)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개발 전문 교과과정 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세 가지 운영모델(학제 연계 모델, 프로그램 운영 모델, 산학 연계 모델)을 파악하였다. 먼저, 학제 연계모델은 세 가지 유형(공학+디자인, 공학+경영, 공학+경영+디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학제간 연계에는 세 개 학문 분야(공학, 디자인, 경영)가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 모델은 세 가지 형태(학점, 수료 인증서, 학위 수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산학 연계 모델은 대학과 산업체가 상호 혜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현황 및 모델은 P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본 연구진은 파악된 정보에 근간하여 제품개발 교과과정 체계를 수립하는 후속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선정된 대학의 교과과정들에 대해 <표 1>에 열거된 바와 같이 기본 정보(3개 항목), 운영 방식(7개 항목), 그리고 교과과정 특성(6개 항목) 측면에서 심층 분석하였다. 첫째, 제품개발 교과과정의 기본 정보로서 교과과정의 개설 연도, 교육 대상, 교육 목표가 조사되었다. 둘째, 교과과정의 운영 방식에 대해, 참여 교수 수, 학위 수여 방식, 학제간 연계 운영과 같은 정보가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인터넷을 통해 교과과정 정보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정보 수집의 제약이 있었으나, 교과과정 담당자와의 전자우편 서신을 통해 교과과정의 현황 및 특성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에 근간이 된 교과목 정보는 인터넷 상에 게시된 정보(예: 강의 계획서, 강의자료)로서, 인터넷 상에 게시되지 않는 교과과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의 수집은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교과과정 분석에 필요한 정보가 인터넷 상에 누락된 경우, 교과과정 관계자와의 전자우편 서신을 통해 추가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현황 및 모델은 P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본 연구진은 파악된 정보에 근간하여 제품개발 교과과정 체계를 수립하는 후속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교과과정 체계는 [그림 5]에 예시된 바와 같이 5가지(학제간 협력, 산학 협력, 교과과정 체계화, 교육 품질, 다양한 프로그램) 특성화 전략을 기반으로 세부 실행 과제가 설정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은 어떤 인력을 필요로 하는가?
기업은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 개발을 전담할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Dym et al.
제품개발 전문 인력은 어떤 경험을 필요로 하는가?
제품개발 전문 인력은 제품개발 관련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더불어 제품개발 전반 과정에 대한 통합적 시각 및 경험을 필요로 한다. 제품개발 전문 인력은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며 혁신적인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제품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부문(예: 기획, 타당성 분석, concept 개발)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Rozenfeld et al.
제품개발을 전담하는 센터를 개설하고, 제품개발 업무를 전담할 인력 양성 및 확보에 기울이는 노력의 예시는?
기업들은 제품개발을 전담하는 센터를 개설하고, 제품개발 업무를 전담할 인력 양성 및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면, 삼성 전기는 2003년에 신제품을 개발하는 거북선 센터를 설립하였고(장동준, 2004), LG 전자는 혁신교육센터의 설립을 통해 제품 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노력을 기울였다(오상헌, 2004).
참고문헌 (15)
서울대학교(2006).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snu.ac.kr
오상헌(2004). LG 혁신학교 들어가보니. 한국경제신문. Retrieved July 27, 2005 from http://www.hankyung.com
포항공과대학교(2006). 포항공과대학교 홈페이지.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postech.ac.kr
홍익대학교(2006). 홍익대학교 홈페이지.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hongik.ac.kr
CMU(2006). Carnegie Melon University homepage.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cmu.edu/
Dym, C. L., Agogino, A. M., Eris, O., Frey, D. D. and Leifer L. J. (2005).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103-120.
KAIST(2006). KAIST 홈페이지.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kaist.ac.kr
MIT(2006).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homepage.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mit.edu
Rozenfeld, H., Mundim, A. P. F., Amaral, D. C., da Silva, S. L. , Guerrero, V. and da Horta L. C. (2003). Teaching product development in a corporate education program - a new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inuous Engineering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13: 148-170.
Stanford(2006). Stanford university homepage.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stanford.edu
Todd, R. H., Sorensen, C. D. and Magleby, S. P. (1993). Designing a senior capstone course to satisfy industrial customer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2(2): 92-1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