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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대학의 제품 설계 및 개발 교육과정 과정 벤치마킹
Benchmarking analysis of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programs of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ies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6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01, 2006년, pp.203 - 207  

문정태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기효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한윤택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유희천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장수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전치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무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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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시장개척과 경쟁 우위 확보에 있어 인간친화형 혁신 제품의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 인간친화형 혁신 제품의 개발은 기술, 인간, 미학, 비즈니스와 경영, 윤리와 법에 대한 전공 지식 및 제품 개발 전 과정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은 학제간 및 산학간 연계를 통해, 교과과정을 이수한 인력이 별도의 교육 없이 제품 개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산업공학, 기계공학, 산업디자인학과와 국외 MIT, Stanford, Carnegie Melon 대학의 제품 설계 및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1) 목표 및 대상 파악, (2) 교과과정 특성분석, (3) 운영 모델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대상과 목표, 이수방식 등에 따른 다양한 학제간/산학간/프로그램 운용 등에 필요한 모델을 정리하고 그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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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3 의 팀 구성에서 2 명의 교수 중 한 명은 실습 지도 교수가 되어 실습 시간을 이끌고 학생들의 프로젝트 진행상황 평가를 수행한다. 또한 실습실에 각 팀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상시 사용 가능하도록 개방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정보와 함께 체계적으로 조직된 웹 페이지는 학생들에게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여 필요할 경우 참조할 수 있도록 한다.
  • 종합응용 교과목은 강의와 실습, 다양한 학제간 연계, 과목의 특성에 따른 산학 연계 모델, 팀 기반 프로젝트 운영 등의 여러 가지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종합응용 교과목 운영모델의 예로 MIT CIPD 에서 학부 생을 대상으로 개설한 Product Engineering Process 를 소개한다. 이 교과목은 프로젝트를 통해 alpha prototype 디자인/설계 과정을 실습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제품 개발 관련 교과과정 현황을 파악하여 국내 대학들의 제품개발 관련 교과과정에 활용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자료 수집이 웹사이트 정보와 교과과정 요람, e-mail 등을 통해 이뤄졌고, 교육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체계적인 프레임워크의 부재로 인해 여러 분석이 정성적으로 이뤄진 한계가 있다.
  • 따라서 국내 대학에서는 제품 개발 관련 교과과정을 이수한 인력이 기반 지식과 통합적인 시각을 갖춤으로써, 제품 개발에 대한 별도의 교육 없이 일반적인 제품 개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교과 과정이 구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품 개발 관련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국내/외 대학들을 벤치마킹함으로써 개설된 제품 개발 교과 과정을 파악하고, 학제간 및 산학간 연계 모델 및 우수 프로그램의 장점을 분석하여 교과 과정 개발에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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