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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외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 벤치마킹
Benchmarking on Product Development Curricula of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i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3, 2010년, pp.3 - 10  

한윤택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정기효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산업공학과) ,  문정태 (삼성전자) ,  유희천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장수영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전치혁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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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 개발을 전담할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나, 국내 대학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종합적 전문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교과과정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제품개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을 위해 국내/외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 운영 현황 및 특성화 방향을 파악하였다. 조사 대상 대학에 개설된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정보는 주로 해당 대학의 웹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에 근간하였다. 국내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은 단일 학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과별 특성화 분야 및 교과과정 규모가 다른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국외 대학의 교과과정은 국내 대학과 차별화된 학제간 연계, 다양한 교과과정 프로그램, 그리고 산학연계를 운영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운영 현황 및 특성은 신규교과과정 개발 시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resources specialized in product development (PD) being essential in industry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in the market with differentiated products, the PD curricula of domestic universities are in need of restructuring to better provide a comprehensive and diverse spectrum of knowled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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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대학의 제품개발 관련 교과과정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해 제품개발 교과과정 특성화 분야 및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국내 대학은 단일학과 주관으로 특성화된 교육 분야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유수 대학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제품개발 교과과정 개설 현황 및 운영 모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벤치마킹 조사는 국내/외 7개 대학(국내: 4개, 국외: 3개)의 제품개발 교과과정(예: 학과 단독, 학제 연계 프로그램, 제품개발센터)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제품개발 전문 교과과정 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세 가지 운영모델(학제 연계 모델, 프로그램 운영 모델, 산학 연계 모델)을 파악하였다. 먼저, 학제 연계모델은 세 가지 유형(공학+디자인, 공학+경영, 공학+경영+디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학제간 연계에는 세 개 학문 분야(공학, 디자인, 경영)가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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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은 어떤 인력을 필요로 하는가? 기업은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 개발을 전담할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Dym et al.
제품개발 전문 인력은 어떤 경험을 필요로 하는가? 제품개발 전문 인력은 제품개발 관련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더불어 제품개발 전반 과정에 대한 통합적 시각 및 경험을 필요로 한다. 제품개발 전문 인력은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며 혁신적인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제품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부문(예: 기획, 타당성 분석, concept 개발)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Rozenfeld et al.
제품개발을 전담하는 센터를 개설하고, 제품개발 업무를 전담할 인력 양성 및 확보에 기울이는 노력의 예시는? 기업들은 제품개발을 전담하는 센터를 개설하고, 제품개발 업무를 전담할 인력 양성 및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면, 삼성 전기는 2003년에 신제품을 개발하는 거북선 센터를 설립하였고(장동준, 2004), LG 전자는 혁신교육센터의 설립을 통해 제품 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노력을 기울였다(오상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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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서울대학교(2006).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snu.ac.kr 

  2. 오상헌(2004). LG 혁신학교 들어가보니. 한국경제신문. Retrieved July 27, 2005 from http://www.hankyung.com 

  3. 이원섭.정기효.장준호.장준호.유희천.장수영.정무영.한성호.전치혁(2008). 혁신제품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과 산업체 실무자의 요구사항 분석. 공학교육연구, 11(4): 11-18. 

  4. 장동준(2004). 삼성전기 거북선센터 혁신제품개발 '순항'. 전자신문. Retrieved July 27, 2005 from http://www.etnews.co.kr/ 

  5. 정기효.장준호.이원섭.한윤택.유희천.장수영.전치혁(2008). 혁신제품개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략 수립 방법. 공학교육연구, 11(3): pp.5-11. 

  6. 포항공과대학교(2006). 포항공과대학교 홈페이지.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postech.ac.kr 

  7. 홍익대학교(2006). 홍익대학교 홈페이지.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hongik.ac.kr 

  8. CMU(2006). Carnegie Melon University homepage.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cmu.edu/ 

  9. Dym, C. L., Agogino, A. M., Eris, O., Frey, D. D. and Leifer L. J. (2005).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103-120. 

  10. KAIST(2006). KAIST 홈페이지.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kaist.ac.kr 

  11. MIT(2006).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homepage.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mit.edu 

  12. Rozenfeld, H., Mundim, A. P. F., Amaral, D. C., da Silva, S. L. , Guerrero, V. and da Horta L. C. (2003). Teaching product development in a corporate education program - a new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inuous Engineering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13: 148-170. 

  13. Stanford(2006). Stanford university homepage. Retrieved February 20, 2006 from http://www.stanford.edu 

  14. Todd, R. H., Sorensen, C. D. and Magleby, S. P. (1993). Designing a senior capstone course to satisfy industrial customer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2(2): 92-100. 

  15. Ulrich, K. T. and Eppinger, S. D. (2003).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3rd ed). Boston,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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