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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1, 2010년, pp.1 - 10
이무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장병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전성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Structures under high temperature may have creep behavior and fatigue behavior. Durability study of the structures need the damage analysis with the creep-fatigue effects. In this paper, the damage analysis is studied for a turbine blade in the turbopump for a liquid rocket engine which is opera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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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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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프-피로는 어떤 악영향을 주는가? | 주로 고온 환경에서 구동되는 부품은 고온 크리프 거동(creep behavior)과 피로 거동(fatigue behavior)의 발생과 함께 두 거동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는 크리프-피로 효과가 나타난다. 즉, 크리프, 피로 그리고 크리프-피로는 부품 및 구조물에 손상(damage)을 유발하며, 전체적인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고온 하중과 반복적인 기계하중 하에서 구동하는 부품의 수명을 보다 정확히 추정하기 위해 고온의 영향을 고려한 크리프 손상해석 및 피로 손상해석과 함께 크리프-피로 영향에 대한 손상해석이 수행되어야 한다[1,2]. | |
크리프-피로 영향을 고려한 손상해석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크리프-피로 영향을 고려한 손상해석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크리프 손상과 피로 손상에 대한 관계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손상해석을 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3]. ASME Pressure and Vessels and Piping Division에서는 크리프와 피로의 손상을 계산한 후 크리프손상과 피로손상을 선형적으로 합산하여 크리프-피로 손상을 계산하는 선형손상합산법칙(linear damage summation method)를 제안하였으며[4], Nakamura[5]등은 크리프와 피로의 손상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비대칭 하중(unsymmetric load)를 적용하여 손형손상 모델(linear damage model)과 비선형손상모델(nonlinear damage model)을 적용하는 크리프-피로 손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크리프-피로 비선형손상모델에 대한 손상해석을 위하여 이중선형손상함수(bilinear damage function)가 제안되었다[6]. 크리프-피로 손상해석을 위해서는 크리프 손상과 피로 손상에 대한 관계를 이용하므로 우선 크리프 손상해석과 피로 손상해석이 수행되어야 한다. | |
터보펌프는 어떤 장치인가? | 터보펌프는 액체로켓엔진의 중요한 구성장치로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로 구동되는 터빈을 이용하여 연료와 산화제를 액체로켓엔진에 공급하는 장치이다. 이러한 고온 환경에서 작동하는 터보펌프는 고온 환경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고장이나 파손이 발생될 수 있는 장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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