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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프-피로 영향을 고려한 터보펌프 터빈의 손상해석
Damage Analysis of Turbopump Turbine considering Creep-Fatigue effec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1, 2010년, pp.1 - 10  

이무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장병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전성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es under high temperature may have creep behavior and fatigue behavior. Durability study of the structures need the damage analysis with the creep-fatigue effects. In this paper, the damage analysis is studied for a turbine blade in the turbopump for a liquid rocket engine which is opera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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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75톤급 액체로켓용 터보펌프 지상시험의 안정성확보를 위한 손상해석을 수행하였다. 손상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터보펌프 지상시험의 구동특성을 고려한 구동사이클의 정의가 필요하다.
  • 위에 서술한 바와 같이 고온 하중과 반복적인 기계하중 하에서 구조물의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크리프 및 피로거동에 따른 각각의 손상해석 뿐만 아니라 크리프-피로 영향에 의한 손상효과도 역시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75톤급 액체로켓용 터보펌프 터빈 블레이드에 대한 크리프-피로 영향을 고려한 손상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선형손상합산법을 이용하여 손상해석을 수행하였다. 선형손상합산법은 크리프 손상해석에 사용되는 로빈슨 법칙과 피로 손상해석에 사용되는 마이너 법칙을 합산하는 방법으로 계산과정은 간단하나 비교적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높은 열적, 기계적 하중을 받는 75톤급 액체로켓용 터보펌프의 지상시험조건에 대한 손상해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터보펌프 지상시험 구동특성을 고려한 구동사이클을 정의한 후, 해석 지점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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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리프-피로는 어떤 악영향을 주는가? 주로 고온 환경에서 구동되는 부품은 고온 크리프 거동(creep behavior)과 피로 거동(fatigue behavior)의 발생과 함께 두 거동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는 크리프-피로 효과가 나타난다. 즉, 크리프, 피로 그리고 크리프-피로는 부품 및 구조물에 손상(damage)을 유발하며, 전체적인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고온 하중과 반복적인 기계하중 하에서 구동하는 부품의 수명을 보다 정확히 추정하기 위해 고온의 영향을 고려한 크리프 손상해석 및 피로 손상해석과 함께 크리프-피로 영향에 대한 손상해석이 수행되어야 한다[1,2].
크리프-피로 영향을 고려한 손상해석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크리프-피로 영향을 고려한 손상해석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크리프 손상과 피로 손상에 대한 관계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손상해석을 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3]. ASME Pressure and Vessels and Piping Division에서는 크리프와 피로의 손상을 계산한 후 크리프손상과 피로손상을 선형적으로 합산하여 크리프-피로 손상을 계산하는 선형손상합산법칙(linear damage summation method)를 제안하였으며[4], Nakamura[5]등은 크리프와 피로의 손상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비대칭 하중(unsymmetric load)를 적용하여 손형손상 모델(linear damage model)과 비선형손상모델(nonlinear damage model)을 적용하는 크리프-피로 손상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크리프-피로 비선형손상모델에 대한 손상해석을 위하여 이중선형손상함수(bilinear damage function)가 제안되었다[6]. 크리프-피로 손상해석을 위해서는 크리프 손상과 피로 손상에 대한 관계를 이용하므로 우선 크리프 손상해석과 피로 손상해석이 수행되어야 한다.
터보펌프는 어떤 장치인가? 터보펌프는 액체로켓엔진의 중요한 구성장치로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로 구동되는 터빈을 이용하여 연료와 산화제를 액체로켓엔진에 공급하는 장치이다. 이러한 고온 환경에서 작동하는 터보펌프는 고온 환경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고장이나 파손이 발생될 수 있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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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ajumdar, S., "Low-Cycle Fatigue and Creep Analysis of Gas Turbine Engine Components," Journal of Aircraft, Vol. 12, No. 4, April 1975, pp. 376-382. 

  2. Chen, L. J., Gao, G., Tian, J. F., Wang Z. G., Zhao, H. Y., "Fatigue and Creep-Fatigue Behavior of a Nickel-Based Superalloy at $850{^{\circ}C}$ ,"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1998, pp. 543-548. 

  3. Mahadevan, S., Mao, H., Ghiocel, D., "Probabilistic Simulation of Engine Blade Creep-Fatigue Life," 43rd AIAA/ASME/ASCE /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April 2002, pp. 22-25. 

  4. AMSE Boiler and Pressure Vessel Code, Section III, Subsection NH Class 1, ASME, New York, 1998. 

  5. Yaguchi, M., Nakamura, T., Ishikawa, A., Ashada, Y., "Creep-Fatigue Damage Assessment by Sequent Fatigue Straining,"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1996, pp. 97-106. 

  6. Viswanathan, R., "Damage Mechanism and Life Assessment of High Temperature Components," ASM international, 1989, pp.121-135. 

  7. Park, S. Y., Seol, W. S., "Numerical Analysis on the Startup of a Rocket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Propulsion Engineers, Vol 11, 2007, pp. 60-71. 

  8. Lee, K. O., Lee, S. B., "Dynamic Strain Aging under Tensile Loading Conditions in Some High-Temperature Alloys," KSME, June 2006, pp. 2754-2758. 

  9. Stephens, R. I., Fuchs, H. O., Fatemi, A., Stephens, R. R., "Metal Fatigue in Engineering," Wiley & Sons, 2001, pp. 93-121. 

  10. Bannantie, J. A., Comer, J. J., Handrock, J. L.,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Hall, 1989, pp. 40-87. 

  11. Bartolotta, P. A., Bowman, R. R., Kruse, D. L., Halford, G. R., "Long-term durability analysis of a 100,000+ HR Stirling Power Convertor Heater Head," Energy Conversion Enqineering Conference and Exhibit, Vol. 1, 2000, pp. 259-265. 

  12. Evans, R. W., Wilshire, B., "introduction to Creep," Institute of materials, 1993, pp. 46-57. 

  13. Cope, D., Yazdani, S., Ju, J. W., "A Method to Generate Damage Functions for Quasi-Brittle Solid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72, 2005, pp. 553-557. 

  14. Kim, D. H., Kim, J. H., Sa, J. W., Lee, Y. S., Park, C. K., Moon, S. I., "Stress rupture characteristics of Inconel 718 alloy for ramjet combustor,"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483-484, 2008, pp.262-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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