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7 no.1, 2010년, pp.45 - 74
유병민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김정주 (모든학교 연구소) , 최영창 (농업인재개발원 평가인증팀) , 박혜진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김선희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farmer education programs in Korea and to develop the strategies for improving its effectiveness. Questionnaires were used to collect data from institutes of farmer education. The framework of analysis was developed with four survey areas and 328 prog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농업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 농업인들의 교육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교육주제 선정에 있어 농업인 교육기관과 농업인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Kilpatrick & Johns, 1999; 나승일 등, 2006). 농업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목적, 주요 대상, 내용, 방법, 조직 등을 고려해야 하며(van den Ban, & Hawkins, 1996; 나승일 등, 2006), 프로그램의 조직에 책임을 지는 사람의 능력과 기획 참여자, 예산 및 필요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나승일 등, 2006). | |
성인학습자의 특성은? | 특히 교육대상자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요소로, 농업교육의 대상자인 농업인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지닌다(오형진, 2004). 성인학습자의 특성은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외재적 동기보다는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 학습을 하게 되는 내재적 동기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농업인에게 교육이란 ‘가르치는 것’이라고 정의하기 보다는 그들이 스스로 배우는 것이라는 것이 더 설득력 있게 제기된다(나승일 등, 2006). | |
농업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지식기반을 제공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첫째, 농업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유형, 대상자선발방법, 선수조건분석, 교육목표의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한다. 둘째,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농업교육프로그램의 방향 정립에 유용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
김진모. (2006). 농업.농촌발전을 위한 농업인 교육혁신 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 개발, 38(3), 75-111.
김진모, 김진군, 마상진, 전영욱, 이진화, & 주현미. (2007). 농업인 교육 프로그램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1), 99-116.
나승일, 김강호, 민상기, 이민욱 & 장현진. (2007). 농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3), 97-123.
나승일, 정철영, 김진모, 안강현, 김강호, 전승환, & 민상기. (2006). 맞춤형 농업인교육프로그램의 모델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3), 29-48.
나승일, 정철영, 김진모, 안강현, 김강호, 전승환, & 민상기. (2005). 농업인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지표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3), 113-135.
농림부. (2006). 농업교육체계 개편 방안.
농림수산식품부, 지역농업네트워크. (2008). 2008년도 농업교육훈련 평가 편람.
마상진. (2007). 농업인 교육.훈련 담당자의 전문성과 교육요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1), 117-136.
마상진. (2006). 농업인의 교육.훈련 참여 요인. 농촌경제, 29(3), 33-50.
마상진, & 김영생. (2005). 농업인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선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마상진, & 최경환. (2006). 농업인 교육.훈련 담당자의 전문성 제고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오형진. (2004). 요구분석적 접근에 의한 농업인 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 찬. (2007).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국제 표준화 실태 및 요구: ISO 10015를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3), 155-181.
정철영, 송병국, 김진모, 문택석, 허영준, 주대진, 최수정, & 한승완. (2008). 농업인평생학습체계 구축을 위한 농업인교육 발전방안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2), 1-31.
American Camping Association. (1998). Accreditation Standards for Camp Programs and Services. American Camping Association.
E.S.C.A.P.E. Training & Development. (2004). Youth Achievement Awards from UK Youth.
National Agricultural Education Accreditation Council. (2009+). Accreditation Process and Procedure.
National Association of Child Care Professionals. (2004). National Accreditation Commission for Early Care and Education Programs. from http://www.naccp.org
Darkenwald, G, G. (1989). Participation in Adult Educ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40(1).
Kilpatrick. S,. & Johns, S. (1999). Management farming: How farmers learn Rural Industries Research and Development Coporation: Canberra.
Roy Morgan Research. (2001). 2000 survey of FarmBis training participation's. Sydney: Roy Morgan Research.
Saleeba, J. (1991). The Role of adult education in developing the human resources for agricultural industries. Proceedings of the 1991 National Conference and Workshop 'Developing the Human Resources for Agricultural Industries', AIAS Occasional Publication (60), 7-10.
van den Ban, A, W. & Hawkins, H, S. (1996). Agricultural Extension. Blackwell science Ltd Editorial Offices.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