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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2, 2010년, pp.132 - 140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effects of the POE(Prediction-Observation-Explanation) teaching-learning model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capability of scientific inquir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OE teaching-learning model is a three stage process modeling scientific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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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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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수업에서 변인 찾기 능력이 향상되도록 도움이된 과정은 무엇인가? | 이 변인을 찾으려면 원인과 결과의 연관성에 대한 깊은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POE 수업에서 자신의 정확한 예측을 하는데 필요한 변인을 찾아내려고 사고하는 과정에서 이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는 과학 마니아 육성, 과학의 생활화 및 대중화를 통한 과학문화 창달, 과학 기술계에 대한 바른 인식을 통한 미래의 지식 기반 사회에 꼭 필요한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 |
POE수업모형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는가? | 본 연구에서는 과학과에서 사용되어 오고 있는 많은 학습 모형 중에서 초등과학의 ‘지구와 우주’ 분야의 학습에 있어 점진적 사고과정으로 진행되는 White & Gunstone(1992)이 개발 · 제안한 예측-관찰설명으로 이루어지는 (Prediction-Observation-Explanation : 이하 POE) 수업모형에 대하여 알아본다. POE수업모형은 관찰한 현상의 결과를 예상하고 그 예상을 나름대로 정당화하는 ‘예상(Prediction)’, 실제로 관찰한 사실이나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서술하는 ‘관찰(Observation)’, 예상과 관찰 사이의 불일치를 해결하는 ‘설명(Explanation)’의 3단계로 구성된다. POE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수업 전에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이해 정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음으로, 수업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도록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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