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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지구과학 영역에서 POE 수업모형 적용의 효과
The Effects of POE Model in the Earth Science Unit of Middle School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2 no.1, 2009년, pp.48 - 54  

이은주 (부산대학교) ,  최성봉 (부산대학교) ,  김상달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any effect of a POE model in the earth science unit of middle school(POE: prediction-observation-explanation). So this report compared and analyzed the effect that POE class and teacher-oriented class have on the level of learner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ce academ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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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구과학 수업에서 POE 수업모형의 적용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연구로써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과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구과학에서 POE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분석해 본 결과 유의수준 .
  • 본 연구에서는 PQE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학업성취도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POE 수업은 예측관찰 후 교사의 설명 수업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학습자들의 토론 수업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본 연구자는 학습자들의 예측관찰 후 토론 수업이 아닌 교사의 설명으로 수업 진행을 하였고, 두 연구의 진행 방법의 차이 때문에 다른 결론에 이르렀다고 생각된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과학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모형을 찾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실제 지구과학 현장수업에 White and Gunstone (1992)가 제안한 POE 수업모형을 적용했을 때에 그것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의 과학탐구능력과 함께 과학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 수업내용은 중학교 2학년 과학 교육과정 중의 천문 단원에서 '지구와 별'이라는 대단원에서 선정한 것이고, 수업은 실험대상 학교의 정규 과학시간에 본 연구자 1명에 의해 실시되었다. 지구과학의 천문 분야에 POE 수업모형을 적용한 사례가 아직 미비하므로 천문 분야를 선택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8차시 분의 차시별 수업내용 및 수업목표는 표 4와 같다(이성묵외, 2001).

가설 설정

  • 변인통제 등과 다르다. 가설은 관찰 · 즉정 , 분류, 주리 .예상, 변인통제보다 더 통제 , 조절되어 있고, 한층 더 조직적이고 형식적이며, 더 조작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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