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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전 시스템 구현을 위한 SAD 정합 알고리즘의 변형
Heuristic Designs of SAD Correlation Algorithm for Vision System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47 no.5=no.335, 2010년, pp.61 - 66  

이정수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김준성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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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 비전은 서로 다른 이미지 쌍을 사용하여 주변 환경에 대한 보다 세부화된 3차원 지도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소형 로봇이나 홈네트워크 분야에서 많은 활용이 가능하다.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의 영역기반 정합방법 중 하나인 SAD 정합 알고리즘은 구조적인 규칙성을 가짐으로써 풍부한 병렬성을 제공하여 많이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SAD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 응용분야에 따라 성능과 하드웨어 자원 소모량 등 제약조건이 서로 다른 변형 SAD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변이도 축약 알고리즘과 윈도우 축약 알고리즘의 경우 하드웨어 자원 소모량을 줄여 소형화와 저가격화를 지향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또한 사용 환경의 객체 형태에 따라서 윈도우 형태 알고리즘의 사용을 고려해 볼 만하며 높은 정합율이 필요한 경우 가변 윈도우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ereo vision, which is based on two or more images taken from different view points, is able to build three dimensional maps of its environment having various applications including robots and home networks. SAD algorithm, which is based on area-based correlation, is widely used since its regula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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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응용분야의 목적과 제약 조건에 따라 적절한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섯 가지의 변형된 SAD(Sum of Absolute Difference) 정합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미지 정합 기능성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변형 SAD 정합 알고리즘의 기능을 검증하고 알고리즘별 정합율을 분석하였으며 HDL(Haniware Description Language) 설계를 통하여 변형 SAD 정합알고리즘의 하드웨어 자원 소모량을 비교하였다.
  • 기준 이미지의 고정된 윈도우를기준으로 대응 이미지의 윈도우를 이동시키면서 두 윈도우 간에 유사성을 계산하여 정합점을 찾아낸다. 본 논문에서는 영역기반 정합 알고리즘 중에서 하드웨어로 구현하기 간단한 구조를 가지면서 적절한 수준의 정합율을 가지는 SAD 정합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의 목적과 요구 조건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5가지 변형 SAD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두 대의 카메라를 이용하는 스테레오 비전은 인간의 시각 구조와 유사하며 환경의 특별한 제약이 없는 장점 때문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의 설계에 있어 기본이 되는 SAD 정합 알고리즘의 다양한 변형을 통히, 여 응용 분야에 따라 우수한 정합 성능이 필요한 경우와 하드웨어 자원소모량을 줄여 소형화, 저가격화가 필요한 경우에 맞춰 알고리즘을 선택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이미지 정합 기능성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측정한 정합율과 HDL 코딩을 통한 하드웨어 자원 소모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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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ungHwan Lee, Jongsu Yi, and JunSeong Kim, "Real-time Stereo Vision on a Reconfigurable System", SAMOS2005, pp. 299-307, Samos, Greece, July 2005. 

  2. C. Sun, "A fast stereo matching method", Digital Image Comput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pp. 95-100, Massey University Auckland, New Zealand, December 1997. 

  3. C. Sun, "Multi-resolution stereo matching using maximum-surface techniques", Digital Image Comput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pp. 195-200, Perth, Australia, December 1999. 

  4. N. Sebe and M. S. Lew "Maximum Likelihood Stereo Match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Vol. 1, pp. 900-903, September 2000. 

  5. A. Fusiello, V. Roberto and E. Trucco, "Experiments with a new area-based stereo algorith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Analysis and Processing, Florene, 1997. 

  6. K. Miura, M. Hariyama and M. Kameyama, "Stereo vision VLSI processor based on a recursive computation algorithm", SICE Annual Conference, Fukui University, Japan, Aug. 2003. 

  7. Peter J. Ashenden, "Recursive and repetitive hardware models in VHDL", Tech. Rep. TR160/12/93/ECE,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Cincinatti, Ohio 45221-0030, 1993. 

  8. D. Guevorkian, A. Launiainen, P. Liuha and V. Lappalainen, "Architectures for the sum of absolute differences operation" Signal Processing Systems, 2002. (SIPS '02). IEEE Workshop on, pp. 57- 62, Oct. 2002. 

  9. D. Scharstein and R. Szeliski, "High-accuracy stereo depth maps using structured light",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03. Proceedings. 2003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vol 1, pp. 195-202, June 2003. 

  10. T. Kanade and M. Okutomi, "A stereo matching algorithm with an adaptive window: Theory and Experiment",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IEEE Transactions on, vol.16, no.9, pp.920-932, Sep 1994. 

  11. 이정수, 양승구, 김준성, "실시간 스테레오 비젼 시스템을 위한 SAD 정합연산기 설계",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5권, 제1호, 55-61쪽,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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