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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상의 저 비트 변환을 이용한 SAD 블록 정합 알고리즘
Reduced-bit transform based block matching algorithm via SA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1 no.1, 2014년, pp.107 - 115  

김상철 ((주) LG전자 TV연구소) ,  박순용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  진성일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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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의 저 비트 변환 기반의 비트 플레인 정합방법(Bit-Plane Matching : BPM)은 기존의 블록 정합 방법들과 비교해 계산량을 줄이고 간단한 하드웨어 구조 설계를 통해 블록 정합 결과를 획득할 수 있지만, 블록 정합의 정확도가 비교적 낮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BPM방법들과 비교해 블록 정합의 정확도를 증가시키면서 동시에 논리 연산으로 정합 결과를 계산할 수 있는 저 비트 변환 기반의 절대 오차합(Reduced-bit transform based Sum of Absolute Difference : R-SAD)을 이용한 블록 정합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현재 영상과 참조영상을 각각 2-bit의 영상으로 변환하고, 2-bit의 4레벨에 대한 입출력 관계를 이용하여 진리표를 획득한다. 진리표는 Karnaugh map을 통해 간소화 되어 논리 연산으로 절대 오차를 계산할 수 있다. 제안된 방법의 성능 평가를 위한 움직임 보상(Motion Compensation) 실험에서, R-SAD는 기존의 블록 정합 방법들과 비교해 높은 정확도의 정합결과를 획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duced-bit transform based bit-plane matching algorithm (BPM) can obtain the block matching result through its simple calculation and hardware design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block matching algorithms (BMAs), but the block matching accuracy of BPMs is somewhat low. In this paper, reduced-b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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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SAD와 달리, R-SAD는 원 영상의 표현 레벨 수를 줄여 블록 정합결과를 계산하기 때문에 BPM을 이용한 기존 방법들과 유사하게 논리 연산을 통해 정합 결과를 계산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 SAD에 비해 계산량과 하드웨어 복잡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R-SAD는 비트 플레인의 수를 증가 시킬수록 정합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하드웨어의 복잡도와 블록 정합 결과의 정확도를 고려하여 R-SAD2-bit와 R-SAD3-bit에 대해서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BPM에서 주로 사용하는 NNMP 블록 정합방법들 보다 정합 정확도가 높으면서 동시에 조합논리회로로 구현이 가능한 Reduced-bit SAD(R-SAD)블록 정합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입력 영상들을 저 비트의 비트 플레인들로 변환하고, 비트 플레인들간 절대오차 계산 결과에 대한 입출력 관계를 이용하여 진리표를 획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BPM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를 위해 원 영상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비트 플레인 생성 방법과 생성된 비트 플레인을 이용한 정합방법은 블록 정합결과의 정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대표적인 BPM방법으로는 1BT(one-bit transfor- m)방법과 2BT(two-bit transform)방법이 있다[4~5].
비트 플레인 정합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BPM은 밴드 패스 필터(Band-pass filter: BPF)를 이용하여 원 영상을 1-bit 또는 2-bit의 표현레벨을 가지는 비트 플레인으로 변환하고, Boolean exclusive-OR(XOR)연산을 통해 블록 내 픽셀 간 서로 동일하지 않은 픽셀들의 수(Number of Non-Matching Points : NNMP)를 누적하여 블록 정합 결과를 계산한다. 따라서 한 번에 여러 개의 픽셀들을 병렬로 연산할 수 있는 조합 논리 회로로 블록 간의 정합결과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SAD에 비해 계산량과 하드웨어 복잡도를 현저히 저감할 수 있지만, 블록 정합의 정확도가 비교적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블록 정합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블록 정합 알고리즘(Block Matching Algorithm: BMA)은 동영상의 움직임 추정(Motion estimation)이나 스테레오 비전의 깊이 맵(Depth map)획득을 위해 영상 간 블록들의 유사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BMA는 영상을 먼저 블록 단위로 분할하고, 한 영상의 현재 블록을 나머지 다른 영상의 미리 정의된 영역 내 후보 블록들간 정합기준(Matching criterion)을 계산하여 최소의 왜곡을 가진 하나의 후보 블록을 찾는 방법이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B. J. Tippetts, D. J. Lee, J, K. Archibald and K. D. Lillywhite, "Dense disparity real-time stereo vision algorithm for resource-limited systems," IEEE trans. Circuits and Syst. Video Technol, vol. 21, no. 10, pp. 1547-1555, 2011 

  2. C. Y. Choi, and J. C. Jeong, "Enhanced two-bit transform based motion estimation via extension of matching criterion," IEEE trans. Consumer Electron, vol. 56, no. 3, pp. 1883-1889, 2010.. 

  3. Z. L. He, C. Y. Tsui, K. K. Chan, and M. L. Liou, "Low-power VLSI design for motion estimation using adaptive pixel truncation," IEEE trans. Circuits and Syst. Video Technol, vol. 10, no. 8, pp. 669-678, 2000. 

  4. B. Natarajan, V. Bhaskaran, and K. Konstantinides, "Low-complexity block-based motion estimation via one-bit transforms," IEEE trans. Circuits and Syst. Video Technol, vol. 7, no. 4, pp. 702-706, 1997. 

  5. A. Erturk and S. Erturk, "Two-bit transform for binary block motion estimation," IEEE trans. Circuits and Syst. Video Technol, vol. 15, no. 7, pp. 938-946, 2005. 

  6. O. Urhan and S. Erturk, "Constranied one-bit transform for low complexity block motion estimation," IEEE trans. Circuits and Syst. Video Technol, vol. 17, no. 4, pp. 478-482, 2007. 

  7. N. J. Kim, S. Erturk and H. J. Lee, "Two-bit transform based block motion estimation using second derivatives," IEEE trans. Consumer Electron, vol. 55, no. 2, pp. 902-910, 2009. 

  8. Y. K. Ko, H. C. Oh, and S. J. Ko, "VLSI design for motion estimation based on bit-plane matching",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of Korea, vol. 38, no. 5, pp. 57-65, 2001. 

  9. Y. B. Jang, S. M. Oh, B. C. Kim, and H. J. Yoo, "Efficient SAD processor for motion estiamtion of H.264",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of Korea, vol. 44, no. 2, pp. 74-8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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