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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도 응답을 이용한 실물 콘크리트 거더 교량의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of Full-Scale Concrete Girder Bridge Using Acceleration Respons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1 = no.59, 2010년, pp.165 - 174  

홍동수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  김정태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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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물 콘크리트 거더 교량의 가속도 응답 신호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상태변화를 경보한 후 그 위치 변화를 검색하는 2단계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체계를 제시하였다. 먼저, 2경간 연속 콘크리트 거더 교량인 미호천교를 대상교량으로 선정하였으며, 볼링공을 이용한 강제진동 실험으로부터 동특성을 추출하였다. 다음으로, 미호천교의 2단계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위한 손상 발생 경보 및 손상 위치 검색 기법들을 선정하였다. 손상 경보 기법으로는 시간영역 특징을 이용하는 자기회귀모델과 주파수응답함수의 상관계수, 주파수응답비보증지수를 선정하였다. 손상 위치 검색 기법으로는 모드변형에너지기반 손상지수법을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덤프트럭을 이용한 정적 재하 실험을 통해 2단계 손상 모니터링 체계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two-phase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using acceleration response signatures are presented to firstly alarm the change in structural condition and to secondly detect the changed location for full-scale concrete girder bridges. Firstly, Mihocheon Bridge which is a two-span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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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재하트럭의 정하중 재하 위치 변화에 따른 미호천교의 고유진동수의 변화가 Table 2와 같이 추출되었다. 고유진동수의 변화는 재하트럭에 의해 구조물의 동특성이 변화하였는지, 즉 구조물의 상태 변화가 발생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추출되었다. 추출된 고유진동수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세 가지 하중재하 조건에 대해 각각 8회 반복 실험을 수행한 결과, 실험 오차의 범위가 0.
  • 본 논문에서는 실물 콘크리트 거더 교량의 가속도 응답 신호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상태변화를 경보한 후 그 위치 변화를 검색하는 2단계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체계를 제시하였다. 먼저, 2경간 연속 콘크리트 거더 교량인 미호천교를 대상교량으로 선정하였으며, 볼링공을 이용한 강제진동 실험으로부터 동특성을 추출하였다.
  • 본 논문은 구조계의 전역적인 이상거동을 감지하는데 용이한 가속도 응답 신호를 이용하여 교량의 이상상태를 실시간으로 경보하고 위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2단계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체계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가설 검증(hypothesis test) 판정법칙을 이용하여 손상의 위치를 판별할 수 있다. 먼저, 귀무가설(null hypothesis, H0)은 부재 j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가정하며, 대립가설(alternate hypothesis, H1)은 부재 j에 손상이 발생하였다고 가정한다. 두 번째로, 손상이 부재 j에 존재한다는 다음의 법칙에 따라 사실 여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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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미호천교의 준공 시점은? 실험 대상 구조물인 미호천교(구 미호천교)는 1969년 충청북도 청원군 강내면과 강외면의 현 국도 36호선 부근에 건설된 연장 400m의 콘크리트 거더 교량이다. 하지만, 교량의 노후화로 인해 폐교되었으며, 1983년에 새로운 미호천교가 준공되었다. 이 역시 늘어나는 교통수요량으로 인해 1990년에 확장되었다.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기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은? 이러한, SHM 기법 중 대상구조물로부터 계측된 동적응답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진동기반 SHM 기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진동기반 SHM 기법에 관한 연구는 1970년 후반부터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미호천교란? 실험 대상 구조물인 미호천교(구 미호천교)는 1969년 충청북도 청원군 강내면과 강외면의 현 국도 36호선 부근에 건설된 연장 400m의 콘크리트 거더 교량이다. 하지만, 교량의 노후화로 인해 폐교되었으며, 1983년에 새로운 미호천교가 준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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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정태, "소수의 고유진동수를 사용하는 비파괴 균열발견모델의 유도 및 검증",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 호, 1998, pp.149-159. 

  2. 김정태, 박재형, 홍동수, 나원배 "가속도 및 임피던스 신호를 이용한 PSC 거더교의 하이브리드 손상 모니터링 체계", 대한토목학회지,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1A호, 2008, pp.135-146. 

  3. 남광헌, 교량의 점검과 복원, 도서출판 과학기술, 서울, 2000. 

  4. 박재형, 김정태, 류연선, 이진학 "고유진동수와 모드변형에너지를 이용한 향상된 유전알고리즘 기반 손상검색기법",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제19권, 제3호, 2006. pp.313-322. 

  5. 이진학, 윤정방 "구조물의 응답자료만을 이용한 모드계수 추정법에 관한 비교연구", 대한토목학회지, 대한토목학회, 제23 권, 제2A호, 2003, pp.187-201. 

  6. Adams, R.D., Cawley, P., Stone, C. J. and Stone, B. J., "A Vibration Technique for Non-destructively Assessing the Integrity of Structures",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 20, 1978, pp.93-100. 

  7. Bendat, J.S. and Piersol, A.G., "Engineering Applications of Correlation and Spectral Analysis", New York, NY, Wiley-Interscience, 1993. 

  8. Chen, J., Garba, J.A., "On-orbit Damaged Assessment for Large Space Structures", AIAA Journal, Vol. 26, No. 9, 1988, pp.1119-1126. 

  9. Kim, J.T., Ryu, Y.S., Cho, H.M., and Stubbs. N. "Damage Identification in Beam-type Structures: Frequency-based Method Vs Mode-shape-based Method", Engineering Structure, Vol. 25, 2003, pp.57-67. 

  10. Kim, J.T., Stubbs, N., "Model-uncertainly Impact and Damaged-detection Accuracy in Plate-girder",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21, No. 10, 1995, pp. 1409-1417. 

  11. Kim, J.T., Yun, C.B., and Park, J.H. "Thermal Effects on Modal Properties and Frequency-based Damage Detection in Plate-girder Bridges", Proc. of SPIE 2004, San Diego, USA, 2004. 

  12. Sohn H., Farrar C.R., Hemez, F.M., Shucnk, D.D., Strnemates, D.W., and Nadler, B.R. A Review of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Literature 1996-2001, LA-13976-MS,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Los Alamos, 2003, p.301. 

  13. Sohn. H., Farrar, C.R., Hunter, N. and Worden, K., Applying the LANL Statistical Pattern Recognition Paradigm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to Data From a Surface-effect Fast Patrol Boat, Report No. LA-13761-MS,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Los Alamos, NM, 2001. 

  14. Sundermeyer, J.N., Weaver, R.L., On Crack Identification and Characterization in Beam by Nonlinear Vibration Analysis, TAM Report, No. 74, UILU-ENG-93-604, Univ. of Illinosi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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