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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도 계측 자료를 이용한 콘크리트 교량의 처짐 산정
Calculation of Deflection Using the Acceleration Data for Concrete Bridge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5 = no.69, 2011년, pp.92 - 100  

윤영균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유희중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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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 교량에서 차량 주행에 따른 가속도 계측 자료를 이용하여 교량의 고유진동수를 진동 모드별로 파악한 후, 수치 모델링을 통하여 유도된 동적하중에 따른 6차 모드까지의 고유진동수를 고려하여 처짐을 계산할 수 있는 산정식에 관한 것이다. 처짐 계산식은 모드중첩법에 의한 비감쇠 강제진동 이론을 이용하여 교량을 등속도로 이동하는 동적 주행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처짐을 계산할 수 있도록 수치 모델링을 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고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제안된 처짐 계산식을 검증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교량을 대상으로 동적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처짐을 측정하고 이 값을 본 연구의 처짐 계산식의 결과와 비교하여 정확성 및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처짐 계산식은 고유진동수를 고려하는 진동모드의 차수가 낮은 경우에 비교적 정확한 처짐을 예측하며, 주행속도에 따라서는 적용하는 진동 모드 차수에 의하여 처짐 예측의 정확도가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주행속도가 비교적 빠른 경우에 한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처짐 계산식은 진동 모드에 상관없이 비교적 정확하고 신뢰도가 양호한 계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numerical modeling for deflection calculation using the natural frequency response that is measured acceleration response for concrete bridges. In the formulation of the dynamic deflection, the change amounts and the transformed responses about six kinds of free vibration re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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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제 교량에서 차량 주행에 따른 가속도 계측 자료를 이용하여 교량의 고유진동수를 진동모드별로 파악한 후, 수치 모델링을 통하여 유도된 동적하중에 따른 고유진동수를 고려한 처짐 산정식을 이용하여 교량의 내하력 및 손상도 평가에 이용되는 처짐을 재하실험을 통한 측정 없이 직접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처짐 계산식을 검증하기 위하여 12개의 교량을 대상으로 동적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처짐을 측정하고 이 값을 본 연구의 처짐 계산식과 비교를 통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차량의 주행에 따른 고유진동수 계측 결과만을 이용하여 교량의 처짐을 예측하고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차량의 주행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교량의 고유진동수를 이용한 처짐 계산식이 우선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정진환 등, 1998).
  • 본 연구에서는 재하실험을 통해서 측정되는 처짐 계측을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처짐 산정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실제 교량에서 등속도로 주행하는 차량에 의해 발생하는 가속도 측정 데이터로부터 얻어지는 진동 모드별 고유진동수를 이용하여 동적처짐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측된 변위 응답과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상과 같은 고유진동수 모드 중첩법과 차륜별 처짐의 합을 계산하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수계산을 통한 결과의 정확성을 신뢰하기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계산 결과의 정확성과 자동화를 위하여 Fig. 3에 보인 것과 같은 처짐 계산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하여 Microsoft사의 MS-Excel을 이용하여 스프레드 시트를 작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처짐 계산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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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지관리 대상이되는 교량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고속도로, 국도 및 지방도 상에 위치하는 콘크리트 교량의 공용 기간이 증가하면서 유지관리 대상이 되는 교량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공용년수가 20년 이상이 되는 콘크리트 교량은 균열, 중성화 등과 같은 열화에 의해 교량의 손상이나 결함이 발생되어, 정밀안전진단을 통한 교량의 건전도와 내하력을 평가 자료가 보수․ 보강 여부를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재하실험은 무엇을 위해 실시되는가? 현재 수행되고 있는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재하실험은 교량에 설치된 계측기를 통해 변형률과 처짐 및 가속도와 같은 응답들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다, 그러나 이러한 응답들을 이용하여 교량의 모든 거동을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지점부의 거동과 같이 측정하기 힘든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거나 교량의 전체적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센서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는 실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이종재 등, 2005; 신재인 등, 2007).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재하실험에 따르는 어려움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 수행되고 있는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재하실험은 교량에 설치된 계측기를 통해 변형률과 처짐 및 가속도와 같은 응답들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다, 그러나 이러한 응답들을 이용하여 교량의 모든 거동을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지점부의 거동과 같이 측정하기 힘든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거나 교량의 전체적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센서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는 실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이종재 등, 2005; 신재인 등,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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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토해양부 도로운영과, 2008년 도로현황조서, 국토해양부, 서울, 2009. 

  2. 신재인, 박창호, 이상순, 이병주, "PSC박스 교량의 통행차량에 의한 내하력 평가기법 개선", 한국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제11권 제4호, 2007, pp.147-151. 

  3. 이종재, 이종원, 윤정방, "상시진동 데이터를 이용한 교량의 손상추정기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제2A호, 2005, pp.375-385. 

  4. 이형진, 박정식, "수정된 웨이블릿 변환 개념을 이용한 계측 가속도 기록의 이중 적분법",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제7권 제5호, 2003, pp.11-17. 

  5. 정진환, 김성도, 김영찬, 계만수, "교량의 실측 가속도 자료의 적분을 통한 변위 응답 추정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생산기술연구소논문집, 제55집, 1998, pp.105-114. 

  6. 조수진, 이진학, 이창근, 윤정방, "상시진동계측에 의한 교량의 공용내하력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1A호, 2007, pp.79-89. 

  7. Joseph, W. H., William, G. M. and Allen R., "Structural Dynamics-Theory and Applications", Addison-Wesley, CA, 1999, pp.460-467. 

  8. Jung, B. S., "Estimation of Displacements Using the Transformed Response in Time and Frequency Domain",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7, No. 2, 2003, pp.2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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