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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5 = no.69, 2011년, pp.92 - 100
윤영균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유희중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This paper describes a numerical modeling for deflection calculation using the natural frequency response that is measured acceleration response for concrete bridges. In the formulation of the dynamic deflection, the change amounts and the transformed responses about six kinds of free vibration re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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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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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관리 대상이되는 교량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 고속도로, 국도 및 지방도 상에 위치하는 콘크리트 교량의 공용 기간이 증가하면서 유지관리 대상이 되는 교량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공용년수가 20년 이상이 되는 콘크리트 교량은 균열, 중성화 등과 같은 열화에 의해 교량의 손상이나 결함이 발생되어, 정밀안전진단을 통한 교량의 건전도와 내하력을 평가 자료가 보수․ 보강 여부를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 |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재하실험은 무엇을 위해 실시되는가? | 현재 수행되고 있는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재하실험은 교량에 설치된 계측기를 통해 변형률과 처짐 및 가속도와 같은 응답들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다, 그러나 이러한 응답들을 이용하여 교량의 모든 거동을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지점부의 거동과 같이 측정하기 힘든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거나 교량의 전체적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센서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는 실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이종재 등, 2005; 신재인 등, 2007). | |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재하실험에 따르는 어려움은 무엇이 있는가? | 현재 수행되고 있는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재하실험은 교량에 설치된 계측기를 통해 변형률과 처짐 및 가속도와 같은 응답들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다, 그러나 이러한 응답들을 이용하여 교량의 모든 거동을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지점부의 거동과 같이 측정하기 힘든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거나 교량의 전체적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센서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는 실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이종재 등, 2005; 신재인 등, 2007). |
국토해양부 도로운영과, 2008년 도로현황조서, 국토해양부, 서울, 2009.
신재인, 박창호, 이상순, 이병주, "PSC박스 교량의 통행차량에 의한 내하력 평가기법 개선", 한국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제11권 제4호, 2007, pp.147-151.
이종재, 이종원, 윤정방, "상시진동 데이터를 이용한 교량의 손상추정기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제2A호, 2005, pp.375-385.
정진환, 김성도, 김영찬, 계만수, "교량의 실측 가속도 자료의 적분을 통한 변위 응답 추정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생산기술연구소논문집, 제55집, 1998, pp.105-114.
조수진, 이진학, 이창근, 윤정방, "상시진동계측에 의한 교량의 공용내하력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1A호, 2007, pp.79-89.
Joseph, W. H., William, G. M. and Allen R., "Structural Dynamics-Theory and Applications", Addison-Wesley, CA, 1999, pp.460-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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