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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I 거더교의 지진취약도 평가를 위한 HAZUS 방법의 국내 적용성 연구
Modified HAZUS Method for Seismic Fragility Assessment of Domestic PSC-I Girder Bridge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2 = no.60, 2010년, pp.161 - 170  

서형열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이진학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김두기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송종걸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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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구조물의 지진재해평가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전체 교량에 대한 분류체계별 표준교량을 선정한 후, 간편한 정식화 방법을 통해 지진취약도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교량의 근사적인 지진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이 현실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HAZUS에서 사용 중인 간편하면서도 실용적인 방법을 미국과 국내의 내진설계수준 등을 고려하여 국내 PSC-I 거더교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정된 HAZUS 방법에 의한 한국형 지진취약도함수'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표준교량 형식 중 하나인 PSC-I 거더교에 대해 수치해석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석적 지진취약도함수를 구하고, 수정된 HAZUS 방법을 적용하여 지진취약도함수를 구한 후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수정된 HAZUS 방법에서의 주요 계수는 수치해석적 방법에 의한 지진취약도함수와 가장 유사한 경향을 보이도록 하는 계수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결정하였으며, 강도감소계수의 경우 HAZUS에서 제시한 값의 70% 수준을 사용할 때 해석적 결과와 유사한 지진취약도 함수를 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duce the amount of seismic damage, several design codes are being improved considering the earthquake resistant systems, and many researches are being conducted to develop the earthquake damage evaluation techniques. This study develops the Korean seismic fragility function using the modified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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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국내의 PSC-I 거더교에 대한 지진재해평가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 국내 실정에 맞는 간편하고 해석 시간이 짧은 지진취약도함수의 개발하기 위해 HAZUS의 간편한 분석 방법에 의한 지진취약도함수 산정 방법을 국내 실정에 맞도록 수정하여 한국형 지진취약도함수를 제안하였다.
  • 이 연구에서도 HAZUS에서 제시한 방법을 토대로 국내 교량구조물들에 대해 국내 실정에 맞게 확립된 분류체계를 도입하여 표준교량 중 한 가지 형식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간편한 지진취약도 분석을 위해 수정된 HAZUS방법을 통한 한국형 지진취약도함수를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국내 실정에 맞는 지진재해평가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해석교량은 분류체계에 의해 구분된 표준교량 중 ‘PSC-I 거더교’를 선정하였고, 이에 대해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지진취약도함수를 구한 후, HAZUS에 제시된 간편한 방법에 의한 지진취약도 함수를 비교하였으며, 이를 국내 실정에 맞는 수정된 HAZUS 방법을 제안하고, ‘한국형 지진취약도 함수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HAZUS에서는 Dutta(1999)와 ATC-43(1998)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손상상태별로 내진설계 교량과 비내진설계 교량에 대한 λQ를 가정하여 제안하였다.
  • PGA 예측의 불확실성은 Pekcan(1998)의 연구를 바탕으로 내진 요구에 대한 불확실성 계수 βD를 0.5로 가정하였으며, Dutta(1999)의 연구에 근거하여 역량에 대한 불확실성 계수는 0.25로 가정하였다.
  • 인공지진 작성시 입력지진의 강진지속시간과 PGA 크기 및 랜덤 위상각을 불확실성 인자로 가정하였다. 시간이력의 포락함수 Aj(t)는 미국토목학회에서 제시한 기준에서 규모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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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AZUS에서는 지반운동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어떤 단위로 표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하였는가? 한편, 경사각과 3D 아치효과를 고려하여 표준교량에 대한 지진취약도 함수를 보정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하여 경사각 수정계수 # 와 길이가 긴 표준교량을 지간의 수를 이용하여 특정 교량으로 변환하기 위한 K3D를 사용한다(Basӧz와 Mander, 1999). 그리고 HAZUS에서는 지반운동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PGA 단위보다 Sa 단위로 표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통한 수치해석적 지진취약도함수와 HAZUS에서 제시한 해석적 정식화 방법을 검토하였기 때문에 PGA 단위를 이용하여 한국형 지진취약도함수를 표현하였다.
비선형 시간이력 해석을 이용하여 교량의 지진취약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이용할 필요가 있는가? 비선형 시간이력 해석은 특정 입력지진에 대한 응답을 구하는 것으로 대상지점에 있어서의 지진의 세기, 지속시간, 주기특성 등과 같이 불확실한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여 교량의 지진취약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입력지진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지반가속도 계측이 시작된 지 얼마되지 않아, 이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으며 이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교설계기준에 제시된 기반암노두에서 수평방향 가속도설계응답스펙트럼(Acceleration DesignResponse Spectrum, ADRS)을 이용하여 인공지진파를 작성하였다(한국도로교통협회, 2005)(Fig.
한국형 지진지해 평가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절실히 요구되는가? 현재 국내에서는 미국, 일본 등과 같이 강진이 자주 발생하는 국가의 지진 대비방안을 도입하여 각종 설계기준에 내진항목을 추가하거나 보완하고 있으며, 동시에 지진 재해 평가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형 지진지해 평가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핵심기술이 되는 지진취약도 함수를 국내 실정에 맞게 개발해야 하며, 특히 국가 주요시설물 중 육상교통망의 중심에 있는 도로교에 대한 지진취약도함수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그러나 이를 위한 기존 자료가 거의 구축되어 있지 않아 기술 개발에어려움이 많고,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의 HAZUS, 대만의 TELES 및 일본의 DIS 등과 같은 지진재해 평가 기술의 개발현황 및 주요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평가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오고 있다(한국방재학회, 2007; 송종걸 등,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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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상훈, 김두기, 서형렬, 김종인 "내진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손상도 곡선"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8권 제1호, 2004, pp. 203-210. 

  2. 김태훈, 박창영, 정영수, 신현목 "진동대 실험을 통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지진거동에 관한 해석적 연구"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11권 제5호, 2007, pp.49-59. 

  3. 송종걸, 김학수, 이태형 "확률론적 내진성능평가를 위한 PSC Box 거더교의 지진취약도 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 29, No. 2A, 2009. pp.119-130. 

  4. 이종헌, 이수철 "지진의 변화에 따른 교량의 해석적 손상도 곡선의 안정성" 구조물진단학회지, 제13권 제2호, 2009, pp. 145-152 

  5. 이진학, 윤진영, 윤정방 "지진취약도분석을 통한 교량의 지진 위험도 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8권 제6호, 2004, pp.31-43. 

  6. 정영수, 박창규, 이호율 "이축반복하중을 받는 2주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과 보강"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10권 제3호, 2006, pp.47-55. 

  7.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건설교통부, 2005. 

  8. 한국방재학회 "교량구조물의 지진취약도함수 국산화 연구" 발간등록번호 11-1660080-000029-01, 국립방재교육연구원 방재연구소, 연구보고서, 2007. 

  9. ASSHTO, AS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4th Edition, 2007. 

  10. ATC-13, Earthquake Damage Evaluation Data for California. Report ATC-13, Applied Technology Council, Redwood City, California, 1985. 

  11. ATC-43, Evaluation and Repair of Earthquake Damaged Concrete and Masonry Wall Buildings. Report ATC-43, Applied Technology Council, Redwood City, California, 1998. 

  12. Basoz, Nesrin, and Mander, John "Enhancement of the Highway Transportation Lifeline Module in HAZUS" Draft of the report for National Institute of Building Sciences, Draft 7, FEMA/NCEER, 1999. 

  13. Cheng, C.T. and Mander, J.B. "Seismic Design of Bridge Columns Based on Control and Repairability of Damage" National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Technical Report. NCEER 97-0013, 1997. 

  14. Dutta, A. "On Energy-based Seismic Analysis and Design of Highway Bridges" Ph.D.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Buffalo, NY, 1999. 

  15. Dutta, A. and Mander, J.B. "Capacity Design and Fatigue of Confined Concrete Columns" Technical Report MCEER-98-0007, 1998. 

  16. Dutta, A. and Mander, J.B.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Highway Bridges" INCEDE-MCEER Center-to-Center Workshop on Earthquake Engineering Frontiers in Transportation Systems, June, Tokyo, Japan, 1998. 

  17. HAZUS, Earthquake Loss Estimation Methodology. Technical Manual. Prepar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 Building Sciences for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1997. 

  18. Mander, J.B. and Cheng C.T. "Seismic Resistance of Bridge Piers Based on Damage Avoidance Design" National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Technical Report. NCEER 97-0014, 1997. 

  19. Mander, J.B. and Dutta, A. "How can Energy-based Seismic Design be Accommodated in Seismic Mapping" Proceedings of the FHWA/NCEER Workshop on the National Representation of Seismic Ground Motion for New and Existing Highway Bridges, Burlingame, CA, 1997, pp.95-114. 

  20. Mander, J.B., Dutta, A. and Kim, J.H. "Fatigue Analysis of Unconfined Concrete Columns" Technical Report MCEER-98-0009, 1998. 

  21. Neilson, B.G. and DesRoches, R. "Seismic fragility methodology for highway bridges using a component level approach" Earthquake Engineering & Structural Dynamics. Vol. 36, No. 6, 2007, pp.823-839. 

  22. Open Sees, http://opensees.berkeley.edu. Pacific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California, 2006. 

  23. Shinozuka, M., Feng, M.Q., Kim, H.K. and Ueda, T. "Statistical Analysis of Fragility Curves" Technical Report at Multidisciplinary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NY, USA, 2002 

  24. Spacone, E., Filippou, F.C. and Taucer, F.F. "Fibre Beam-Column Model for Nonlinear Analysis of R/C Frames: Part I". Formulation, Earthquake Eng. & Struc. Dyn., Vol. 25, 1996, pp.71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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