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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험결과를 활용한 국내 도심지 교량구조물의 탄산화 해석
Carbonation Analysis of Bridge Structures in Urban Area Based on the Results of the Field Test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4 = no.62, 2010년, pp.111 - 118  

김훈겸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성보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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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의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는 콘크리트 탄산화로 인하여 철근이 부식되는 것이다. 탄산화속도는 구조물이 위치한 환경의 이산화탄소 농도, 콘크리트 품질, 구조물의 형상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도심지 콘크리트 구조물의 탄산화에 대한 문제가 증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광범위하게 시공된 교량구조물에 대한 실태조사를 이용하여 탄산화가 교량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또한 계측결과들을 바탕으로 탄산화에 의한 구조물의 내구적 파괴확률을 신뢰성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도심지 환경에 따른 탄산화의 분석결과 콘크리트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탄산화 속도가 감소하고, 교량의 사용년수가 증가함에 따라 탄산화 깊이는 증가함을 보였다. 또한 신뢰성이론을 기반으로 도심지 교량의 내구적 파괴확률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 내구적 파괴확률이 10%이상으로 분석되었고, 목표내구수명을 만족하기 위해 최소 피복두께가 70-80mm이상 확보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inforced steel corrosion due to concrete carbonation is one of main factors on the durability of RC structure. The carbonation velocity have an effect on carbon dioxide density, concrete quality and structural shape. Specially, these problems have increased in urban area. This study investigate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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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탄산화 현장실험결과를 토대로 국내 도심지 주요교량의 내구적 파괴확률을 도출하고, 신뢰성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기간에 따른 내구수명을 산정하였다.
  • 본 절에서는 콘크리트 내구설계시 목표내구수명을 만족하기 위한 도심지 교량의 피복두께를 분석하였다. 우선, 피복두께의 변화에 따른 내구수명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장계측결과의 평균 피복두께(#) 56mm을 기준으로, 현장 평균피복두께보다 10mm큰 경우(#)와 10mm 작은 경우(#)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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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근콘크리트의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의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는 콘크리트 탄산화로 인하여 철근이 부식되는 것이다. 탄산화속도는 구조물이 위치한 환경의 이산화탄소 농도, 콘크리트 품질, 구조물의 형상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도심지 콘크리트 구조물의 탄산화에 대한 문제가 증가되고 있다.
탄산화속도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철근콘크리트의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는 콘크리트 탄산화로 인하여 철근이 부식되는 것이다. 탄산화속도는 구조물이 위치한 환경의 이산화탄소 농도, 콘크리트 품질, 구조물의 형상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도심지 콘크리트 구조물의 탄산화에 대한 문제가 증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광범위하게 시공된 교량구조물에 대한 실태조사를 이용하여 탄산화가 교량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현장실험결과를 활용한 국내 도심지 교량구조물의 탄산화 해석을 통하여 나타난 연구의 결론은 무엇인가? 1) 서울시 등 탄산가스농도가 높은 대도시에 위치한 사용년수 10~31년인 도심지 주요교량 22개의 탄산화 현장실험결과를 토대로 신뢰성 이론을 적용하여 사용기간에 따른 내구수명을 산정하였다. 2) 도심지 국내 주요교량의 탄산화 분석결과, 피복두께 변동계수가 0.3일 때, 모든 강도(21, 24, 27MPa)에서 내구적 파괴확률이 10%(신뢰도지수β =1.3)를 초과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탄산화의 단일 열화만으로도 시방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교량 유지관리시 도심지에 위치한 교량의 탄산화에 대한 면밀한 검토 및 계획적인 보수보강 시기의 선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3) 피복두께의 증가에 따른 내구수명을 분석한 결과, 피복두께 변동계수가 0.1인 경우 목표내구수명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피복두께 70mm 이상이 확보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피복두께 변동계수가 0.3인 경우는 80mm 이상이 확보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4) 탄산화 환경에서 콘크리트 강도 및 피복두께의 변동성에 따라 교량의 내구수명은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따라서 구조물 신축시 콘크리트 배합 및 타설에 대한 품질관리수준을 향상시켜 강도 및 피복두께의 변동성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5) 현재, 국내 구조물에 대한 내구수명 파악시 폭넓은 현장 계측 데이터의 축적 및 내구수명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의 미비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도심지 교량구조물의 탄산화에 대한 유지관리 및 내구설계시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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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권성준, 박상순, 남상혁, 노병철 "국내 탄산화 실태자료를 이 용한 탄산화 예측식의 제안",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11권 5호, 2007, pp.81-88. 

  2. 이영재, 김용희, 이윤영 "동해안 39개 철도구조물의 염화물 함유량과 중성화에 대한 현황분석",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7권 1호, 2003, pp.259-266. 

  3. 이창수, 설진성, 윤인석 "서울시내 140개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내구성 현황 분석",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4권 3호, 2000, pp.161-168. 

  4. 콘크리트표준시방서 내구성편, 건설교통부, 2004. 

  5. 한국시설안전공단, 정밀안전진단보고서, 1997-2007. 

  6. 和泉意登志, "構造物の耐久設計手法例一鐵筋のがぶリ厚さの信賴性 設計手法一", コンクリ?ト工學, 26, No. 11, 1988, pp.38-42. 

  7. RILEM, Durability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Report of RILEM Technical Committee 130-CSL, E&FN SPON,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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