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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 해석을 통한 탄산화에 노출된 타설이음부 및 균열부 콘크리트의 내구수명 평가
A Service Life Prediction for Joint and Cracked Concrete Exposed to Carbonation Based on Stochastic Approach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Nov. 04, 2006년, pp.597 - 600  

권성준 (비앤티 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박상순 (비앤티 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이상민 (비앤티 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ield survey of carbonation for RC column in city is carried out and carbonation behavior in sound, joint, and cracked concrete is also analyzed. Futhermore, probability of durability failure with time is calculated through considering probability variables such as concrete cover dep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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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건전부, 균열부, 타설이음부에 대한 탄산화 속도계수를 도출하였으며, 시간에 따른 탄산화 깊이와 실태조사 결과를 기본으로 한 피복두께를 확률변수로 선정하여 내구적 파괴확률을 평가하였다.
  • 2) 국내의 내구성 평가기준인 목표내구적 파괴확률과의 비교를 통하여, 대상구조물의 내구수명을 평가하였다. 내구수명은 균열폭의 진전에 따라서 크게 감소하였는데, 균열폭이 0.
  • 2mm의 균열폭이 존재하였으며, 타설이음부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건전부 뿐 아니라 균열부 및 타설이음부에도 탄산화 깊이를 측정하였다. 균열부의 탄산화 깊이 측정시, 균열면을 끌을 이용하여 쪼아낸 후 탄산화 깊이를 측정하였으며, 타설이음부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구콘크리트의 표면차이가 없는 부위를 기준으로 하여, 표면을 쪼아낸 후 타설이음면의 탄산화 깊이를 측정하였다.
  • 대상구조물인 RC 교각은 연직방향으로 0.1 ~0.2mm의 균열폭이 존재하였으며, 타설이음부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건전부 뿐 아니라 균열부 및 타설이음부에도 탄산화 깊이를 측정하였다. 균열부의 탄산화 깊이 측정시, 균열면을 끌을 이용하여 쪼아낸 후 탄산화 깊이를 측정하였으며, 타설이음부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구콘크리트의 표면차이가 없는 부위를 기준으로 하여, 표면을 쪼아낸 후 타설이음면의 탄산화 깊이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 육상구간에 존치하는 RC 기둥을 대상으로 탄산화 실태조사를 수행하여, 건전부, 균열부, 타설이음부에 대한 탄산화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후 각각의 탄산화 깊이와 실태조사 결과 측정된 피복두께를 확률변수로 설정하여,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내구적 파괴확률을 분석하였다.
  • 본 장에서는 도출된 내구적 파괴확률과 사용기간의 관계를 통하여, 내구수명을 도출하도록 한다. RILEM( 1994)에서는 시간의존적 함수로 구성된 외력과 저항응력과의 절대치 비교를 통한 결정론적 설계 방법(deterministic design method)과, 목표내구수명에 대한 파괴확률보다 내구적 파괴확률을 작게 유도하는 확률론적 설계방법(stochastic design method)으로 분류하고 있다.
  • 균열부, 타설이음부에 대한 탄산화 거동을 분석하였다. 이후 각각의 탄산화 깊이와 실태조사 결과 측정된 피복두께를 확률변수로 설정하여,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내구적 파괴확률을 분석하였다. 한편 균열부 콘크리트의 탄산화 확률분포에 대해서는 균열폭과 사용기간의 증가에 따라 내구적 파괴확률을 분석하였으며 , 국내시방서의 목표내구적 파괴확률을 기준으로 내구수명을 평가하였다.
  • 시공 당시의 정확한 배합은 알 수 없었으나, 설계강도는 24MPa, 반발경도에 의한 환산 강도값은 26~30MPa의 범위를 나타내었다. 표 1에서는 대상구조물의 노출환경을 나타내고 있으며, 탄산화 깊이 측정시 페놀프 탈레인 1% 용액과 디지탈 버어니어 캘리퍼스를 사용하여 0.05mm 단위로 측정하였다.
  • 이후 각각의 탄산화 깊이와 실태조사 결과 측정된 피복두께를 확률변수로 설정하여,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내구적 파괴확률을 분석하였다. 한편 균열부 콘크리트의 탄산화 확률분포에 대해서는 균열폭과 사용기간의 증가에 따라 내구적 파괴확률을 분석하였으며 , 국내시방서의 목표내구적 파괴확률을 기준으로 내구수명을 평가하였다. 동일한 부재라 하더라도 다양한 국부적인 환경에서 내구수명은 다르게 평가되었으며, 피복두께가 낮고 균열폭이 큰 경우에서는 매우 빠르게 내구수명이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 대상구조물은 국내 대도시에 있는 RC 교각으로 준공후 20년간 사용되고 있는 구조물이다. 시공 당시의 정확한 배합은 알 수 없었으나, 설계강도는 24MPa, 반발경도에 의한 환산 강도값은 26~30MPa의 범위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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