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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 확대 및 축소관의 압력손실계수에 대한 전산유체역학 해석의 예측성능 평가
Assessment of CFD Estimation Capability for the Local Loss Coefficients of Sudden Contraction and Expansion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1 no.3, 2010년, pp.258 - 264  

김현정 (호서대학교 수학과) ,  박종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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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선박과 발전소 및 화학 공장 등을 구성하는 배관 및 계통은 다양한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밴드, 티, 급격 확대, 급격축소, 오리피스와 같은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시스템 전체의 압력강하를 유발한다. 집중변수모델을 사용하여 구성요소들에 의한 압력손실은 계산할 시에는 압력손실계수인 k-factor가 제공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공학 분야에서 k-factor의 계산에 Idelchik 모델이 사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통하여 압력손실계수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Idelchik이 제안한 압력손실계수와 비교하였다. 이는 복잡한 유동영역의 압력손실계수 계산에 전산유체역학 코드의 활용성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해석결과, 레이놀즈 응력 모델이 압력손실계수를 가장 잘 예측하고 있다. 전산유체역학을 통한 압력손실계수 평가는 사용된 난류모델에 영향을 받지만 압력손실계수를 잘 예측하고 있으므로 압력손실 계산에 전산유체역학 코드를 사용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fluid systems, such as P&ID in ships, power plants, and chemical plants, consist of various components. The components such as bends, tees, sudden-expansions, sudden-contractions, and orifices contribute to overall pressure loss of the system. The local pressure losses across such compon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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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유로에서의 압력손실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급격확대관, 급격축소관, 오리피스와 같은 유체 전달 시스템의 기본 구성요소들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는 대형 선박과 해양구조물 내부, 발전소 및 화학공장의 유동망을 구성하는 복잡한 유로도 위와 같은 구성요소들의 조합으로 가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압력손실계수를 계산하여 핸드북 모델과 비교함으로써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통한 압력손실계수 평가가 적절한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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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한 유로가 가지는 구성요소에서 압력 손실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이러한 이유로 배관 및 계통을 구성하는 밸브, 엘보우(elbow), 티 (tee)와 같은 기본 구성요소들에서 압력손실에 대한 실험 및 연구[1-3]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복잡한 유로가 가지는 구성요소에서 압력 손실의 평가는 공학적 판단에 근거하여 기존에 연구된 압력손실계수 (pressure loss coefficient, k-factor)를 조합 또는 활용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론은 압력손실을 예측하는데 큰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유동망 해석시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이처럼 복잡한 시스템 및 계통 전체를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코드로 정밀하게 해석하기에는 계산비용이 너무 커서 아직도 집중변수모델(lumped parameter model)을 사용한 유동망해석(flow network analysis)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유동망 해석을 수행하는 경우 질점과 질점 사이의 압력손실계수 값을 정확히 제공해야만 전체 시스템 내부유동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대형 선박과 해양구조물 내부, 발전소 및 화학공장 등의 계통에 아직도 집중변수모델을 사용한 유동망해석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형 선박과 해양구조물 내부, 발전소 및 화학공장 등의 계통은 매우 복잡한 유로를 가지는 다양한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처럼 복잡한 시스템 및 계통 전체를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코드로 정밀하게 해석하기에는 계산비용이 너무 커서 아직도 집중변수모델(lumped parameter model)을 사용한 유동망해석(flow network analysis)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유동망 해석을 수행하는 경우 질점과 질점 사이의 압력손실계수 값을 정확히 제공해야만 전체 시스템 내부유동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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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 E. Idelchik, G. R. Malyavskaya, O. G. Martnrnko, and E. Fried, Handbook of hydraulic resistance, 2nd Ed., 189, Hemisphere, Washington. DC (1986). 

  2. D. S. Miller, Internal Flow Systems: Design and Performance Prediction, 2nd Ed., 326, BHRA, Cranfield, UK (1990). 

  3. CRANE, Flow of Fluids through Valves, Fittings, and Pipe, 15, Crane Co., Chicago (1988). 

  4. H. Shlichting, Boundary layer theory, 7th Ed., 268, McGrraw-Hill, New York (1979). 

  5. J. Nikuradse, Stomungsgesetz in Rauhen Rohren, VDI-Forschungsch, 361 (1933). 

  6. G. K. Filonenko, Izv. VTI, 10, 17 (1948). 

  7. P. J. Oliveira, F. T. Pinho, and A. Schult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19, 655 (1998). 

  8. S. Rosa and F. T. Pinho,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27, 319 (2006). 

  9. C.-L. Yeh, Heat Mass Transfer, 41, 810 (2005). 

  10. C. P. Tzanos, Nuclear Technology, 147, 18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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