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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LC를 이용한 석유제품 내의 가시적 식별제 분석
Determination of Visible Marker in Petroleum Using HPLC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1 no.3, 2010년, pp.306 - 310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  김동길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  신성철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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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제품의 분별 및 유종의 불법혼입방지를 위해 현재 석유제품 내에 일정한 색을 띄는 가시적 식별제(착색제)를 혼입, 유통시키고 있다. 하지만 타유종이 미량 혼입되었을 경우, 육안으로 이를 판별하기 힘들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시적 식별제를 UV/Vis spectrophotometer를 이용하여, 이들을 분석할 수 있는 두 파장(370 nm, 645 nm)을 찾아내었다. 이렇게 분석된 파장에서 HPLC를 이용해 국내 석유제품 내의 가시적 식별제를 분리, 분석하였다. 또한 정상 석유제품에 타유종을 혼합한 뒤, 가시적 식별제를 분석함으로 석유제품의 불법 혼합판별을 할 수 있는 분석방법을 찾아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troleum visible markers (dye) have been used to distinguish different fuel classes and to prevent illegal mixing. It is difficult to recognize the real color of visible marker when the small amount of petroleum product was mixed in another fuel oil. In this study, we determined the two wavelength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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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건전한 석유제품의 유통질서 확립, 탈세방지, 연료에 의한 자동차 안전성 유지 등을 위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석유제품의 불법혼입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분석방법으로 사용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자동차용 연료에 저가 또는 면세의 타유종이 불법혼입된 석유제품의 효과적인 판별을 위해 HPLC를 이용해 가시적 식별제를 정성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석유제품의 가시적 식별제를 HPLC를 이용하여 분리한 뒤, 이들의 최대흡수파장에서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색도계와 분광광도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었다. 또한 각각의 가시적 식별제를 분석함으로써 자동차용 휘발유 및 경유에 어업용 면세유와 타유종의 혼합여부를 쉽게 구분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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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석유화학산업에서 제일 자주 사용되는 식별제와 그 이유는? 석유화학산업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는 식별제는 크게 가시적 식별제(visible marker), 잠재적 식별제(convert marker), 그리고 화학적 식별제(chemical marker)로 나뉜다[5]. 이중 가시적 식별제는 염료형태로 가격이 저렴하고, 특별한 분석장비 없이 육안식별이 용이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는 식별제이다[6].
식별제 및 가시적 식별제의 사용목적은? 전 세계적으로 액상연료제품의 유종, 과세⋅비과세제품의 구분, 그리고 불법혼입과 제조를 막기 위해 식별제(marker)와 가시적 식별제(착색제, dye)를 연료 내에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1,2]. 이러한 식별제는 연료의 물성을 변화시키지 않게 하기 위해 보통 낮은 농도(10∼200 mg/L)로 석유제품에 희석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연료 자체 성분에 의해 화학적 반응이 이루어지지 않는 안정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식별제는 어떠한 농도로 사용되는가? 전 세계적으로 액상연료제품의 유종, 과세⋅비과세제품의 구분, 그리고 불법혼입과 제조를 막기 위해 식별제(marker)와 가시적 식별제(착색제, dye)를 연료 내에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1,2]. 이러한 식별제는 연료의 물성을 변화시키지 않게 하기 위해 보통 낮은 농도(10∼200 mg/L)로 석유제품에 희석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연료 자체 성분에 의해 화학적 반응이 이루어지지 않는 안정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각 국가마다 다양한 연료용 식별제가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이들 식별제는 연료의 보관 및 저장을 고려해 장기저장 안정성이 우수하여야 하며, 간단한 실험실 내의 시험방법으로 분석이 가능하여야 한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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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Suwanprasop, T. Nhujak, S. Roengsumran, and A. Petsom, Ind. Eng. Chem. Res., 43, 4973 (2004). 

  2. J. Y. Lee and C. J. Kim, Yakhak Hoeji, 50, 313 (2006). 

  3. M. J. Hallisy, United state patent, patent number 5,252,106. 

  4. S. Suwanprasop, S. Suksorn, T. Nhujak, S. Roengsumran, and A. Petsom, Ind. Eng. Chem. Res., 42, 5054 (2003). 

  5. R. B. Orelup, United state patent, patent number 4,735,631. 

  6. M. A. G. Trindade, M. V. B. Zanoni, and F. M. Matysik, Fuel, In Press (2009). 

  7. R. Timkovich, Dyes Pigm., 46, 69 (2000). 

  8. C. E. Rostad, Fuel, In Press (2009). 

  9. Shirado Itsei, Petrotech., 24, 848 (2001). 

  10. Notification 2004-345 of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Supply of free-tax fuel for marine & management guidelines. 

  11. Korea Petroleum Quality Inspection Institute, Petroleum and Lubricity, 57, 28 (1998). 

  12. P. J. Wan and D. R. Pakarinen, J. American Oil Chem. Soc., 72, 455 (1995). 

  13. S. R. Okubo, A. Kanawati, M. W. Richards, and S. Childress, J. Prosthet. Dent., 80, 642 (1998). 

  14. C. C. Chen and I. J. Wang, Dyes Pigm., 15, 69 (1991). 

  15. Y. K. Lim, D. K. Kim, E. S. Yim, and S. C. Shin, Korean Chem. Eng. Res., 47, 593 (2009). 

  16. KPETRO, internal test method, KPETRO-STM-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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