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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1 no.5, 2010년, pp.537 - 541
정소미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 , 신주경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관성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 , 백성현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 , 탁용석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
Pt-Sn with various ratios was supported on carbon black after pretreatment in an acidic solution by a reduction method. The Pt/Sn ratio was controlled by varying the concentration of each component in the solution, and the influence of the composition on the electrocatalytic activities was investi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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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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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전지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어떤 원료들을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 중인가? | 그러나 대부분의 연료전지의 연료인 수소는 가격이 비싸고 운송이 어려워 널리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저가이고 저장, 운송이 용이한 탄화수소들(메탄, 프로판, 가솔린, 디젤 또는 메탄올 등)을 연료로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3]. | |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 연료전지는 산화⋅환원반응을 통하여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직류 전류를 생산하는 전지이며, 연료를 전기로 직접 변환시키기 때문에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다. 또한,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물질이 반응하여 에너지를 공급하는 종래의 전지와는 다르게 외부에서 연료가 공급되는 한 영구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는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와 어떤 차이점을 갖는가? |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의 변환된 형태로써 유사한 구조와 작동원리를 갖고 있으나, 연료로 수소 대신 액체인 메탄올을 직접 산화전극(Anode)에 공급하여 사용한다. DMFC는 PEMFC와는 달리 가습장치와 개질 장치가 필요 없으며 액체인 메탄올을 연료로 바로 이용하기 때문에 연료의 취급과 저장이 용이하며 연료공급 체계가 단순하고, 장치가 간단하여 전지의 소형화가 가능해 휴대전화, PMP, 노트북 등과 같은 휴대용 전자기기의 동력원, 소형 자동차용 전원 등에 가장 적합한 연료전지로 알려져 있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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