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헬리콥터 블레이드 플랜폼 공력 최적설계(I): 최적설계 기법
Aerodynamic Optimization of Helicopter Blade Planform (I): Design Optimization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1, 2010년, pp.1049 - 1059  

김창주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박수형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오선구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김승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정기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승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헬리콥터 블레이드 플랜폼의 공력최적 설계를 다루었다. 블레이드 3차원 공력형상 설계단계에서 결정해야하는 주요 설계 요소를 정의하고 B$\acute{e}$zier 곡선 등을 이용하여 매개변수화 하였다. 매개변수화와 설계 구속조건은 경험적 요소와 노하우를 반영하여 산업체나 연구소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설계기법을 활용하여 정의하였다. 호버링 FM과 전진비행 등가 양항비를 최적설계 문제의 목적함수로 반영하였다. 유도된 비선형 최적화 문제는 SQP기법으로 풀이하였으며 응용연구를 통해 본 연구의 기법으로 블레이드의 익형배치, 비틀림 및 시위분포 등 중요한 플랜폼 형상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eats the aerodynamic optimization of the blade planform for helicopters. The blade shapes, which should be determined during the threedimensional aerodynamic configuration design step, are defined and are parameterized using the B$\acute{e}$zier curves. This research focus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블레이드 설계 단계에서 플랜폼 설계를 위한 설계입력과 설계대상을 정의하고 설계의 제한요소를 고려한 최적설계기법을 제안하는 것이 연구목표이며, 다음의 같은 주요 분야를 포함한다.
  • 본 연구는 위의 지침을 토대로 플랜폼 설계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본 절에서는 익형의 배열, 비틀림 및 시위 분포와 관련하여 위의 설계지침을 반영한 형상함수의 선정과 설계변수의 정의에 대해 검토하였다. 익형의 배치를 제외한 설계변수들은 형상함수를 사용하여 설계변수 수를 줄일 수 있다.
  • 본 연구는 헬리콥터 블레이드 플랜폼 설계를위해 순차적인 블레이드 설계절차를 파악하고 플랜폼 설계단계에서 최적화 기법의 적용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공력성능 뿐만 아니라 설계경험 및 노하우를 반영할 수 있는 블레이드 공력플랜폼 설계절차를 정의하였으며 이를 최적설계문제로 정식화하고 세부 설계 기법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ernstein다항식을 이용한 Bézier곡선의 사용을 검토하였으며 위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특성을 갖는다는판단이다.
  •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설계에 적용되는 순차적인 설계기법과 플랜폼 공력설계와 관련된 경험요소와 노하우에 대한 연구들을 검토하여 플랜폼 공력설계의 절차를 개발하였다.블레이드 플랜폼 설계는 개념설계 단계에서 설정된 로터형상(블레이드 수와 반경, 팁 마하수, 고형비 등) 과 익형설계 결과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에 걸친 익형의 배치, 시위 분포, 비틀림 분포와 블레이드 팁 부근의 sweep, anhedral 및 팁 형상등을 결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설계에 적용되는 순차적인 설계기법과 플랜폼 공력설계와 관련된 경험요소와 노하우에 대한 연구들을 검토하여 플랜폼 공력설계의 절차를 개발하였다.블레이드 플랜폼 설계는 개념설계 단계에서 설정된 로터형상(블레이드 수와 반경, 팁 마하수, 고형비 등) 과 익형설계 결과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에 걸친 익형의 배치, 시위 분포, 비틀림 분포와 블레이드 팁 부근의 sweep, anhedral 및 팁 형상등을 결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들 설계 대상들은 설계경험을 바탕으로 개별적인 플랜폼 형상의적용목적과 설계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종합적인 검토로 설계방향과 지침들이 정의되어야 한다.
  • 블레이드의 평균 시위는 호버링 성능, 기동비행 성능 및 블레이드의 실속특성 등을고려하여 개념설계 과정에서 설정된다. 플랜폼설계에서는 평균시위의 무차원 변수인 고형비(solidity)를 유지하면서 선형 혹은 비선형 시위분포를 최적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평균시위는 세부적인 재설정(design refinement)이 가능하다고하더라도 매우 제한된 범위에서 이루어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설계는 어떤 검토를 필요로 하는가?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설계는 비행성능,공력하중 및 소음과 같은 공기역학적인 특성뿐만아니라 진동, 동력학적 안정성 및 비행특성(handling qualities) 등 블레이드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설계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필요로 한다. 헬리콥터는 정지비행에서고속 전진비행까지 다양한 비행영역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해석적인 설계기법을 적용한 통합설계가 용이하지 않다[1].
설계요구조건을 고려한 초기 사이징 과정을 통해 설정되는 로터의 주요 설계변수는 무엇인가? - 로터 블레이드 수 - 블레이드 반경 및 회전속도(RPM) - 블레이드 고형비(solidity)
헬리콥터는 해석적인 설계기법을 적용한 통합설계가 용이하지 않은 이유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설계는 비행성능,공력하중 및 소음과 같은 공기역학적인 특성뿐만아니라 진동, 동력학적 안정성 및 비행특성(handling qualities) 등 블레이드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설계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필요로 한다. 헬리콥터는 정지비행에서고속 전진비행까지 다양한 비행영역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해석적인 설계기법을 적용한 통합설계가 용이하지 않다[1]. 또한, 블레이드 설계에 큰영향을 미치는 제작과 운용의 용이성 등 경험적인 요소를 설계과정에서 고려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R. Celi, “Recent Applications of Design Optimization to Rotorcraft: A survey", AHS 55th Annual Forum, Montreal, Canada, May 25-27, 1999. 

  2. GKN-Westland Seminar Programme for Th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Taejon, 1999. 

  3. 이재우, 김창주, 통합설계를 위한 성능 해석 및 최적화 기법 개발, KHP 위탁연구과제 최종 보고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2008. 

  4. 사정환, 박수형, 김창주, 윤철용, 김승호, 김상호, 유영훈, “로터 블레이드 OA 익형의 공력 최적 설계”,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4권 제2호, 2009, pp. 25-31. 

  5. A. Vuillet, Rotor and Blade Aerodynamic Design, AGARD R-781, 1990. 

  6. J. Walsh, "Performance Optimization of Helicopter Rotor Blades", NASA TM-104054, 1991. 

  7. A. Pape and P. Beaumier, "Numerical Optimization of Helicopter Rotor Aerodynamic Performance in Hover",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9, 2005, pp. 192-200. 

  8. M. McVeigh and F. McHugh, "Influence of Tip Shape, Chord, Blade Number, and Airfoil on Advanced Rotor Performance", J. of AHS, Vol.29, No. 55, 1984. 

  9. R. JanakiRam, R. Smith, B. Charles, and A. Hassan, "Aerodynamic Design of a New Affordable Main Rotor for the Apache Helicopter", AHS 59th Annual Forum, Phoenix, Arizona, May6-8, 2003. 

  10. M. Bebesel, G. Polz, and E. Scholl,“ Aerodynamic and Aeroacoustic Layout of the ATR (Advanced Technology Rotor)", AHS 55th Annual Forum, Montreal, Canda, May 25-27, 1999. 

  11. H. Yeo and W. Johnson, “ Assessment of Comprehensive Analysis Calculation of Airloads on Helicopter Rotors”, Journal of Aircraft, Vol. 42, No. 5, September-October 2005. 

  12. J. Leishman,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Cambrige University Press, 2nd Edition, 2006. 

  13. T. Quackenbush, A. Boschitsch, D. Wachspress, and K. Chua, "Rotor Design Optimization Using a Free Wake Analysis", NASA CR-177612, 1993. 

  14. 유영훈, 김창주, 박수형, 고성능 로터형상 및 익형개발, KHP 위탁연구과제 1차년도 연차보고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0. 

  15. ADS-10C-SP,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Standard Practice, Air Vehicle Technical Description, United States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Aviation Engineering Directorate, March, 2000. 

  16. ADS-40A-SP,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Standard Practice, Air Vehicle Performance Description, United States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Aviation Engineering Directorate, March, 2000. 

  17. 김창주, “헬리콥터 비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로터 운동방정식 유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3호, 2002, pp. 8-16. 

  18. 김창주, “DAE해법과 PPTA(Partial Periodic Trimming Algorithm)를 이용한 헬리콥터 트림해석 및 비행 시뮬레이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1권 제1호, 2003, pp. 42-48. 

  19. 김창주, 양창덕, 김승호, 황창전, “Indirect Method를 이용한 헬리콥터 기동비행 해석-Part I. 최적제어문제의 정식화와 수치해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6권 제1호, 2008, pp.22-30. 

  20. 김창주, 양창덕, 김승호, 황창전, “Indirect Method를 이용한 헬리콥터 기동비행 해석-Part II. High Fidelity 헬리콥터 모델링의 사용 가능성”,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6권 제1호, 2008, pp. 31-38. 

  21. J. Leishman and T. Beddoes, "A Generalized Method for Unsteady Airfoil Behavior and Dynamic Stall Using the Indicial Method", AHS 42nd Annual Forum, Washington DC, June 1989. 

  22. 김창주, 오선구, 박수형, 유영훈, “국부적인 Lagrange 보간 다항식을 이용한 자유후류 해석 기법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9, pp. 476-479. 

  23. 오선구,박수형,김창주,유영훈,정기훈,김승범, "Curve-Fitting 기법을 이용한 자유후류 해석에 대한 연구", 제3회 헬리콥터 기술 심포지움 (항우연 주관), Oct. 2009. 

  24. A. Belegundu and T. Chandrupatla, Optimization Concepts and Applications in Engineering, Prentice-Hall, Inc.,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