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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1, 2010년, pp.1144 - 1151
성재동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민찬오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대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조겸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해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과학팀)
The increasing number of orbital debris objects is a risk for satellites because of past 50 years space activities. The LEO (low earth orbit) where KOMPSAT-2 and KOMPSAT-5 are operated is including about 84% of the total space debris. Thus, the space missions need to consider the space debris. I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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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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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개발로 인해 지구 주위의 궤도상에는 우주파편들이 축적되었는데, 이 중 추적가능한 파편의 개수는 얼마나 되는가? | 하지만 지난 50여년의 우주개발로 인해 지구 주위의 궤도상에는 우주파편(Space Debris)들이 축적되었고, 1mm이하부터 1m이상의 크기까지 수많은 우주파편이 생성되었다. 주로 폐기 위성, 발사잔여물, 폭발로 인해 생긴 파편 조각 등으로 구성된 우주파편 중 추적 가능한 10cm이상의 파편이 약 19,000여개, 추적이 불가능한 1cm이하의 물체는 수억 개로 추정된다[1]. | |
현재 지구궤도 상에는 수많은 우주파편이 있는 이유? | 지난 50여년의 우주개발로 인해 현재 지구궤도 상에는 수많은 우주파편이 인공위성이나 우주선을 위협하고 있다. 현재 아리랑 위성 2호와 5호의 임무궤도가 포함된 LEO에 전체 우주파편의 84%가 존재함에 따라 우주파편을 고려한 우주임무설계가 요구된다. | |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은 무엇인가? |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Sputnik)가 발사된 이후 현재 위성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위성 개발 초기의 목적인 군사적 목적이 아닌 현재는 장거리 통신과 방송, 대기관측을 통한 일기 예보, 위성항법장치(GPS)등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인공위성의 응용범위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
http://orbitaldebris.jsc.nasa.gov/faqs.html
http://celestrak.com
김해동, 정옥철, 김은규, 김학정., “아리랑위성과 저궤도 우주파편 충돌위험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p. 609-612, 2007.
이재은, 신민, 김영록, 박상영, 최규홍, 김응현, 김규선., “지구 저궤도에서 유성체/궤도파편에 의한 충돌확률 및 손상예측 모델 개발”, 한국우주과학회, 15권 2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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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N.Opiela., Eric Hillary., David O. Whitlock., Marsha Hennigan., "Debris Assessment Software Version 2.0 User`s Guid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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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orbitaldebris.jsc.nasa.gov/photogallery/photogaller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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