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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 위성 2호와 5호의 우주파편에 대한 충돌확률 및 임무환경 분석
Analysis of the Collision Probability and Mission Environment for Space debr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1, 2010년, pp.1144 - 1151  

성재동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민찬오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대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조겸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해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과학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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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0여년의 우주개발로 인해 현재 지구궤도 상에는 수많은 우주파편이 인공위성이나 우주선을 위협하고 있다. 현재 아리랑 위성 2호와 5호의 임무궤도가 포함된 LEO에 전체 우주파편의 84%가 존재함에 따라 우주파편을 고려한 우주임무설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ESA의 MASTER2005와 NASA의 DAS2.0을 이용하여 현재 활동 중인 아리랑 위성 2호와 발사예정인 아리랑 위성 5호의 임무궤도에 존재하는 우주파편의 종류, 궤도특성, 우주파편이 차지하는 공간밀도를 비교분석하였고, 임무 중에 우주파편과 충돌하거나 손상을 입을 확률을 계산하였다. 분석 결과 아리랑 위성 2호의 우주파편 충돌확률이 아리랑 위성 5호에 비해 약 5배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ing number of orbital debris objects is a risk for satellites because of past 50 years space activities. The LEO (low earth orbit) where KOMPSAT-2 and KOMPSAT-5 are operated is including about 84% of the total space debris. Thus, the space missions need to consider the space debris.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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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NASA의 DAS2.0과 ESA의 MASTER2005를 이용하여 현재 운용되고 있는 아리랑 위성 2호와 2010년 발사 예정인 아리랑 위성 5호의 궤도에 존재하는 우주파편 궤도 특성을 파악하고, 차지하는 비중이 큰 물체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우주파편과 아리랑 위성과의 충돌확률 및 손상확률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0을 통해 표 2와 같이 아리랑 2호와 5호의 임무 중 10cm이상 크기의 우주파편과 충돌확률을 계산하였다. 로켓 동체는 위성을 임무 궤도로 올리기 위해 사용된 로켓을 의미하고, 분리되는 고도는 각각 아리랑 2호와 5호의 고도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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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개발로 인해 지구 주위의 궤도상에는 우주파편들이 축적되었는데, 이 중 추적가능한 파편의 개수는 얼마나 되는가? 하지만 지난 50여년의 우주개발로 인해 지구 주위의 궤도상에는 우주파편(Space Debris)들이 축적되었고, 1mm이하부터 1m이상의 크기까지 수많은 우주파편이 생성되었다. 주로 폐기 위성, 발사잔여물, 폭발로 인해 생긴 파편 조각 등으로 구성된 우주파편 중 추적 가능한 10cm이상의 파편이 약 19,000여개, 추적이 불가능한 1cm이하의 물체는 수억 개로 추정된다[1].
현재 지구궤도 상에는 수많은 우주파편이 있는 이유? 지난 50여년의 우주개발로 인해 현재 지구궤도 상에는 수많은 우주파편이 인공위성이나 우주선을 위협하고 있다. 현재 아리랑 위성 2호와 5호의 임무궤도가 포함된 LEO에 전체 우주파편의 84%가 존재함에 따라 우주파편을 고려한 우주임무설계가 요구된다.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은 무엇인가?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Sputnik)가 발사된 이후 현재 위성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위성 개발 초기의 목적인 군사적 목적이 아닌 현재는 장거리 통신과 방송, 대기관측을 통한 일기 예보, 위성항법장치(GPS)등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인공위성의 응용범위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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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ttp://orbitaldebris.jsc.nasa.gov/faqs.html 

  2. http://celestrak.com 

  3. 김해동, 정옥철, 김은규, 김학정., “아리랑위성과 저궤도 우주파편 충돌위험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p. 609-612, 2007. 

  4. 이재은, 신민, 김영록, 박상영, 최규홍, 김응현, 김규선., “지구 저궤도에서 유성체/궤도파편에 의한 충돌확률 및 손상예측 모델 개발”, 한국우주과학회, 15권 2호, 2006. 

  5. Bryan O'Connor., "NASA TECHNICAL STANDARD", 2007. 

  6. John N.Opiela., Eric Hillary., David O. Whitlock., Marsha Hennigan., "Debris Assessment Software Version 2.0 User`s Guide", 2007. 

  7. http://en.wikipedia.org/wiki/Space_debris. 

  8. H. Klinkrad., H. Sdunnus.,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THE MASTER SPACE DEBRIS ENVIRONMENT MODEL", ESA/ESOC, 1997. 

  9. Sebastian Stabroth., Peter Wegener., "MASTER-2005 Software User Manual", 2006. 

  10. Nickolay N. Smirnov., "Space Debris Hazard Evaluation and Mitigation", Taylor & Francis, 2002. 

  11. Hoots, F. R., Roehrich, R. L., "SPACETRACK REPORT NO.3: Models for Propagation of NORAD Element Sets", 1980. 

  12. Hoots, F. R., "Theory of the Motion of an Artificial Earth Satellite", Celestial Mechanics. 

  13. Felix R. H., "THEORY OF THE MOTION OF AN ARTIFICIAL EARTH SATELLITE", Colorado Springs Co, 1979. 

  14. http://orbitaldebris.jsc.nasa.gov/photogallery/photogaller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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