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전통주택의 색채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 민속촌 양반가 22호와 북경 사합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mparison of the Color Characteristics in Traditional Houses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 Focused on the Korean Folk Village Upper-class No.22 and Beijing Si-He-Yuan -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28 no.3, 2010년, pp.53 - 59  

여화선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  서주환 (경희대학교 환경조경학과) ,  주림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민속촌 양반가와 중국 북경의 사합원(四合院)을 대상으로 Munsell Conversion을 기준으로 색채분석을 시도하여, 양국의 도장재료나 기법상 표현된 전통 주택의 색채효과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동양사상의 중심축은 음양오행사상으로, 이것은 종교와 풍수, 그리고 우주의 질서 등에 따라 모든 분야에 영향을 주었다. 음양오행사상이라는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정량적 색채 분석을 시도한 결과, 전체적으로 색상에서는 양반가가 Y, YR계열과 무채색에 집중해 있는 반면 사합원은 R, GY계열이 많이 분포되어 있었다. 한편 전반적으로 명도차는 중국이 낮으며, 한국보다 중국은 고채도의 이용 빈도가 비교적 높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사회 문화적 선호사상의 영향으로 R계열 색상이 많이 나타나 있는 중국의 전통주택에 비하여 오방색의 영향을 많이 보이지 않았던 한국의 양반가는 소박한 색채미가 특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한국과 중국의 공히 Y, R, YR계열의 색상에 대한 선호경향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mainly focuses on the Korean Folk Village and Beijing Si-He-Yuan, according to the color theory of hue, value and chroma of Munsell color system to demonstrates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the traditional upper-class housing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As the neighboring coun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풍토조건에 따라 한·중 간의 대표적인 전통주택의 형성기준 중에서 다르게 나타나는 색채특성을 비교 연구하고자 함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동성구 펑푸후통인 노사고거를 북경에서의 전형적 색채가 보완된 사례로 선정하여 한국 양반가와 공간별 색채를 비교분석하였다.
  • 자연과 동화되고, 또한 자연을 즐기려는 목적을 가진 것이 동양의 전통주택 조성의 한 기준이라면, 중국과 한국의 색채특징은 각 나라 전통적인 사상에 의한 차이로부터 자연을 끌어들이려는 기법 등의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주택의 색채가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고찰하고, 각 나라 전통주택에 어울리는 색채배색을 분석해 보고자 시도한 것이다. 같은 문화적 영향을 미친 색채의식에 대한 차이를 가져오고, 시대에 따라서도 전통주택의 색채조화는 다르게 나타났다.
  • 이를 통해 한국 조선시대 양반가(兩班家)와 중국 명·청시대 북경 사합원(四合院)을 통해 배색방식과 거주민들의 색채의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미지를 통한 정량적인 색채 분석에 의하여 미학적 가치에 대한 공통점과 양국 전통색채의 독자성을 알아보고 동시에 양국 국민들이 색채에 대한 의식특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한국 조선시대 양반가(兩班家)와 중국 명·청시대 북경 사합원(四合院)을 통해 배색방식과 거주민들의 색채의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통주택 배색에 대한 나라별 이미지와 색채조화도 분석을 한국과 중국에서 조사하여 비교해 보고 전통주택 배색의 경향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는 것을 연구하고자 함이며, 색채가 중심이 된 공간계획에 관한 문헌 및 자료를 기준으로 하여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 및 관련 논문을 통해 한·중 전통상류주택의 색채특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주택을 각 지각 차원의 특성에 따라 나누어 보았을 때의 특징은? 전통주택은 시각적인 요소 및 주변의 여러 환경적인 요소와 함께 지각된다. 각 지각 차원의 특성에 따라 나누어 보면, 형태, 마감재료, 질감, 세부적 문양, 색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색채는 그 요소 중 가장 복잡한 대상이나 환경의 연상성(聯想性)을 인지시켜 주고 역사 문화에 미치는 공간적, 상징적, 감정적 효과를 수반한다. 이렇듯 주변의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와 조화를 이룬 적절한 색채의 선택은 전통경관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사합원의 구조는? 중국에서는 명·청시대의 수도였던 현재 북경의 가장 대표적인 전통주택은 상류계층을 따로 칭하는 용어보다는 주택의 ‘ㅁ’자 형태에 가운데에 마당을 두고 본채와 사랑채 등 4개 건물로 둘러싼 구조에 따라 ‘사합원’1)이라고 부른다. ‘사합원’은 중국의 전형적 사대부 주거형식이며, 중국 인구의 94% 이상을 차지하는 한족(漢族)의 주거형으로 중국의 주거문화를 대표한다.
각 민족의 색채선호가 가지는 의의는? 각 민족의 색채선호는 그들의 시대성, 예술성과 더불어 사회, 문화적 현상과 창조된 경관 나름의 독특한 상징적 의미를 대상물에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는 긴 역사 속에서 이어져 내려온 전통적인 것에 근원이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미나. 조성기(2002). 한국 중국 일본의 경계의식에 따른 주거공간의 경계구조. 대한건축학회지. 18(1): 123-131. 

  2. 최장순(2005). 중국 사합원의 생성과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논총건축학회지. 7(1): 112-120. 

  3. 김선희, 장태현(2004). 한.중 전통주거에서의 담장 특성 비교. 한국전통조경학회지. 22(1): 24-37. 

  4. 서묘묘(2006). 중국인 한국인 조선족의 전통색채에 대한 인식의 비교. 한국색채디자인연구. 4(2): 34-41. 

  5. 권영걸, 김내리(2005). 한국 중국 일본 삼국에서 적색의 의미와 상징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지. 19(2): 21-36. 

  6. 최미영, 심영와(2006). 중국 시장의 지역별 색채 선호 및 색채 연상 비교. 한국색채학회지. 20(3): 1-13. 

  7. 박영순, 신인호(1998). 한국 전통주택 실내공간의 색채특성. 한국색채학회지. 11(1): 77-87. 

  8. 문대성(2009). 한국인의 이상향 이해를 위한 전통색채의 유심적 가치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지. 10(3):169-179. 

  9. 안진의(2008). 한국전통색연구 1: 조선시대 복식에 나타난 전통색채 연구. 한국색채학회지. 22(1): 109-120. 

  10. 정은숙, 김학범(2006). 경관에 활용된 전통색채와 문양. 한국색채디자인연구. 2(3): 61-72. 

  11. 홍청웅, 김정문(2005). 한.중 상류주택의 주거공간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23(2): 129-140. 

  12. http://www.koreanfolk.co.kr/folk/house(한국민속촌).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