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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가지 유형의 칭찬을 활용한 또래칭찬활동프로그램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ree Types of Praise activities on the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1 = no.47, 2010년, pp.141 - 150  

윤채영 (부산대학교) ,  김정섭 (부산대학교) ,  강명숙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ree types of praise activities on school adjustment of sixth graders. We assume that there are three types of praises; Verbal reinforcement, Encouragement, and Social acknowledgment. The study is based on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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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사회적 인정 칭찬의 이해 및 훈련에서는 개개인의 행동이 자신에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인들뿐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깨닫게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개인과 사회와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또래관계에서 사회적 인정의 칭찬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는 것으로 두었다. '-는 모둠학습 시간에 친구들이 이해를 잘 못하는 것도 친절하게 잘 알려줘.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칭찬의 특징별로 분류된 언어적 강화, 격려, 사회적 인정의 칭찬을 모두 포함하는 또래 칭찬활동프로그램이 교우관계를 향상시켜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칭찬의 특징별로 분류된 언어적 강화, 격려, 사회적 인정의 칭찬을 모두 포함하는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의 교우관계를 향상시켜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들과 관련지어 논의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또래관계에서 칭찬의 긍정적인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데서 시작하여 주변 친구들을 칭찬하기 위해서는 친구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관찰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그런 다음, 칭찬에는 언어적 강화, 격려, 사회적 인정과 같은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각 칭찬의 특징과 방법을 익혀 학교생활 중에 또래 간 적절한 칭찬을 빈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칭찬에 대한 이해, 언어적 강화의 이해 및 칭찬훈련, 격려의 이해 및 칭찬훈련, 사회적 인정의 이해 및 칭찬훈련, 칭찬 사용 후 또래 관계의 변화의 인식에 대한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칭찬의 특징별로 분류된 언어적 강화, 격려, 사회적 인정의 칭찬을 모두 포함하는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의 교우관계를 향상시켜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들과 관련지어 논의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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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학교교육은 오랫동안 교과내용 학습 즉 인지적 능력의 향상에만 초점을 둠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 존중, 긍정적 관계 맺기 등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해 왔는데 이로 인해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는가? 그러나 한국의 학교교육은 오랫동안 교과내용 학습 즉 인지적 능력의 향상에만 초점을 둠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  존중,  긍정적 관계 맺기 등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해 왔다(송은경, 2003). 이로 인해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이나 학교 붕괴 같은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지만(이영아, 정원철, 차타순, 2005; 황희숙, 임지영, 2001),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들의 수는 최근 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통계청 2009 한국의 사회지표, 2009). 
긍정적 의사소통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바꾸어 말하면,  또래 간의 올바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 은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 학교 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게 해준다(문호영, 문성호, 2007; 오경애, 2007; 오은주, 2006; 정정희, 2008). 긍정적 의사소통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칭찬이다.   이는 학생들이 교우 간 칭찬을 주고받는 긍정적인 의사소통 문화 속에서 칭찬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학교생활 적응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학교생활적응은 무엇인가? 학교생활적응은 학생이 학교환경에 관심을 가지면서 조화롭게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Ladd, Kochenderfer, & Coleman, 1996). 즉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학생은 교사 또래 등의 주변 인물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교 규범을 잘 지켜 독립된 한 개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된다(백경숙, 권용신, 2004; 신용주, 최지은, 2003;  양순미, 유영주, 2003; 차유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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