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생의 자기통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만족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Control,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n Smart-phone Addic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6, 2013년, pp.587 - 598  

이수진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control,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n smart-phone addic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127 students who were classified as smart-phone addicts among first to third grade at two middle schools located in Gyunggid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선행연구가 보여주듯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연구는 최근까지 주로 개인체계에 초점을 둔 연구가 많으며, 부모체계에 있어서는 현재까지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에 관련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는 또 다른 가정이라 볼 수 있기에 학교체계가 중요하게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개인체계인 자기통제, 부모체계인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학교체계인 학교생활만족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상담적 개입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통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만족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자기통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 스마트폰 중독에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스마트폰 중독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또한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는 또 다른 가정이라 볼 수 있기에 학교체계가 중요하게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개인체계인 자기통제, 부모체계인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학교체계인 학교생활만족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상담적 개입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을 예측할 수 있는 중학생의 자기통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학교생활만족도 변인을 탐색하여 스마트폰 중독 관련된 변인을 밝혔으며, 스마트폰 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통제능력이란 무엇인가? Rohrbeck et al.(1991)는 자기통제능력을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일시적인 충동에 의하거나 즉각적인 만족을 주는 행동을 제지하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즉, 자기통제란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일시적인 충동이나 즉각적인 만족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무엇보다도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이는 국민 10명 중 6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셈이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휴대폰과는 다른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특징은 PC처럼 운영체제(OS)를 탑재하고 있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치하고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Kim, 2010). 이러한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들 스스로가 본인의 휴대폰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구성하여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손 안의 컴퓨터가 된 스마트폰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며 이는 스마트폰의 급등하는 판매의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Park & Shin 2010).
스마트폰 중독이 인터넷 중독과는 다른 두 가지의 차이는 무엇인가? 아직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NIA(2011)는 스마트폰 중독이 인터넷 중독처럼 금단과 내성 현상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지만, 인터넷 중독과는 다른 두 가지의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첫째, 가상공간 속에서의 대인관계가 아니라 현실 세계의 사람들을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관계를 맺는 것을 더 편하게 느낀다는 점과 둘째, 현실도피보다는 자기 과시, 체면 차리기, 인정에 대한 동기로서 스마트폰 중독이 시작된다고 규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n, S. H. (2013). A high school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situation and school life in relationship with the misfi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gna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2. Barnes, H. L. & Olsin, D. H. (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inventories.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3. Cha, M. S. (2006). Moderating Variables on The Effect of Loneliness on Danger of The Mobile Phone Addiction to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 Myung University, Korea. 

  4. Christensen, M. H., Orzack, M. H., Babington, L. M. & Pastsdaughter, C. A. (2001). Computer addiction: When monitor becomes control center.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39(3), 40-49 

  5. Ginott, H. G. (1961). Group psychotherapy with children: the theory and practice of play-therapy. New York: McGraw-Hill. 

  6. Gottfredson, M. R. & Hirshi, T. (1990). A general theory of crime.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7. Hwang, S. I. (2013). Study on ecological factors affecting adolescent smart phone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Joseon University, Korea. 

  8. Hwang, H. S., Sohn, S. H. & Choi, Y. J. (2011). Exploring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Characteristics of users and functional attributes.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25(2), 277-313. 

  9. Im, K. M. (2005). A study on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in middle school students with the mobile phone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10. Jang, H. J. (2002).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addictive using cellular phon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ngshin Women's University, Korea. 

  11. Johnson, W. L. & Johnson, A. M. (1993). Validity of the quality of school life scale: A primary and second-order factor analysi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3, 145-153. 

  12. Jo, H. O. (2012). Differences i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impulsiveness and perceived stress according to level of smart-phone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myeong University, Korea. 

  13. Jo, S. J. (2012).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self-esteem, impulsiveness and sociabil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ga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14. Kim, D. Y. & Yang, H. J. (2005). Parent-child-adapted communication and its impact on the type of school. Social science review, 23(2), 273-292 

  15. Kim, N. S. & Lee, K. E. (2012). Effects of self-control, life stress on smart -phone addiction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37(2), 72-83. 

  16. Kim, S. H. (2010). Effects of perceived attribute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smart-phon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0(9), 318-326. 

  17. Kim, J. Y. (2009). A high school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scale developed and appropriate shoes resear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gwang University, Korea. 

  18. Kim, H. S. (1998). Model development of affecting factors on health behavior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19. Kim, H. J., Kim, J. H. & Jeung, S. H. (2012). Predictors of smart-phone addiction and behavioral patterns.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29(4), 55-93. 

  20. Kim, H. J. (2013).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on sociality development and school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am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21.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3). Wire/wireless telecommunication service subscribers statistics(Based on the end of January, 2013). 

  22. Lee, B. S. (2008). A Study on Self Concept, Self Control and Cellular Phone Addi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 Myu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23. Lee, K. Y. (2001). (The) Study o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4. Lee, J. S. & Myeong, S. Y. (2007). A study on adolescents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 according to their mobile phone addiction.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for Adolescent, 2(1), 1-25. 

  25. Lee, H. N. (2010). Impact of using mobile phones and self-control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26. Lee, M. S., Oh, E. Y., Cho, S. M., Hong, M. J. & Moon, J. S. (2001). An Assessment of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Problems Related to Depression Social Anxiety and Peer Relationship. Korean Neuropsychiatr Assoc, 40(4), 616-626. 

  27. Lee, S. H., Lee, S. Y., Kim, E. J. & Oh, S. K. (2000).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and children's education. Seoul: Samsung life insurance. 

  28. Logue, A. W. (1995). Self-control. New York: Prentice Hall. 

  29. Min, H. Y. (1990). Circumplex model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30. Nam, H. M. (1999). The family's psychological environment and youth's self -control and friends attribute and impact on the problem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31.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2. 03). Survey of internet addiction 2011 

  3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11). Development of Korean smart -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33. O'Reilly, M. (1996). Internet addiction: A new disorder enters the medical lexion.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54, 1882-1883 

  34. Park, J. S. (2012). The variables in influencing on smart-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and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Korea. 

  35. Park, I. G. & Shin, D. H.(2010). Using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o understand the usage and the gratifications of smart-phones. Korean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10(4), 192-225. 

  36. Rohrbeck, C. A., Azar, S. T. & Wagner, P. E. (1991). Adolescent self-control rating scale: Validation of a adolescent self-report measure. Journal of Clinical Adolescent Psychology, 20(2), 179-183. 

  37. Seo, A. J. (2013).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self-control and stress-coping styles on smart-phone u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Korea. 

  38. Yang, J. H. (2011). Study on the Effect of Loneliness and Self-control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 Addictive Inclination to Mobile Phones. Dong Shin Graduate School of Social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39. Yeo, H. J. (2013). Factors related to smart-phone addiction risk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Korea. 

  40. You, M. S. & Kwon, M. K. (2011). The Comparative Study on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Communication among Mother and Student between Mobile Phone Addiction Group and Non-addiction Group: Middle School Students. 

  41. Yu, P. S. (2010). A Study of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records, parents -adolescent communication, and cellular phon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7(1), 33-51. 

  42. Yoon, Y. S.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ing smart-phone and mental health state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ed on schools in east Incheon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Of Policy Science, Korea. 

  43. Zsolt, D., Beatrix, S. & Samdor, R. (2008). The three-factor model of Internet addiction: The development of the Problematic Internet Use Questionnaire. Behavior Research Methods, 40(2), 563-5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