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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1 = no.47, 2010년, pp.141 - 15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ree types of praise activities on school adjustment of sixth graders. We assume that there are three types of praises; Verbal reinforcement, Encouragement, and Social acknowledgment. The study is based on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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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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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학교교육은 오랫동안 교과내용 학습 즉 인지적 능력의 향상에만 초점을 둠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 존중, 긍정적 관계 맺기 등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해 왔는데 이로 인해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는가? | 그러나 한국의 학교교육은 오랫동안 교과내용 학습 즉 인지적 능력의 향상에만 초점을 둠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 존중, 긍정적 관계 맺기 등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해 왔다(송은경, 2003). 이로 인해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이나 학교 붕괴 같은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지만(이영아, 정원철, 차타순, 2005; 황희숙, 임지영, 2001),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들의 수는 최근 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통계청 2009 한국의 사회지표, 2009). | |
긍정적 의사소통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 바꾸어 말하면, 또래 간의 올바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 은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 학교 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게 해준다(문호영, 문성호, 2007; 오경애, 2007; 오은주, 2006; 정정희, 2008). 긍정적 의사소통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칭찬이다. 이는 학생들이 교우 간 칭찬을 주고받는 긍정적인 의사소통 문화 속에서 칭찬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학교생활 적응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
학교생활적응은 무엇인가? | 학교생활적응은 학생이 학교환경에 관심을 가지면서 조화롭게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Ladd, Kochenderfer, & Coleman, 1996). 즉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학생은 교사 또래 등의 주변 인물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교 규범을 잘 지켜 독립된 한 개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된다(백경숙, 권용신, 2004; 신용주, 최지은, 2003; 양순미, 유영주, 2003; 차유림. |
교육인적자원부 보도자료 2007.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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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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