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4 = no.50, 2010년, pp.477 - 489
This study tends to analyze the organizational factors of major curriculum of education department. For this, the education department's major curriculum of ten universities is analyzed in three levels. Subjects are analyzed for the high level, lesson plans for the middle level, and sub-topics for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공교육과정의 출발 배경은 무엇인가? | 애초에 전공교육과정의 출발은 학생들이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채우기 위하여 이 과목 저 과목을 이수하여 결과적으로 체계적인 학문적 지식이나 사회적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준비를 제대로 할 수 없다는 반성에서 비롯되었다(Boyer, 1987). | |
교육학의 전공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비체계성의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전공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비체계성의 원인은 각 전공마다 차이는 있을 것이다. 교육학의 경우, 흔히들 표현하듯이 응용학문 혹은 종합학문적 성격으로 인해 워낙에 내포가 광범한 때문인 점과, 소위 기초학문인 철학, 심리학, 사회학에서 대부분의 개념이나 이론을 빌려온 종속적 관계 때문인지도 모른다. | |
전공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특히 전공교육과정은 대학교육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전공교육과정은 전공분야 특유의 지적인 체계를 습득하고 직업에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특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강현석(2001). 교육과정연구에서 질적 접근의 반성적 조절, 교육과정연구, 19(2), 19-52.
강현석?이경섭(1999). 교육과정 설계상의 주요 쟁점 분석, 교육과정연구, 17(1), 137-165.
김대현?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김수천(2004). 교육과정학의 성격: 주요 문제와 탐구방법. 교육과정연구, 22(2), 1-27.
김재춘(2001). 교육과정연구의 포괄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19(2), 1-18.
박민정(2008).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 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6(4), 173-197.
박민정(2009). 역량기반 교육의 교육과정사적 기반 및 자유교육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27(1), 1-20.
박준희(1983). 한국 교육학이론 체계 모색: 교육 방법학의 측면, 교육학연구, 21(1), 14-21.
소경희(2009).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특징과 비판적 쟁점 분석: 내재된 가능성과 딜레마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7(4), 71-94.
손민호(2004). 연구전통별로 살펴본 수업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 및 과제, 교육과정연구, 22(3), 149-180.
윤병희(1998). 교육과정 연구의 동향과 대안적 접근의 필요성, 교육과정연구, 16(2), 1-26.
윤병희(1998) 교육과정학의 학문적 성격 재개념화를 위한 비판적 시론, 교육과정연구, 17(2), 393-413.
윤병희(2001). 우리나라 교육과정학 연구 동향에 관한 역사적 비판, 교육과정연구, 19(1), 139-158.
이종원(2002). 교육과정 탐구방식으로서 절충주의의 오류와 한계. 교육과정연구, 20(2), 179-196.
임형택(1992). 한국교육과정 학문공동체의 학문활동 분석, 서울: 연이출판사.
장인실(2005). 교재분석을 통한 교육과정학의 영역과 발전 동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23(2), 17-37.
장인실(2006). 한국교육과정학의 연구방법에 대한 내용 분석 연구: 교육과정연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4(2), 51-70.
전성연(1991).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교육, 교육학연구, 29(3), 27-38.
진영은(1996). 교육과정연구에서의 문화기술법, 교육과정연구, 14(1), 264-284.
최미리(2007). 미국 Alverno 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Ability-Based Curriculum)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2), 309-339.
한신일?권영신?주정흔(2003). 미국대학의 교양교육과정 비교 분석, 비교교육연구, 13(1), 91-119.
홍웅선(1983). 한국 교육학이론 체계 모색: 교과교육학의 측면, 교육학연구, 21(1), 22-35.
홍후조(2004a). 4년제 일반 대학의 학부 교육과정 문제와 과제, 교육과정연구, 22(3), 267-295.
홍후조(2004b). 교육과정학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탐구 영역의 규명과 그 정당화(II), 교육과정연구, 22(4), 27-48.
홍후조?백경선(2004). 교육과정학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탐구영역의 규명과 그 정당화(II)-교육과정 결정의 세 요인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2(2), 29-54.
황정규(1991). 교육학의 성격과 교육학 교육, 교육학연구, 29(3), 1110.
Baller, E. (1991). The Impact of Textbooks, A. Lewy(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138-139, Oxford: Pergamon Press.
Boyer, E.L.(1987). College: The undergraduate experience in America,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Piver, David J.(1969). The Changing Structures of Historical Knowledge and Undergraduate Curriculum, California State Coll., Fullert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