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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GUIDE_경영상식/세무,노무,환경 - 멘토링제도의 이해와 실무 가이드(1) 원문보기

제품안전, no.200 = no.200, 2010년, pp.80 - 85  

한국전기제품안전협회 (한국전기제품안전협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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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멘토링제도(Mentoring Program)가 신입사원 교육의 일환으로 기업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후견인, 벗바리, 빅브라더, 가디언'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 이러한 멘토링 제도의 확산은 선배 사원의 회사 생활에 대한 적절한 조언과 업무 스킬 및 자식교육이 신입사원들의 회사 및 업무에 대한 신속한 적응에 유용하다는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예로, 작년 인터넷 채용 정보 업체의 잡링크가 160여 개 기업을 조사한 바에 따르며, 47.5%는 멘토링제도를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42.5%는 적극 검토중이거나 도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멘토링은 신입사원에게만 국한되어 활용되는 것이 아니다.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 맞게 다양한 목적으로 여러 구성원들에게 활용될 수 있다. 멘토링제도의 개념과 목적, 그리고 실행상의 핵심 포인트에 대해 살펴보자.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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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의 리더나 운동 코치가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구성원들을 어떻게 하면 동기 부여 시키고 올바른 일을 하도록 유도할 것 인가하는 것이다. 구성원 개개인들이 올바른 길로 가지 않는다면, 회사나 팀의 성과 달성은 어렵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둘째, 교육 훈련은 일반적으로 단 기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근본적인 마인드나 태도를 변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멘토링은 멘토와의 장기적이고 감정적 관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멘티의 태도 변화에 효과적이다. 셋째, 학습 효과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교육 훈련은 Off-the Site에서 이루어져 학습한 지식, 기술을 실제 업무 현장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첫째, 지식 이전이다. 멘토링은 멘토의 머리 속에 가지고 있는 지식을 구성원들에게 이전시켜 줌으로써, 특정 사람이 회사를 떠나더라도 조직 내에 중요한 지식을 남겨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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