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멘토링 기능이 신입사원의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entoring Functions on New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117 - 124  

이은영 (경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이동엽 (경상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멘토링 기능이 신입사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K 기업의 5년 이하 신입사원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멘토링의 경력개발 기능, 심리 사회적 기능, 역할모형 기능 중 경력개발 기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개발 기능이 높을수록 신입사원의 직무만족은 높아지며 이직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업 환경에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대한 멘토링의 기능 및 역할을 논의하고 신입사원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effects that mentoring functions have on a new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new employees with less than five years of experience from K company. A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collected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각 분야에서 세대 변화가 일어나는 현실에서 미래의 핵심인재로 주목받고 있는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멘토링 기능의 효과성을 알아봄으로써 신입사원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멘토링의 효과는 적용하는 분야와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바, 멘토링 적용에 있어 분야별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멘토링 수행 전 방식 및 절차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 또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신입사원 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멘토링의 경력개발 기능, 심리 사회적 기능, 역할모형 기능이 직무 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신입사원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입사원의 교육, 경력개발 및 이탈방지를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멘토링의 기능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멘토링의 경력개발 기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경력개발 기능이 높을수록 신입사원의 직무만족도는 높아지고 이직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입사원의 교육과 경력개발 및 이탈방지를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멘토링의 기능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미 멘토링과 직무만족, 이직의도 사이의 관계를 밝힌 다수의 선행연구가 존재하지만, 미래의 잠재적 인재로 주목받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인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분야별 멘토링 기능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은 무엇인가? 멘토링(mentoring)은 특정 분야에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선배 사원인 멘토(mentor)가 신입사원이나 새로운 구성원인 멘티(mentee)의 조직적응을 돕고, 업무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 전수 및 조언 등을 통하여 경력 향상과 잠재능력 개발 등에 도움을 주는 교육방법이다[5]. 후견인 제도, 사수제도, 가디언, 빅 브라더 등의 용어도 쓰이기도 하며 교육, 의료, 기업, 정부 기관,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 교육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5][6].
2016년 신입사원 채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1년 이내 퇴사율은 어느 정도인가? 한국경영자총협회(KEF)의 <2016년 신입사원 채용실태 조사>를 살펴보면 1년 이내 퇴사율은 27.7%로 2012년 23.6%, 2014년 25.2%보다 상승하였으며, 퇴사 이유 중 ‘조직 및 직무적응 실패’가 49.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급여 및 복리후생 불만’이 20.
멘토링 기능이 신입사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K 기업의 5년 이하 신입사원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멘토링의 경력개발 기능, 심리 사회적 기능, 역할모형 기능 중 경력개발 기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개발 기능이 높을수록 신입사원의 직무만족은 높아지며 이직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업 환경에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대한 멘토링의 기능 및 역할을 논의하고 신입사원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G. H. Park, H. J. Park and U. S. Lim, "Human resource management," Hyeongseol, Paju, South Korea, 2018. 

  2. The Korea Enterprises Federation, "2016 KEF Survey on Recruitment of New Employees," KEF plaza(Online), 2016. http://www.kefplaza.com 

  3. D. W. Eom, “The Status and Causes of Early Separation of College Graduate Newcomers: Focusing on the HRM Perspective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 11, No. 2, pp. 237-260, 2008. DOI : 10.36907/krivet.2008.11.2.237 

  4. J. Y. Lim and Y. M. Lee, “Analyzing the Effects of Education and Skill match as well as Job Characteristics on Voluntarily Turnover Intention of Early Careers in Small and Medium-sized Corporations, Through the Mediating Effects of Workplace Environment, Workers’ Relationships, and Individual Development,”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Vol. 15, No. 2, pp. 155-181, 2013. 

  5. M. Murray, "Beyond the myths and magic of mentoring," Wiley & Sons, New York, USA, 2001. 

  6. B. G. Choi, "Mentoring, the essence of the great company," Saelounjean, Seoul, South Korea, 2010. 

  7. J. A. Kang and Y. H.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ntoring Function on the Mentee’s Career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 29, No. 2, pp. 233-257, 2005. 

  8. R. A. Noe, "An Investigation of the Determinants of Successful Assigned Mentoring Relationships. Personnel Psychology," Vol. 41, No. 3, pp. 457-479, 1988. 

  9. M. G. Zey, The Mentoring Connection, IL:Dow Jones-Irwin, Homewood, USA, 1984. 

  10. K. E. Kram, “Phases of the Mentor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26, No. 4, pp. 608-625, 1983. 

  11. R. J. Burke, "Mentoring on Organizations," Group and Organization Studies, Vol. 13, pp. 169-174, 1984. 

  12. E. Shapiro, F. Haseltine and M. Rowe, "Role Models, Mentors and the Patron System," Sloan Management Review, Vol. 19, pp. 51-58, 1978. 

  13.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Dunnette, M.D.(ed.)Handbook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Rand McNally, Chicago, USA, 1976. 

  14. K. A. Hanisch, "The Job Description Index Revisit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7, pp. 377-382, 1992. 

  15. M. O. Kim, “The Effects of Mentoring on Adaptation to Organization of Novice Office Professionals : Moderated by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ol, 23, No. 1, pp. 165-196, 2014. 

  16. J. J. Lee, “Mentoring and Newcomer’s Adjustment to Organizations : Focusing Moderating Effects of Proaction,” Journal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8, No. 2, pp. 1-35, 2006. 

  17. S. K. Baek and S. Y. Lee, “A Study on Effects of the Mentoring’s in Police Officer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Public Police and Security Studies, Vol. 10, No. 2, pp. 23-44, 2013. 

  18. W. H. Mobley, Employee Turnover : Cause, Consequence and Control, Addison Wesley, Boston, USA, 1984. 

  19. Q. H. Shin, J. H. Lee and S. B. Lee, “The Effect of the Mentoring Functions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s and Turnover Intentions of Employees in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Vol. 19, No. 2, pp. 1-19, 2010. 

  20. S. S. Oh, O. W. Park and J. S. Cha, “Mentoring Functions and Intention to Leav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monitoring,”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8, pp. 3315-3333, 2012. 

  21. H. O. Kim and J. K. Lee, “The Role of Mentorship in Socializing New Employees,”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22, No. 2, pp. 269-294, 1993. 

  22. G. R. Roche, “Much about Mentors,” Harvard Business Review, Vol. 57, No. 1, pp. 14-31, 1979. 

  23. M. K. Lee, “A Study of the Moderating Factors in the Influences of Mentoring Functions to the Organizational Outcomes,”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4, No. 3-1, pp. 205-223, 2007. 

  24. S. D. Cheon, A Study about Influence on job Stress Factors with Leader-Member Exchang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clination,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5. 

  25. J. S. Cha, “The Relationship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It's Antecedents and Turnover Intention : Based on R&D Professionals,”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4, No. 5, pp. 2549-2569, 2011. 

  26. J. M. Lim, The Effect of the Mentoring Function on Hotel Employees' Role Stress, Job Attitude and Turnover Intention. : Focused on Deluxe Hotels in Seoul,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8. 

  27. H. D. Kim, “The Moderating Effects of Mentoring Functions on Negative Work-Family Spillover and Turnover Intentions,” The Women's Studies, Vol. 88, No. 1, pp. 403-427, 2015. DOI : 10.33949/tws.2015.88.1.011 

  28. C. H. Hwang and S. H. Kim,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Millennial Office Workers in a Large Corporatio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32, No. 12, pp. 2085-2105, 2019. 

  29. J. S. Cha, “Mentoring Function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R&D Professionals : Investigating the Interaction Effect of Career Related and Psychosocial Function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Educational Leve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7, No. 4, pp. 145-162,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