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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무선통신 부문의 재무분석과 시사점
The Financial Status Analysis on Domestic Telecommunications Sector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5 no.4 = no.124, 2010년, pp.130 - 141  

박종현 (미래사회연구팀)

초록

2000년대 이후 국내 통신시장이 인수합병을 통해 주요 사업자로 재편되면서 유무선과 차세대 신규 서비스를 중심으로 통신사업자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통신사업자간 경쟁은 개별 서비스간 경쟁을 넘어 에코시스템의 경쟁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요금경쟁, 결합서비스 제공경쟁, 신규 서비스 설비경쟁을 통한 고객지향적인 비즈니스 전략이 기업의 핵심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서의 경쟁은 사업자의 재무상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국내 통신시장이 대부분 성숙기에 진입, 재무적 측면에서 매출이 정체되는 상황에서 마케팅 비용이 급증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국내 주요 유무선 통신사업자의 재무추이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통신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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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 분석기간은 2003년 이후 2008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는 각 사업자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투자자료(IR)를 참조하였다. 대부분 각 사업자의 자료를 원용하였으나 사업자마다 처리가 다른 일부 지표예: 마케팅 비용)는 최대한 사업자간 공통되는 지표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고에서는 국내 주요 유무선 통신사업자의 재무구조 매출과 마케팅 비용추이를 각 사업자의 IR 자료를 통해 파악하고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파악하였다. 본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고 국내 유무선 통신사업자의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비즈니스 방향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고에서는 2000년대 초반 이후 국내 유무선 주요 통신사업자의 재무추이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통신시장의 지속적 성쟝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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