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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류칼럼 - 주류 광고자율규제의 추진과 미래과제 원문보기

주류산업, v.30 no.4, 2010년, pp.18 - 23  

조성기 (한국주류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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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세계보건기구는 금년 5월 제네바에서 세계총회를 열고 알코올의 유해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10가지 영역에서 꾸준히 추진할 것을 결의하였다. 모두 잘 알고 있듯이 술은 인류가 오랜 기간 동안 즐겨 마셔온 음료이자 기호품이자 음식이기도 한 물질이다.

후속연구

  • 주류업계는 그 기관을 통해 음주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포스터 배포와 교통방송의 홍보, 시민단체와의 공동캠페 인 개최등 노력도 진행하였다. 또한 해외의 연구센터와 만취자 주류제공중단프로그램을 시범실시하고, 위스키병에 RFID칩을 장착하여 불법주류의 유통을 막는 노력, 음주 패턴과 문제를 모니터하는 각종 대상에 대해 전국조사를 실시하는 노력 등 주류업계가 수행한 그 활동의 폭과 깊이가 괄목할만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렇지만 선언적 천명행위만으로는 효과가 발생한 것이 아니므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후속조치를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즉, 자율규제 규약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추진위원회 설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제3자자문단 구성운영, 정부나 소비자들의 불만처리시스템의 운영, 업계 담당자 교육, 시범사례 홍보를 통한 성공체험확대등의 노력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더욱이 광고자율규제를 넘어 음주문화의 개선을 위한 환경변화 노력을 부단히 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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