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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에탄올 혼합연료의 에탄올 함량이 미세 그을음(Soot) 입자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thanol Content on Fine Soot Particle Emission from a Diesel-Ethanol Blended Fuel Diesel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12 = no.315, 2011년, pp.1359 - 1365  

박수한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차준표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권석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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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젤-에탄올 혼합연료로 운전되는 디젤엔진에서 에탄올 혼합비율이 나노 크기 입자 배출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엔진의 연소 및 배기 배출물 특성은 배기량 373cc 의 단기통 디젤엔진과 배기 배출물 측정 장치, SMPS 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그을음(soot) 배출은 착화지연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증가하였다. 에탄올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나노 입자의 총 개수 및 질량은 대체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에탄올이 30% 혼합되었을 때 그을음(soot) 입자의 응결로 인해 큰 입자의 수 분포가 증가하였으며, 질량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thanol content on the emission of nanosized particles from a diesel-ethanol blended fuel engine. The engine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singlecylinder diesel engine were analyzed using an emission analyzer and an S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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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디젤-에탄올 혼합연료로 운전되는 단기통 디젤엔진을 이용하여 에탄올 혼합비율이 나노 크기의 입자상 물질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디젤-에탄올 혼합연료로 운전되는 디젤엔진에서 에탄올 혼합비율이 입자상 물질의 배출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동일한 엔진 운전조건에서 각 실험연료로부터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의 입자 크기에 따른 개수 및 질량 분포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젤-에탄올 혼합연료에서 에탄올 혼합비율이 미세 그을음(soot)입자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배기 후단의 샘플링 프로브를 통해 포집된 배기가스를 약 80℃ 의 희석 온도에서 300:1 로 희석하고, EC (electrostatic classifier), CPC (condensation particle counter), DMA (differential mobility analyzer)로 구성된 SMPS (scanning mobility particle sizer, Model 3936, TSI)를 이용하여 크기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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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럽의 배기 배출물 규제인 Euro-V 는 언제부터 시행되었는가? 또한 유럽의 배기 배출물 규제인 Euro-V 는 2009년부터 시행되었으며, 2011 년부터 입자상 물질의 질량뿐만 아니라 개수 규제를 더함으로써 디젤엔진의 배기 배출물에 대한 규제가 점차 강화될 전망이다. 차량으로부터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은 대기오염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 및 심혈관 질환 등 인체에 유해하며, 입자 크기가 작아질수록 그 표면적이 증가하여 유해물질의 흡착율 등에 대한 반응성이 증가하여 독성을 일으키기 쉽다.
높은 열효율을 갖는 디젤엔진은 어떤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가? 높은 열효율을 갖는 디젤엔진은 다량의 질소산화물 및 입자상물질 배출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디젤엔진의 유해 배기 배출물을 저감하기 위한 노력으로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HCCI, homogeneous charged compression ignition), 저온 연소(LTC, low temperature combustion), 배기 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과 같은 신 연소 전략을 통한 엔진 내 배출물 생성 저감방법과 매연 여과 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및 선택적 촉매변환 시스템(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과 같은 생성된 유해 배출물을 후 처리하는 방법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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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oi, N. H., Kim, K. S., Jang, B. J. and Kim, K. A., 2005, "Defining the Mechanism of Pulmonary Disease Induced by Air-Borne Particulate Matters and Development of Treatment Methods," KOSEF. 

  2. Kasper, M., 2004, "The Number Concentration of Nonvolatile Particles Design Study for an Instrument According to the PMP Recommendation," SAE technical paper, SAE 2004-01-0960. 

  3. Kim, S., Lee, J., Kim, G., Cho, N., Sung, Y. and Jeong, Y., 2005, "Measurement of Size Distribution of Diesel Particles: Effects of Instruments, Dilution Methods, and Measuring Pos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6, No. 2, pp.119-124. 

  4. Kim, H., and Choi, B., 2008, "Effect of Ethanol- Diesel Blend Fuels on Emission and Particle Size Distribution in a Common-Rail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with Warm-up Catalytic Converter," Renewable Energy, Vol. 33, pp.2222-2228. 

  5. Pang, X., Shi, X., Mu, Y., He, H., Shuai, S., Chen, H., and Li, R., 2006, "Characteristics of Carbonyl Compounds Emission from a Diesel-Engine Using Biodiesel-Ethanol-Diesel as Fuel," Atmospheric Environment, Vol. 40, pp.7057-7065. 

  6. Leahey, D. M., Jones, B. C., Gilligan, J. W., Brown L. P., Hamilton, L. J., Gutteridge, C. E., Cowart, J. S., and Caton, P. A., 2007, "Combustion of Biodiesel- and Ethanol-Diesel Mixtures with Intake Injection," SAE technical paper, SAE 2007-01-4011. 

  7. Lee, J., Patel, R., and Ladommatos, N., 2009, "Emission Characteristics of Nano-Sized Particles in Bio-Ethanol Fuelled Engine with Different Injection Type," Transaction of KSAE, Vol. 17, No. 4, pp. 55-62. 

  8. Moon, G., Lee, Y., Choi, K., and Jeong, D., 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Blends of GTL/Biodiesel in Diesel Engine," Transaction of KSAE, Vol. 17, No. 5, pp.39-45. 

  9. Ko, A., Hwang, I. G., Myung, C., Park, S., and Choi, H., 2010, "Study of Particle Emission Contour Construction & Characteristics and Reduction Efficiency of Exhaust-Treatment System of Diesel Engine," Transaction of KSME (B), Vol. 24, No. 8, pp.755-760. 

  10. Lee, M., Park, J., Kim, J., Jung, C., and Cha, K., 2009, "The Study on the PM Particle Characteristics of Vehicle According to the Fuel Type and Test Mode," KSAE 2009 Annual Conference, KSAE09-A0113. 

  11. Park, S. H., Kim, S. H., and Lee, C. S., 2009, "Mixing Stability and Spray Behavior Characteristics of Diesel- Ethanol-Methyl Ester Blended Fuels in a Common-Rail Diesel Injection System," Energy&Fuels, Vol. 23, pp.5228-5235. 

  12. Rakopoulos, C. D., and Giakoumis, E. G., 2009, Diesel Engine Transient Operation - Principles of Operation and Simulation Analysis, Springer, London, pp.149-155. 

  13. Eastwood, P., 2008, Particulate Emissions from Vehicles, John Wiley & Sons Ltd., Chichester, pp.144, 391-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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