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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멀젼연료 충돌분무의 거동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f Behavior Characteristics of Impinging Spray of Emulsified Fue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9, 2015년, pp.909 - 916  

염정국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학민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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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젤-과산화수소 에멀젼연료의 충돌분무를 대상으로 과산화수소의 혼합비가 증발분무 거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에멀젼연료의 증발을 위해 온도조절이 가능한 가열판을 사용하여 온도를 $150^{\circ}C$, $200^{\circ}C$$250^{\circ}C$로 각각 설정하였고, 연료 분사압력을 400bar, 600bar, 800bar 및 1000bar로 설정하여 분사압력이 에멀젼연료의 증발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에멀젼연료의 혼합을 위 한 계면활성제로 span80과 tween80을 9:1의 비율로 혼합하여 에멀젼연료 전체 체적의 3%로 고정하였고 과산화수소의 혼합비율을 EF(Emulsified Fuel)0, EF2, EF12 및 EF22로 설정하여 디젤연료와 혼합하였다. 또한 에멀젼연료 증발 충돌분무의 가시화를 위해 슐리렌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충돌하는 가열판의 온도와 분사압력이 높을수록 에멀젼연료 증발 촉진으로 연료 기상의 확산이 활발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실제엔진에 에멀젼연료를 사용할 경우 연료 내 과산화수소 증발에 의한 연소실 온도 저하효과와 함께 보다 신속한 혼합기 형성은 엔진배출물의 감소를 일으키는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pray behavior characteristics, we induce the mixing ratio of emulsified fuel using impinging spray. We formulate the emulsified fuel by mixing diesel and hydrogen peroxide($H_2O_2$). We set the temperature of the heating plate to $150^{\c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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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디젤과 과산화수소를 혼합한 에멀젼연료를 디젤엔진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혼합비, 분사압력, 온도변화에 대한 에멀젼연료 증발충돌분무의 거동특성을 해석하였다. 또한 증발충돌분무의 증기확산 정도를 보다 정량적으로 해석하기 위하여 이미지 면적해석과 통계열역학에 기초한 엔트로피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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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의 경과와 함께 각 에멀젼연료 혼합비별 엔트로피 변화가 연료 내 과산화수소의 혼합비가 높을수록 엔트로피가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4 1000bar의 경우 분사 후 경과시간 500µs가 거의 가열판에 충돌하는 시점이며 가열판으로부터의 열전달에 의한 연료증기 확산은 그 시간 이후에 활발히 발생하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그리고 시간의 경과와 함께 각 에멀젼연료 혼합비별 엔트로피 변화는 연료 내 과산화수소의 혼합비가 높을수록 엔트로피가 증가하고 이것은 에멀젼연료에 포함된 과산화수소의 급격한 증발로 충돌분무 연료증기 확산이 촉진되었기 때문이다.
무차원 엔트로피 해석을 위해 한 방법은 무엇인가? 증발충돌분무의 해석을 보다 정량적인 방법으로 해석하기 위해 통계열역학에 기초한 무차원 엔트로피(Non-dimensional entropy) 개념을 도입하였다. 무차원 엔트로피 해석을 위해 측정한 이미지를 Image J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미지의 휘도 값을 텍스트 파일로 변환하여 C++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미지 전체에 낮은 농도의 기상이 균일하게 분산한 상태의 엔트로피를 1, 이미지에서 연료가 가장 응집한 상태의 엔트로피가 0이 되도록 정규화를 실시하였다. Fig.
증발충돌분무의 증기확산 정도를 정량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이미지 면적해석과 통계열역학에 기초한 엔트로피 개념을 도입한 결과는 무엇인가? (1) 가열판의 온도가 동일한 경우 분사압력이 증가할수록, 동일 분사압력조건에서 과산화수소의 혼합비가 증가할수록 충돌분무의 반경방향 선단도달거리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충돌분무의 이미지 면적해석을 실시하여 분사압력과 가열판의 온도가 높을수록 충돌분무의 면적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에멀젼연료의 과산화수소 혼합비가 높을수록 과산화수소의 증발에 의해 확산되는 면적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3) 통계열역학에 기초한 엔트로피 개념을 도입하여 충돌분무의 무차원 엔트로피 해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에멀젼연료의 과산화수소 혼합비가 높을수록 연료증기의 확산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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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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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Lif, A. and Holmberg, K., 2006, "Water-in-Diesel Emulsions and Related Systems," Advances in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Vol. 123-126, pp. 231-239. 

  3. Seo, H. J., Oh, S. M. and Huh, H. I., 2002, "Spray Characteristics and Exhaust Emission Tests for a Diesel Engine Using Emulsified Fuels," Trans. of the KSAE, Vol. 10, No. 4, pp. 60-68. 

  4. Koc, A. B. and Abdullah, M., 2013, "Performance and $NO_X$ Emissions of a Diesel Engine Fueled with Biodiesel-Diesel-Water Nanoemulsions,"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109, pp. 7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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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Ashok, M. P. and Saravanan, C. G., 2008, "Role of Hydrogen Peroxide in a Selected Emulsified Fuel Ratio and Comparing It to Diesel Fuel," Energy & Fuels, Vol. 22, No. 3, pp. 2099-2103. 

  7. Ithnin, A. M., Ahmad, M. A., Bakar, M. A. A., Rajoo, S. and Yahya, W. J., 2015, "Combustion Performance and Emission Analysis of Diesel Engine Fuelled with Water-in-Diesel Emulsion Fuel Made from Low-Grade Diesel Fuel,"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90, pp. 375-382. 

  8. Yeom, J. K., 2009, "Thermodynamic Approach to the Mixture Formation Process of Evaporative Diesel Spray,"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3, No. 3, pp.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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