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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5 no.8, 2011년, pp.1117 - 1123
Ungrounded power systems are adopted onboard vessels which enable more stabilized power supply even in case of electric leakage to hull. If earthing faults happen at these systems, they make grounding impedances of power lines unbalanced each other on the three phases, resulting in high voltages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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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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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지 배전방식이 채택되는 선박의 장점은 무엇인가? | 비접지 배전방식이 채택되는 선박은 일선지락 상황에서도 정전사고로 이어지지 않으므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급전이 가능하다. 그러나 비접지 계통에서 발생하는 지락고장은 대지 전압을 왜곡시켜 선체에 대한 선로 전압을 상승시키므로 감전사고와 전기화재의 위험이 높아진다. | |
대지전압의 왜곡 특성의 윤곽을 알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한편, 대지전압의 왜곡형태는 대지전압 중성점의 위치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대지임피던스 변화에 대한 중성점의 이동경로를 확인하는 것은 왜곡 특성의 윤곽을 알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중성점 위치를 수동 계산으로 구하기는 매우 번잡하므로 컴퓨터를 이용한 연산모듈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분포용량과 함께 3상 선로에서의 접지저항 조건이 입력으로 주어지면 이로부터 벡터 방식의 중성점 위치가 프로그램에 의해 출력되는 연산모듈을 대지임피던스의 회로방정식을 이용하여 구성 하였다. | |
비접지 배전방식이 채택되는 선박의 단점은 무엇인가? | 비접지 배전방식이 채택되는 선박은 일선지락 상황에서도 정전사고로 이어지지 않으므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급전이 가능하다. 그러나 비접지 계통에서 발생하는 지락고장은 대지 전압을 왜곡시켜 선체에 대한 선로 전압을 상승시키므로 감전사고와 전기화재의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선로와 선체 간에 작용하는 분포용량은 대지임피던스의 한 요소로서 지락고장 시 대지전압의 왜곡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
한만춘, 김준현, 송전공학, 일조각,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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