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기반 무인지게차를 위한 팔레트 자율적재기술의 개발
Development of Autonomous Loading and Unloading for Network-based Unmanned Forklift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7 no.10, 2011년, pp.1051 - 1058  

박지훈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민환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경창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manned autonomous forklifts have a great potential to enhance the productivity of material handling in various applications because these forklifts can pick up and deliver loads without an operator and any fixed guide. Especially, automation of pallet loading and unloading technique is useful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네트워크 기반 자율적재 기술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휴리스틱한 적재 알고리즘과 주행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율 적재 기술의 성능만을 평가 하였다. 따라서 보다 실용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보다 더 효과적인 알고리즘 등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10]를 통해 개발된 무인자율주행 지게차의 자율 적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 비전 센서 기반의 자율 적재 기술을 설계하고 그 성능을 평가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비전 센서 기반 자율 적재 기술은 기능적으로 자기 위치 인식 모듈, 팔레트 인식 모듈, 포크 제어 모듈, 주행 제어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개발된 무인 자율주행 지게차의 적재 및 하역 기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단일 비전 센서를 사용한 팔레트 자율 적재 기술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비전 센서를 이용한 팔레트 인식 및 위치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자율 적재 기술을 설계하였다.
  • 1) 기존의 창고와 같이 비 정형화된 환경에서는 여러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별도의 팔레트 위치 측정을 위한 센서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비전 센서를 이용하여 무인지게차의 자율 적재 기술을 설계하고 성능을 평가 하였다. 자율 적재 성능 평가 결과에 의해 비전 센서가 팔레트 위치 측정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절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개발된 무인 자율 주행 지게차를 이용하여, 자율 적재 기술을 구현하고 성능을 평가 하였다. 성능 평가에 사용된 지게차는 CLARK사의 실내용 전동식 지게차인 CRX-10 모델이다.

가설 설정

  • 실험에서 무인지게차의 위치는 미리 설치되어 있는 전역위치센서인 NAV200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실험에서 무인 지게차는 자율 주행을 통해 팔레트를 적재 하기 위한 목적지에 도착했다고 가정하였다. 제어모드를 적재모드로 변경하여 자율적재를 시작하는 시작점 좌표와 팔레트가 놓여진 목적지 좌표는 각각 (9269, 17586)와 (7855, 22960)이었다.
  • 그림 3. 비전 센서를 이용한 팔레트 자세 측정 과정.
  • 팔레트의 자세를 결정하는 과정은 팔레트가 바닥면에 평행하게 놓여 있다는 가정을 이용한다. 우선 팔레트의 앞면이 지면에 수직이듯이 지면과 수직인 가상 평면을 하나 설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 팔레트 트럭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무인 팔레트 트럭의 경우는 신규로 바닥 유도선을 설치하기 어려운 기존의 창고나 환경적인 영향으로 페인트 띠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없는 곳에서의 적용이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의 창고와 같이 비 정형화된 환경에서도 운영될 수 있는 무인 운반 차량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2,3].
AGV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의 창고와 같이 비 정형화된 환경에서도 운영될 수 있는 무인 운반 차량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2,3]. 무인 운반 차량은 비전 시스템이나 레이저 센서 등을 이용하여 경로상의 장애물을 회피하고, 상황에 따라 더 효율적인 경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등 물류 시스템에서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항만과 공항과 같은 물류시스템에서는 무엇을 적극 적용하고 있는가? 국가간의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현재의 물류시스템은 점차 대형화되고 집적화되고 있다. 최근 항만과 공항과 같은 물류시스템에서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서 자동창고, 무인이송장치와 같은 자동화 장비를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특히, 물류창고, 생산라인에서 물자를 하역 및 적재하는 역할을 하는 지게차(forklift)나 무인운반차량(AGV: Automated Guided Vehicle)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M. P. Groover, Automation, Production, Systems, and Computer-Integrated Manufacturing, 3rd Ed., Prentice Hall, 2007. 

  2. Y. S. Park, J. H. Park, J. W. Lee, and S. W. Kim, "Vision-based AGV parking system,"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5, no. 5, pp. 473-479, May 2009. 

  3. T. A. Tamba, B. H. Hong, and K. S. Hong, "A path following control of an unmanned autonomous forklif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7, no. 2, pp. 113-122, Feb. 2009. 

  4. B. Touchton, T. Galluzzo, D. Kent, and C. Crane, "Perception and planning architecture for autonomous ground vehicles," Computer, vol. 39, no. 12, pp. 40-47, Dec. 2006. 

  5. H. C. Moon, H. J. Woo, and J. H. Kim, "Development of system architecture and communication protocol for unmanned ground vehicl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4, no. 9, pp. 873-880, Sep. 2008. 

  6. T. Berglund, A. Brodnik, H. Jonsson, M. Staffanson, and I. Soderkvist, "Planning smooth and obstacle-avoiding B-spline paths for autonomous mining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vol. 7, no. 1, pp. 167-172, Jan. 2010. 

  7. S. K. Gehrig and F. J. Stein, "Collision avoidance for vehiclefollowing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8, no. 2, pp. 233-244, June 2007. 

  8. S. Rezaei and R. Sengupta, "Kalman filter-based integration of DGPS and vehicle sensors for localization,"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 15, no. 6, pp. 1080-1088, Nov. 2007. 

  9. D. Lecking, O. Wulf, and B. Wagner, "Variable pallet pick-up for automatic guided vehicles in industrial environments," IEEE Conference on Emerging Technologies and Factory Automation 2006, pp. 1169-1174, Sep. 2006. 

  10. Y. H. Song, J. H. Park, G. C. Lee, and S. Lee, "Network-based distributed approach for implementation of an unmanned autonomous forklif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in Korean), vol. 16, no. 9, pp. 898-904, Sep. 2010. 

  11. S. M. Byun and M. H. Kim, "Real-time positioning and orienting of pallets based on monocular vision," 2008. 20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ools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pp. 505-508, Nov. 2008. 

  12. S. M. Byun and M. H. Kim, "Enhancement of the pallet positioning method based on monocular vision," The 2007 Fall Conference of Korea Multimedia Society, pp. 820-823, Nov. 2007. 

  13. M. Seelinger and J. D. Yoder, "Automatic pallet engagement by a vision guided forklift," Proc. of the 2005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4068-4073, Apr. 2005. 

  14. S. M. Byun and M. H. Kim, "Pallet measurement method for automatic pallet engaging in real-tim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in Korean), vol. 14, no. 2, pp. 171-181, Feb. 2011. 

  15. CLARK Material Handling Asia, CRX 10-25 User Manual,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