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11, 2011년, pp.1386 - 1398
노주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Slow fashion can be viewed as an activism that provides an alternative solution to the problematic issues of fast fashion in a practical sense; however, (from a theoretical point of view) it is a fashion phenomenon arising from the criticism of an accelerating society. Slowness emphasizes the virtu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토착적인 디자인은 무엇인가? | 슬로 디자인은 또한 지역 토착성을 존중하는 수공예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토착적인 디자인이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디자이너의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일상적인 생활에 기반을 두고 무엇을 만들 거나 짓거나 하는 것이다(Lee, 1992).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 공예 운동의 철학은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수공예 정신을 부활하여 공예의 예술성을 부활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커뮤니티의 협동과 공유를 통해 인간적 기술을 재 가치화하였다. | |
People Tree가 협업하며 공정하는 협력 단체는 얼마나 있는가? | 3-5>는 공정무역을 선구적으로 시도한 대표적인 브랜드로, 상품들은 단순하게 디자인하고 자연섬유로 제작한다. 협력단체로 20여 개발도상국, 70여 공정무역업체들과 협업하며 공정한다. 생산자에게 공정한 단가를 제시하고 그들에게 디자인과 기술적 지원을 함께 한다. | |
본 연구에서 말하고자 하는 느림의 사회적 관점은 어떤 사회 변화를 말하는지 약술하라. | 슬로 패션에 대한 논의는 느림의 사회적 코드와 맞닿아 있다. 본 연구에서 말하고자 하는 느림의 사회적 관점이란, 근대 산업사회 이후 지속되어 온 가속화로 인한 지나친 인간 중심적 자연관의 문제점을 실감하고, 점차 생태계를 고려하는 생태 중심적 자연관으로의 사고 전환을 요구하는 하나의 사회변화를 말한다. 지나친 소비주의에 대한 반성으로 대두되고 있는 양심적인 소비문화와 절제의 미덕, 그리고 기계화, 획일화 산업 시스템에서 경시되어 온 인간 윤리성의 회복, 세계화로 인한 인류 불평등, 소외문제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다원주의와 지역 토착성의 존중 등이 느림의 사회적 관점을 실천하려는 구체적인 움직임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
About Adamah Stein. (2007). Adamah Stein. Retrieved July 5, 2010, from http://ethiquemode.com
About XS project history. (2000). XS project. Retrieved August 1, 2010, from http://www.xstransformed.org
Arnadottir, T. (2010). Arnadottir's portfolio: Sasa Clock. Thorunn Arnadottir. Retrieved August 7, 2010, from http:// www.thorunndesign.com
Chanin, N. (2006). Slowlab project: Alabama Chanin. Slow Lab. Retrieved August 1, 2010, from http://www.slowlab. net
Clark, H. (2008). Slow+Fashion-an oxymoron-or a promise for the future...? Fashion Theory, 12(4), 427-446.
Doane, B. (2010). We plant trees with tees. Raintees. Retrieved August 10, 2010, from http://www.raintees.com
Droog & Kramer, K. (2008). S1NGLE TOWN: A jacket for lonely people by COMPANY. Droog Design. Retrieved July 20, 2010, from http://www.droog.com
Fletcher, K. (2008). Sustainable fashion & textiles. London: Earthscan.
Fuad-Luke, A. (2002, December). Slow design-a paradigm shift in design philosophy?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Design by Development, dyd02 Conference, Bangalore, India.
Fuad-Luke, A. (2009). Design activism: Beautiful strangeness for a sustainable world. London: Earthscan.
Hand-held knitting loom. (2010). Indigenous Designs. Retrieved August 1, 2010, from http://www.indigenousdesigns.com
Ham, Y. J. (2009). Fashion paradigm of "slowness" on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11(4), 527?536.
Kim, C. (2010). Dosa glossary. Dosa. Retrieved August 2, 2010, from http://www.dosainc.com
Kim, Y. H. (2002). The "be slow" movement and its impact on the current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6), 165?179.
Lee, Y. H., Lee, Y. M., & Ha, S. Y. (2004). Sustainable slow design based on Victor Papanek's ecological aesthe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11(3), 185-197.
Lee, J. G. (1992). Design axiology. Chongju: Chongju University Press.
Liu, M. (2008). Collections: On the cutting edge. Mark Liu. Retrieved August 4, 2010, from http://www.stique.com
Matei, Z. (2010). About Zoica Matei. Zoica Matei. Retrieved August 10, 2010, from http://www.zoicamatei.com
Minney, S. (2010). People Tree: Fairtrade. People Tree. Retrieved August 3, 2010, from http://www.peopletree.co.uk
Our Story: What does sew last season do? (2010). Sew Last Season. Retrieved July 30, 2010, from http://www.sewlastseason.com
Peyricot, O. (2010). Slow Rider. Olivier Peyricot. Retrieved August, 10, 2010, from http://www.olivierpeyricot.com
Rakowitz, M. (2000). Rakowitz's project: paraSITE. Michael Rakowitz. Retrieved July 10, 2010, from http://www.michaelrakowitz.com
Rifkin, J. (1999). Entropy: A new world view (H. Choi, Trans.). Seoul: Bumwoo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0)
Ro, J. H. (2010). The aesthetic values of slow fashion from an ecological and social viewpoi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Rissanen, T. (2008). Creating fashion without the creation of fabric waste. In J. Hethorn & C. Ulasewicz (Eds.), Sustainable fashion why now? (pp. 184-206). New York: Fairchild Books.
Schmacher, E. F. (2002). Small is beautiful (S. H. Lee, Trans.). Seoul: Moonye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1973)
Smith, C. E. (2007). Design for the other 90%. New York: Editions Assouline.
Track and Trace. (2010). Made-by. Retrieved July 5, 2010, from http://www.made-by.nl
Van den Boom, J. (2005). Workspace: Once Upon a Tme. Judith van den Boom. Retrieved August 1, 2010, from http://www.judithvandenboom.nl
Von Busch, O. (2004). Italyan Avlusu Project. Otto von Busch. Retrieved August 10, 2010, from http://www.kulturservern. se
Walker, S. (2006). Sustainable by design: Explorations in theory and practice. London: Earthscan.
Welters, L. (2008). The fashion of sustainability. In J. Hethorn & C. Ulasewicz (Eds.), Sustainable fashion why now? (pp. 7-29). New York: Fairchild Books.
Yang, C. K., & Kim, M. K. (2004). A study on 'be slow movement' expressed in the formative factors of contemporary fashion. The Journal of Living Culture Research, 18, 65-89.
Yoo, H. S. (2009). A study on fashion in aesthetics of slowness.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2(1), 99-1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